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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 상·하반 분할 굴착 시 강지보재 지지구조 효과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 of support structure of steel rib in partitioning excavation of tunnel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22 no.5, 2020년, pp.543 - 561  

김기현 (동명기술공단) ,  김연덕 (호서대학교 토목공학과) ,  황병현 (호서대학교 토목공학과) ,  최용규 (경성대학교 토목공학과) ,  김상환 (호서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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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터널 강지보 지지구조의 효과에 대한 연구 결과이다. 터널 굴착에 있어 상·하 반단면 굴착 공법은 상반굴착 후 지반이 불량한 경우, 강지보재의 지지력 부족으로 강지보재의 침하가 발생한다. 상반 굴착부에 설치된 강지보재 기초부가 하반을 굴착함에 따라 자체 하중, 측압 등 여러 영향으로 강지보재의 침하가 발생된다. 이로 인하여 터널 내공유지 곤란 및 안전성에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강지보재 지지구조체를 개발하였다. 이를 검증하기 위해 Terzaghi 이론식을 이용한 하중 및 하반 굴착으로 발생하는 ΔP를 구해 수치해석을 통한 구조검토 및 검증, 숏크리트 및 강지보재의 재료상사를 통한 축소모형 실험으로 지지구조체 유·무에 따른 거동특성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풍화토~연암 각 지반의 경우 토피고 10~40 m 구간에 대해 20.100~198.423 kN의 지지구조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축소모형 실험 결과 강지보재 지지구조체 설치 시 강지보재의 침하는 미설치시의 50% 수준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하여 강지보재 지지구조체의 설치로 시공 시 발생하는 불확실성 및 여러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 또한 강지보재 지지구조체 설치로 안정성, 경제성 및 공기 단축등과 같은 여러 효과로 적용성 또한 클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the result of the study on the effect of the support structure of the tunnel steel rib. In tunnel excavation, the top and bottom half excavation methods result in subsidence of steel rib reinforcement due to insufficient support of steel rib reinforcement when the ground is poor after ...

주제어

표/그림 (2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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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강지보 지지구조체를 개발하였다. 이를 검증하기 위해 Terzaghi 하중식을 사용하여 이론 및 수치해석적 검증을 하였으며, 모형 실내시험을 통하여 강지보 지지구조체 설치 유무에 따른 강지보재의 거동특성을 검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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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NATM터널에 있어 지보재의 설계개념은 무엇인가? NATM터널에 있어 지보재의 설계개념은 굴착 후 지반 자체의 지보능력이 최대한 발휘되도록 숏크리트, 록볼트, 강지보재 등의 주지보재를 이용해 터널의 안정성을 유지하는 것이다(Park et al., 2008).
하반굴착 시 강지보재의 기초부가 하반굴착에 따라 강지보재의 하중 및 측압 등의 영향으로 강지보재의 침하가 발생하므로 터널의 안정성에 문제가 발생하는데, 이러한 문제로 어떠한 외적인 문제점을 야기하는가? 또한 하반굴착 시 강지보재의 기초부가 하반굴착에 따라 강지보재의 하중 및 측압 등의 영향으로 강지보재의 침하가 발생하므로 터널의 안정성에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문제점들로 터널 굴착 시 내공을 유지하기 곤란하여 안정성, 공기 지연 및 추가 공사비 등으로 인한 공사비 증대 등 여러한 문제점을 야기한다.
NATM 터널은 무엇인가? 이에 대한 최선의 해결책으로 등장한 것이 도심지에 터널을 건설하여 도시철도 및 도로 등을 운영하게 되었다(Tunnel and Underground Space in Korea, 2007). 그중 NATM 터널은 록볼트와 숏크리트를 중요한 지보 부재로 하여 지반의 강도 약화를 최대한 억제하며, 지반이 원래 가지고 있는 내하능력 즉 지지력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면서 현장계측 및 관리를 바탕으로 터널을 굴진하는 공법이다(Yang et al.,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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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Kim, K.H. (2020), A study on the structure of tunnel steel rib support, Ph.D. Thesis, Kyungsung University, pp. 13-95. 

  2.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2010), Seoul metropolitan high speed railway (Suseo-Pyoungtaek) design of roadbed and optimization of concrete lining. 

  3. KS F 2314 (2018), Standard test method for unconfined compression test of soils, National Institute of Technology and Standards, Korea. 

  4. Park, S.C., Kim, S.S., Shin, Y.W., Shin, H.S., Kim, Y.G. (2008), "A numerical study on the analysis of behavior characteristics of inclined tunnel considering the optimum direction of steel rib",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0, No. 3, pp. 245-256. 

  5. Terzaghi, K. (1946), Rock defects and loads on tunnel support, Rock Tunneling with Steel Supports, eds. R.V. Proctor and T. White, Commercial Shearing Co., Youngstown, pp. 15-99. 

  6. Tunnel and Underground Space in Korea (2007), Tunnel engineering series 2 tunnel theory and practice, Goomibook, Seoul, pp. 3-4. 

  7. Yang, J.Y., Choe, B.S., Yun, I.B., Im, H.C. (2010), "Reinforcement case of low depth soil tunnels in urban areas", Magazine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2, No. 2, pp. 47-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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