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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항공전자 자격제도 도입을 통한 항공산업의 발전 전략
Development Strategy for Aviation Industry through Introduction of Domestic Avionics Qualification System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8 no.3, 2020년, pp.12 - 17  

김영인 (한서대학교 항공융합학부 항공정비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vionics is a compound word of aviation and electronics that began to be used in the late 1930s. In the components or sub-systems installed to the aircraft, avionics is something that works by electronic technology. In the past, the aircraft mate, the flight engineer, and the radar operators perfor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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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국내 항공전자 자격제도 도입과 항공정비 기술의 발전에 관한 내용으로, 우선 FAA와 EASA의 자격제도 분석, 국내 항공사의 항공전자 기술의 필요성, 해외 교육사례를 분석한다. 그리고 국내 항공전자 정비 기술의 필요성을 파악하고 내부환경과 외부환경을 파악하여 SWOT 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또한, SWOT 분석을 통해 SO 전략, WO 전략, ST 전략, WT 전략을 도출하고, 핵심 전략 및 우선순위 전략을 파악한다.
  • ST 전략으로는 보유한 국내 기초전자/IT 기술을 기반으로 현대 항공기 디지털 기술을 포함한 항공선진국들의 교육 수준과 동등한 교육과정 개발 및 전문가를 양성한다. 그리고 많은 항공전자 분야 취업 희망자들의 코로나-19로 인한 국내/외 항공산업의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다양한 취업 분야 개척 및 연계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다.
  • 분석한 내부환경과 외부환경 요인을 기반으로 발전 전략을 수립하고, 현 항공업계 상황에 맞게 핵심 및 우선순위 전략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자격제도 도입 및 교육과정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항공전자 정비교육을 위한 총 교육시간, 주요 과목, 구축 필요장비 등을 제시하였다.
  • 또한, SWOT 분석을 통해 SO 전략, WO 전략, ST 전략, WT 전략을 도출하고, 핵심 전략 및 우선순위 전략을 파악한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국내 항공전자 자격 및 교육제도 도입에 대한 방향성과 교육과정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논문은 국내 항공전자 자격제도 도입과 항공정비 기술의 발전에 관한 내용으로, 우선 FAA와 EASA의 자격제도 분석, 국내 항공사의 항공전자 기술의 필요성, 해외 교육사례를 분석한다. 그리고 국내 항공전자 정비 기술의 필요성을 파악하고 내부환경과 외부환경을 파악하여 SWOT 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 본 논문은 항공정비기술의 발전과 항공전자 정비 자격제도 도입에 따른 전략과 방향성을 제시하였으며, 이를 도출하기 위하여 FAA & EASA 자격제도를 분석하고 국내 항공사의 필요 기술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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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전자란 무엇인가? 공전자(Avionics)란 항공(Aviation)과 전자(Electronics)의 합성어로서 1930년대 후반부터 사용되기 시작하였으며, 항공기에 장착되는 구성품이나 서브 계통 중에 전자기술에 의해 동작하는 것들을 통칭한다. 과거에는 항행사, 항공기관사, 레이다 운용자 등이 항공기에 탑승하여 그 업무를 수행하였으나, 현대의 항공기는 이러한 업무를 항공전자가 대신하고 있다.
항공전자 시스템에는 무엇이 있는가? 과거에는 항행사, 항공기관사, 레이다 운용자 등이 항공기에 탑승하여 그 업무를 수행하였으나, 현대의 항공기는 이러한 업무를 항공전자가 대신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항공전자 시스템은 지상과 항공기 간의 통신 시스템, 관성항법 시스템, 위성항법 시스템, 전파항법 시스템, 항공관제 시스템, 데이터 입력 시스템, 제어 및 시현용 시각/청각 시스템, 각종 센서와 외부환경 감지용 레이다 시스템, 광학 시스템, 전자식 비행조종 시스템 등이 있다[1]. 이러한 복잡하고 발전된 항공기를 유지 및 관리하는 항공정비사는 항공전자의 발전과 함께 전문지식과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야 항공기의 감항성을 유지할 수 있다.
EASA의 항공정비사는 어떻게 구분 되는가? 1321/2014)에 기술되어 있으며[7], EASA의 항공정비사 자격증 종류(Category)를 A, B1, B2, B3, C로 분류하고 있다. 종류에 따라 정비사(mechanic), 기술자(technician), 엔지니어(engineer)로 구분하고 있다. 또한, 왕복엔진과 가스터빈엔진의 세부 항목과 정비 작업의 업무 범위를 지정하고 있다[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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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Song, Ch. H., "The development trend of avionics technology", IT SoC Magaine, 29, 2009, pp.24-31. 

  2. Kim, S. Y., "Analysis for core technology of future aircraft, avionics competitive environment and R&D trends",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Information, 2013. 

  3. "Aerospace Industry Roadmap 2014-16", Korea Ministry of SMEs and Startups, 2015. 

  4. "Electronic code of federal regulations", https://www.ecfr.gov 

  5. Kim, K. W., "The study for airman certificate system improvement and educational institution advancement", Korea Minister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5. 

  6. Park, H. S., Lee, S. M., Lee, M. S., and Lee, J. S., "A study for improvements on aircraft mechanic certification system and mechanics education", 2016 Spring Academic Conferences,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Korea Aerospace University(Goyang-si, Gyeonggi-do), 2016, pp.162-177. 

  7. "EASA", https://www.easa.europa.eu 

  8. "Official journal of the European Union-EASA Annex III (Part-66)", 66. A.1-66. A.20. 

  9. Kim, J. B., Le, J., and Hur, H. Y., "A comparative study betwen the aproved maintenance organizations for MROs of FAA and EASA",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25(3), 2017, pp.123-134. 

  10. "Spartan college", http://spartanreviews.com 

  11. Goh, H. W., "Activation strategies of non-government certification using SWOT /AHP analysis", Journal of Society of Korea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32(2), 2009, pp.104-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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