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22 no.5, 2020년, pp.529 - 541
최순욱 (국건설기술연구원 지하공간 안전연구센터) , 강태호 (국건설기술연구원 지하공간 안전연구센터) , 이철호 (국건설기술연구원 지하공간 안전연구센터) , 장수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건설산업진흥본부)
Although TBM's cutterhead requires design review for fatigue failure due to wear-induced section loss as well as heavy load during excavation, it is difficult to find a case of fatigue analysis for TBM cutterhead at present. In this study, a stress-life design review was conducted on cutter heads wi...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피로파괴란? | 피로파괴는 어떤 부재가 하중을 반복적으로 받을 경우, 부재가 견딜 수 있는 최대하중에서 파괴되는 것이 아니라 그 이하 하중에서도 파괴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반복적인 하중을 받으면서 부재에 손상이 누적이 되고, 과도한 하중에 의해 즉각적으로 나타나는 파괴가 아닌 점진적인 손상에 의해 나타나는 파괴라 할 수 있다. | |
피로파괴는 어떤 단계를 거치게 되는가? | 피로파괴는 크게 균열의 생성, 성장, 파괴의 3단계를 거치게 된다. 피로파괴의 첫 단계인 균열의 생성은 재료 내부의 특정위치에서 발생하는 매우 미세한 소성변형이 원인이며, 반복적인 하중에 의해 균열이 성장하고 재료의 파괴인성과 연계되어 최종파괴가 발생한다. | |
기계구조물의 수명설계는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 기계구조물의 수명설계는 크게 네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첫 번째로 엔진 크랭크축과 밸브 스프링, 프로펠러, 철도 차축 등에 사용하는 무한수명설계(Infinite-Life Design)는 일정하중으로 수백만 이상의 하중재하 횟수가 적용될 때 사용되며 최대응력이 피로한계보다 작게 설계된다. 선박과 자동차 현가장치(suspension) 등에 사용하는 안전수명설계(Safe-Life Design)는 가장 많이 사용되는 개념으로 최대하중 횟수가 제한적일 때 적용되며, 피로 수명이 하중횟수보다 크게 설계된다. 세 번째는 피로균열에 의한 전체적인 파손이 발생하기 전 부품단에서 먼저 파괴를 유도해 안전을 확보하는 개념인 파손안전설계(Fail-Safe Design)가 있으며, 마지막으로 손상허용설계 (Damage-Tolerant Design)는 구조물의 균열발생은 필연적이므로 균열발생에서 파괴에 이르기까지 기간을 두고 피로균열 성장을 제어하여 파손을 방지하자는 개념이다. |
ASTM (2011), Standard practices for cycle counting in fatigue analysis, ASTM E-1049.
Bai, Q., Bai, Y. (2014), Subsea pipeline design, analysis, and installation (12 fatigue and fracture), Gulf Professional Publishing, Houston, pp. 283-318.
Choi, S.W., Park, B., Chang, S.H., Kang, T.H., Lee, C. (2018), "Database analysis for estimating design parameters of medium to large-diameter TBM", Tunnel and Underground Space, Vol. 28, No. 6, pp. 513-527.
Holshouser, W.L., Mayner, R.D. (1972), Fatigue failure of metal components as a factor in civil aircraft accidents, NASA, USA, pp. 611-630.
KITECH (2005), Design technical support for improved fatigue life of heavy machinery trackrollers, Ministry of Commerce Industry and Energy, Republic of Korea.
Maddox, S.J. (2003), "Review of fatigue assessment procedures for welded aluminium structures", International Journal of Fatigue, Vol. 25, No. 12, pp. 1359-1378.
Majumdar, S., Bhattacharjee, D., Ray, K.K. (2008), "On the micromechanism of fatigue damage in an interstitial-free steel sheet", Metallurgical and Materials Transactions A, Vol. 39, No. 7, pp. 1676-1690.
Maury, H., Wilches, J., Illera, D., Pugliese, V., Mesa, J., Gomez, H. (2018), "Failure assessment of a weld-cracked mining excavator boom", Engineering Failure Analysis, Vol. 90, pp. 47-63.
Tanaka, T. (1982), Data book on fatigue strength of metallic materials, Society of Materials Science, Japan (JSMS), pp. 57.
Wikipedia, Rainflow-counting algorithm, https://en.wikipedia.org/wiki/Rainflow-counting_algorithm (2020. 07. 27).
Zhao, H., Wang, G., Wang, H., Bi, Q., Li, X. (2017), "Fatigue life analysis of crawler chain link of excavator", Engineering Failure Analysis, Vol. 79, pp. 737-74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