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 프로축구 팬들의 유니폼 소비 분석: 손흥민의 토트넘 홋스퍼 FC 이적 전후 비교
Analysis of Football Fans' Uniform Consumption: Before and After Son Heung-Min's Transfer to Tottenham Hotspur FC 원문보기

지능정보연구 =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26 no.3, 2020년, pp.91 - 108  

최영현 (한양대학교 일반대학원 의류학과) ,  이규혜 (한양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류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박지성 선수의 2005년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FC 입단 이후로, 국내에서 프로축구 유니폼 시장이 본격적으로 성장하기 시작했다. 이후, 국내 선수들의 해외 리그에서 활약이 계속되면서 국내에서도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지속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본 연구는 국내 프로축구 팬들의 유니폼 소비에 전반적인 소비자 인식을 알아보고, 선수의 영입에 따른 소비자 인식 변화를 비교하고자 했다. EPL의 토트넘에서 활동하고 있는 손흥민 선수의 영입 전후를 중심으로 소셜 미디어에 나타난 프로축구 팬들의 소비자 인식과 구매 요인을 알아보았다. 'EPL 유니폼'을 키워드로, 국내 포털사이트와 소셜 미디어의 게시글을 수집하고, 텍스트 마이닝, SNA, 회귀분석을 사용하여 분석했다. 연구 결과, 첫째, 선수의 소속 팀, 실적, 포지션과 구단의 실적, 순위, 리그의 우승 여부가 프로축구 유니폼의 구매와 탐색에 있어 주요 요인으로 확인되었다. 가격, 디자인, 사이즈, 로고 등과 같은 항목보다 유니폼의 형태, 마킹, 정품 여부, 스폰서와 더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었다. 둘째, 구조적 등위성 분석군집분석을 통해 국내 프로축구 팬들 사이에서 유니폼과 관련되어 언급되고 있는 주요 주제를 알아본 결과, EPL에 소속된 구단과 유명 선수들이 가장 핵심적인 주제로 나타났다. 셋째, 프로축구 유니폼에 대한 시기별 주제는 월드컵과 EPL 리그에 대한 관심에서 EPL에서 활동하는 다양한 국내외 선수들에 대한 관심으로, 2015년 이후에는 유니폼 자체에 대한 것으로 주제가 변화했다. 이를 통해, 선수들의 이적에 따라 선수가 소속된 해당 구단의 유니폼이 관심을 받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넷째, 남녀 소비자 모두 손흥민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서 토트넘이 소속된 리그인 EPL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의 경우 손흥민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축구 유니폼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남성의 경우 손흥민 선수에 대한 관심과 축구 유니폼에 대한 관심 사이의 관계가 유의하게 나타나지 않았다. 각 구단은 선수와 구단의 성적과 이미지 관리, 스폰서 브랜드 관리에 집중하고, 선수의 이적이 결정되면 선수의 자국에 해당 물량의 공급을 늘리며, 인기를 끌고 있는 선수의 등번호가 부착된 유니폼의 경우에는 여성을 위한 다양한 사이즈를 제공해야 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orea's famous soccer players are steadily performing well in international leagues, which led to higher interests of Korean fans in the international leagues. Reflecting the growing social phenomenon of rising interests on international leagues by Korean fans, the study examined the overall consume...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국내 축구팬들의 해외 리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사회적 현상을 반영하여, 국내 프로축구 팬들의 유니폼 소비에 전반적인 소비자 인식을 알아보고, 선수의 영입에 따른 소비자 인식 변화를 비교했다. 그 중에서도 EPL의 토트넘에서 활동하고 있는 손흥민 선수의 영입 전후를 중심으로 소셜 미디어에 나타난 프로축구 팬들의 소비자 인식 및 변화, 프로축구 유니폼에 대한 구매 요인을 알아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텍스트 마이닝과 소셜 네트워크 분석, 두 가지 군집화 분석 알고리즘(CNM algorithm, CONCOR)을 활용하여, 국내 프로축구 팬들의 유니폼 소비에 전반적인 소비자 인식과 구매 요인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선수의 영입에 따라 나타나는 소비자의 인식 변화를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 프로축구 유니폼에 대한 소비는 일종의 팬덤 소비로서(Theodorakis and Wann, 2008), 경영학적 관점에서 접근할 필요성이 있는 주제이다. 본 연구는 스포츠 소비에 대한 연구의 다양성을 제시하였으며, 이들의 특색 있는 소비 패턴을 알아봄으로써 소비자 연구로서 가치를 가진다. 둘째, 방법론 측면에서 본 연구는 대용량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결과를 도출했다.
  • 국내 방송사에서는 우리나라 선수가 소속된 구단의 경기를 우선적으로 중계해주고 있으며, 국내 포털사이트에서도 해외 리그와 관련된 다수의 팬카페, 갤러리, 동호회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축구팬들의 해외 리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사회적 현상을 반영하여, 국내 프로축구 팬들의 유니폼 소비에 전반적인 소비자 인식을 알아보고, 선수의 영입에 따른 소비자 인식 변화를 비교했다. 그 중에서도 EPL의 토트넘에서 활동하고 있는 손흥민 선수의 영입 전후를 중심으로 소셜 미디어에 나타난 프로축구 팬들의 소비자 인식 및 변화, 프로축구 유니폼에 대한 구매 요인을 알아보았다.
  • 또한, 네트워크 내에서 군집화 분석을 사용하여 시각화하면, 해당 주제에서 주요 맹점이 되는 소주제를 파악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텍스트 마이닝과 소셜 네트워크 분석, 두 가지 군집화 분석 알고리즘(CNM algorithm, CONCOR)을 활용하여, 국내 프로축구 팬들의 유니폼 소비에 전반적인 소비자 인식과 구매 요인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선수의 영입에 따라 나타나는 소비자의 인식 변화를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 연구문제 4. 선수 관심도가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EPL) 및 축구 유니폼에 대한 관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선수의 관심도와 프로축구 유니폼의 관심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가장 최근인 2015년 손흥민 선수의 토트넘 이적을 사례로 설정하고, 국내 남녀 소비자의 손흥민에 대한 관심도가 EPL과 유니폼에 대한 관심에 영향을 미치는 지 알아보고자 했다.
  • 선수의 영입과 이적은 프로축구 유니폼 상품의 매출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Kim, 2017; Miller, 2020),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에서 활동하고 있는 손흥민 선수의 토트넘 영입 전후를 바탕으로, 소셜 미디어에 나타난 프로축구 팬들의 소비자 인식을 비교하고자 한다.
  • 연구문제 1. 소셜 미디어에 나타난 국내 프로축구 팬들의 유니폼에 대한 인식 및 구매 요인을 알아본다.

가설 설정

  • 이를 바탕으로, 스포츠 선수의 기록, 능력, 외모, 사건사고 등 선수의 개인적 특성들이 팬들의 인식과 태도를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선수 특성이 유니폼에 대한 관심과 구매의도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가정하고 연구문제 3과 연구문제 4를 설정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비자들은 어떤 경향을 가지고 있는가? 소비자들은 상품을 구매하기 전에 타인의 경험과 의견을 참고하는 경향이 있다(Jung, 2013). 과거에는 구전을 거쳐 상품에 대한 정보를 습득할 수 있었다면, 현대 사회에서는 인터넷의 발전으로 상품에 대한 평가가 온라인 구전(e-WOM, Electronic Word-of-Mouth)의 형태로 형성되고 있다(Jin, Kim, and Kim, 2014).
토트넘 구단의 한글 유니폼 판매가 시사하는 바는 무엇인가? 한국 출신의 손흥민 선수가 활약하고 있는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의 구단 토트넘 홋스퍼 FC(이하 토트넘)에서도 구단 공식 온라인 스토어에서 한글 유니폼 판매를 시작했다(An, 2018). 이는 한국 축구팬들을 의식한 것으로 구단의 입장에서 선수의 영입이 중요한 마케팅 수단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프로축구의 각 구단들은 기념 상품의 온라인 판매를 통해 전 세계에 광범위하게 분포되어 있는 소비자들에게 구매를 유도하여 글로벌 판매 루트를 계속해서 개척하고 있으며, 공식 홈페이지 및 소셜 미디어를 통해 축구 팬과 소통하는 장을 마련하고 있다(Kim, 2016).
프로축구 팬들에게 유니폼은 어떤 의미인가? 프로축구 팬들에게 유니폼은 특정 팀에 대한 애정을 표현하는 수단이자, 구단의 수익을 이끌어내는 중요한 자산 중 하나로(Koo, 2014), 경기를 위한 의복임과 동시에 다양한 기능을 수행한다. 축구 유니폼은 일차적으로 선수들에게는 쾌적함을 부여하고, 결속력을 부여하며, 감독을 비롯한 스태프와 관중들로 하여금 유니폼에 나타난 색채 및 배색을 통해 선수들의 움직임을 한번에 파악할 수 있게 하는 기능을 한다(Lee and Lim, 201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An, H., and M. Park, "A Study on the User Perception in Fashion Design through Social Media Text-Min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ol.41, No.6(2017), 1060-1070. 

  2. Burt. R. S., Towards a Structural Theory of Action, Academic Press, New York, 1982. 

  3. Cho, Y., and Y. M. Shon, "A Study on the Transition of Design of Korean Soccer Uniform: Based on National Soccer Player's Unifor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ol.52, No.7(2002), 103-121. 

  4. Fan, W., L. Wallace, S. Rich, and Z. Zhang, "Tapping the Power of Text Mining," Communications of the ACM, Vol.49, No.9(2006), 77-82. 

  5. Freeman, L. C., "Centrality in Social Networks Conceptual Clarification," Social Networks, Vol.1, No.3(1978). 215-239. 

  6. Han, J. W., J. C. Ahn, S. W. Oh, and D. Shin, "An Analysis of the Korean Professional BaseballSNS Meme with Social Big Data," Korean Journal of Sport Management, Vol.20, No.5(2015). 1-16. 

  7. Jeong, Y. J., and S. Kim, "Factors Affecting the Value of Korean Professional Baseball Teams,"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Vol.52, No.5(2013). 547-559. 

  8. Jin, Y., J. Kim, and J. Kim, "Product Community Analysis Using Opinion Mining and Network Analysis: Movie Performance Prediction Case,"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ol.20, No.1(2014). 49-65. 

  9. Jung, T., "The Season of Uniform is Coming," Herald Biz, 2018. Available at http://news.heraldcorp.com/view.php?ud20180617000001 (Accessed 5, April, 2019). 

  10. Jung, Y. H., "The Influence of Characteristics of Electric Word-of-Mouth on Customers' Choice," Broadcasting & Communacation, Vol.14, No.1(2013), 47-76. 

  11. Kim, J. W., "Legal Study on the UK Premier League Focusing Sports Marketing Policies and Emergy Managements," The Journal of Sports and Entertainment Law, Vol.19, No.3(2016), 139-165. 

  12. Kim, K. Y., "PSG, Neymar's Uniform Sold 10,000 Copies in One Day...1.3 Billion Won in Sales," Yonhap News, 2017. Available at https://www.yna.co.kr/view/AKR20170805027100007?input1195m (Accessed 5, August, 2020). 

  13. Kim, Y. H., and J. J. Lee, "A Study on the Effective Symbolic Expression Methods of Uniform Desig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ol.56, No.8(2006), 148-159. 

  14. Ko, S., "Standard Chartered Korea, Liverpool FC's EPL Championship Celebration Event," Shinailbo, 2020. Available at http://www.shinailbo.co.kr/news/articleView.html?idxno1302736 (Accessed 31, July, 2020). 

  15. Koo, J., "An Impact of Logo Image and Brand Image of Uniform Sponsors on Customers' Intention to Purchase Uniform," Bulletin of Korean Society of Basic Design & Art, Vol.15, No.5(2014), 17-28. 

  16. Kwahk, K. Y. Social Network Analysis, Chungram, Seoul, 2014. 

  17. Lee, J. H., D. H. Yun, and M. S. Kang, "The effects of fan citizenship behavior to sports team value and local community value on spectator sports,"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ol.30, No.4(2011), 385-414. 

  18. Lee, J. H., M. T. Kim, and J. W. Ock, "The Effects of Pro-Sport Spectator on Team Identification, Inspection, Intention, Brand Attitude," Journal of Global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15, No.2(2005), 99-122. 

  19. Lee, J. Y., and H. J. Jung, "Exploring Consumers' Perceptions of Bags using the SNS Big Data," A Journal of Brand Design Association of Korea, Vol.18, No.1(2020), 55-70. 

  20. Lee, J. Y., and Y. J., Roh, "A Participant Observation Study on the Consumer Culture of Male Fandom," Consumer Policy and Education Review, Vol.10, No.4(2014), 163-188. 

  21. Miller, A., "Liverpool Run out of Replica Kits after Selling 1.7 Million Shirts This Season... But New Balance won't Make Any More Despite Club's Pleas After Ending Premier League Title Drought," Daily Mail, 2020. Available at https://www.dailymail.co.uk/sport/football/article-8490417/Liverpool-run-replica-home-kits-selling-1-7million-shirts.html (Accessed 26, July, 2020). 

  22. Park, D. H., J. Lee, and I. Han, "The Effect on On-line Consumer Reviews on Consumer Purchasing Intention: The Moderating Role of Involve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Electric Commerce, Vol.11, No.4(2007), 125-148. 

  23. Park, H. W., and L. Leydesdorff, "Understanding the KrKwic: A Computer Program for the Analysis of Korean Text,"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6, No.5(2004), 1377-1387. 

  24. Park, M. S., Y.-J. Kwon, and S.-Y. T. Lee, "The Impact of Comments on Music Download and Streaming: A Text Mining Analysis," Knowledge Management Review, Vol.19, No.2(2018). 91-108. 

  25. Scott, J., Social Network Analysis: A Handbook, Sage Publications, Thousand Oaks, Callifornia, 2012. 

  26. Snowden, H., "Juve Underestimates Ronaldo Effect, Selling a Whole Season's Stock of Jerseys in a Month," Best Eleven, Available at https://www.highsnobiety.com/p/cristiano-ronaldo-juventus-shirt-sold-out (Accessed 14, August, 2018). 

  27. Son, H., and J. M. Choi, "The Changes of Korean National Football Team's Uniform after Independence," The Korean Journal of History for Physical Education Sport and Dance, Vol.14, No.1(2009), 135-144. 

  28. Son, M. J., "Analysis of Advertising Effects of Professional Soccer Players' Uniforms using Eye-tracking and Questionnaire Method for Extracting Sports Information Data," The Korean Journal of Sport, Vol.15, No.4(2017), 685-693. 

  29. Stadium maps, "English Premier League Teams Popularity," Stadium Maps, 2019. Available at http://www.stadium-maps.com/facts/epl_facebook_table.html (Accessed 30, June, 2019). 

  30. Theodorakis, N. D., and D. Wann, "An Examination of Sport Fandom in Greece Influences, Interests and Behaviors," International Journal of Sport Management and Marketing, Vol.4, No.4(2008), 356-373. 

  31. Yoo, M. H., "A Study on the Visual Identity of Sport Teams as NFL in USA, Premium League in England, and K-League in Korea," A Journal of Brand Design Association of Korea, Vol.8, No.2(2010), 17-28.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