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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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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화터널시공의 대표적인 장비인 TBM의 커터헤드는 타 장비에 비해 굴착 중 발생하는 하중이 매우 크며, 마모가 발생하여 단면이 손실되는 작업환경을 가지고 있어 피로파괴에 의한 설계검토가 필요하지만, TBM커터헤드에 대한 피로해석을 수행한 사례는 찾기 어렵다. 본 연구에서는 직경 8.2 m인 커터헤드를 대상으로 안전수명설계 개념으로 S-N커브를 이용하여 응력-수명 설계 검토를 수행하였다. 또한 건설장비의 피로설계방법과 피로손상도를 평가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고 직경 8.2 m의 TBM 커터헤드를 대상으로 피로해석을 수행한 결과를 설명하였다. S-N curve는 피로 설계를 하는 데에 있어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피로 하중을 받고 있는 구조물이 현재 시점에서 어느 정도의 피로 손상을 받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데에도 사용될 수 있다. 앞으로 건설장비에서도 장비를 사용하는 동안 어떤 시점에서 피로문제가 발생하는지와 장비의 안전 점검은 언제 실시하는 것이 효과적인지 등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는 안전수명설계 개념을 도입하는 것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lthough TBM's cutterhead requires design review for fatigue failure due to wear-induced section loss as well as heavy load during excavation, it is difficult to find a case of fatigue analysis for TBM cutterhead at present. In this study, a stress-life design review was conducted on cutter heads wi...

주제어

표/그림 (1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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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건설장비의 피로설계방법과 피로손상도를 평가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직경 8.2 m의 TBM 커터헤드를 대상으로 피로해석을 수행한 결과를 설명하였다. 건설장비의 대부분이 안전수명설계 개념과 응력-수명설계 검토가 이루어질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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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피로파괴란? 피로파괴는 어떤 부재가 하중을 반복적으로 받을 경우, 부재가 견딜 수 있는 최대하중에서 파괴되는 것이 아니라 그 이하 하중에서도 파괴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반복적인 하중을 받으면서 부재에 손상이 누적이 되고, 과도한 하중에 의해 즉각적으로 나타나는 파괴가 아닌 점진적인 손상에 의해 나타나는 파괴라 할 수 있다.
피로파괴는 어떤 단계를 거치게 되는가? 피로파괴는 크게 균열의 생성, 성장, 파괴의 3단계를 거치게 된다. 피로파괴의 첫 단계인 균열의 생성은 재료 내부의 특정위치에서 발생하는 매우 미세한 소성변형이 원인이며, 반복적인 하중에 의해 균열이 성장하고 재료의 파괴인성과 연계되어 최종파괴가 발생한다.
기계구조물의 수명설계는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기계구조물의 수명설계는 크게 네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첫 번째로 엔진 크랭크축과 밸브 스프링, 프로펠러, 철도 차축 등에 사용하는 무한수명설계(Infinite-Life Design)는 일정하중으로 수백만 이상의 하중재하 횟수가 적용될 때 사용되며 최대응력이 피로한계보다 작게 설계된다. 선박과 자동차 현가장치(suspension) 등에 사용하는 안전수명설계(Safe-Life Design)는 가장 많이 사용되는 개념으로 최대하중 횟수가 제한적일 때 적용되며, 피로 수명이 하중횟수보다 크게 설계된다. 세 번째는 피로균열에 의한 전체적인 파손이 발생하기 전 부품단에서 먼저 파괴를 유도해 안전을 확보하는 개념인 파손안전설계(Fail-Safe Design)가 있으며, 마지막으로 손상허용설계 (Damage-Tolerant Design)는 구조물의 균열발생은 필연적이므로 균열발생에서 파괴에 이르기까지 기간을 두고 피로균열 성장을 제어하여 파손을 방지하자는 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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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ASTM (2011), Standard practices for cycle counting in fatigue analysis, ASTM E-1049. 

  2. Bai, Q., Bai, Y. (2014), Subsea pipeline design, analysis, and installation (12 fatigue and fracture), Gulf Professional Publishing, Houston, pp. 283-318. 

  3. Choi, S.W., Park, B., Chang, S.H., Kang, T.H., Lee, C. (2018), "Database analysis for estimating design parameters of medium to large-diameter TBM", Tunnel and Underground Space, Vol. 28, No. 6, pp. 513-527. 

  4. Holshouser, W.L., Mayner, R.D. (1972), Fatigue failure of metal components as a factor in civil aircraft accidents, NASA, USA, pp. 611-630. 

  5. KITECH (2005), Design technical support for improved fatigue life of heavy machinery trackrollers, Ministry of Commerce Industry and Energy, Republic of Korea. 

  6. Maddox, S.J. (2003), "Review of fatigue assessment procedures for welded aluminium structures", International Journal of Fatigue, Vol. 25, No. 12, pp. 1359-1378. 

  7. Majumdar, S., Bhattacharjee, D., Ray, K.K. (2008), "On the micromechanism of fatigue damage in an interstitial-free steel sheet", Metallurgical and Materials Transactions A, Vol. 39, No. 7, pp. 1676-1690. 

  8. Maury, H., Wilches, J., Illera, D., Pugliese, V., Mesa, J., Gomez, H. (2018), "Failure assessment of a weld-cracked mining excavator boom", Engineering Failure Analysis, Vol. 90, pp. 47-63. 

  9. Tanaka, T. (1982), Data book on fatigue strength of metallic materials, Society of Materials Science, Japan (JSMS), pp. 57. 

  10. Wikipedia, Rainflow-counting algorithm, https://en.wikipedia.org/wiki/Rainflow-counting_algorithm (2020. 07. 27). 

  11. Zhao, H., Wang, G., Wang, H., Bi, Q., Li, X. (2017), "Fatigue life analysis of crawler chain link of excavator", Engineering Failure Analysis, Vol. 79, pp. 737-7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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