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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지능정보연구 =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26 no.3, 2020년, pp.91 - 108
최영현 (한양대학교 일반대학원 의류학과) , 이규혜 (한양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류학과)
Korea's famous soccer players are steadily performing well in international leagues, which led to higher interests of Korean fans in the international leagues. Reflecting the growing social phenomenon of rising interests on international leagues by Korean fans, the study examined the overall consu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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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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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들은 어떤 경향을 가지고 있는가? | 소비자들은 상품을 구매하기 전에 타인의 경험과 의견을 참고하는 경향이 있다(Jung, 2013). 과거에는 구전을 거쳐 상품에 대한 정보를 습득할 수 있었다면, 현대 사회에서는 인터넷의 발전으로 상품에 대한 평가가 온라인 구전(e-WOM, Electronic Word-of-Mouth)의 형태로 형성되고 있다(Jin, Kim, and Kim, 2014). | |
토트넘 구단의 한글 유니폼 판매가 시사하는 바는 무엇인가? | 한국 출신의 손흥민 선수가 활약하고 있는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의 구단 토트넘 홋스퍼 FC(이하 토트넘)에서도 구단 공식 온라인 스토어에서 한글 유니폼 판매를 시작했다(An, 2018). 이는 한국 축구팬들을 의식한 것으로 구단의 입장에서 선수의 영입이 중요한 마케팅 수단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프로축구의 각 구단들은 기념 상품의 온라인 판매를 통해 전 세계에 광범위하게 분포되어 있는 소비자들에게 구매를 유도하여 글로벌 판매 루트를 계속해서 개척하고 있으며, 공식 홈페이지 및 소셜 미디어를 통해 축구 팬과 소통하는 장을 마련하고 있다(Kim, 2016). | |
프로축구 팬들에게 유니폼은 어떤 의미인가? | 프로축구 팬들에게 유니폼은 특정 팀에 대한 애정을 표현하는 수단이자, 구단의 수익을 이끌어내는 중요한 자산 중 하나로(Koo, 2014), 경기를 위한 의복임과 동시에 다양한 기능을 수행한다. 축구 유니폼은 일차적으로 선수들에게는 쾌적함을 부여하고, 결속력을 부여하며, 감독을 비롯한 스태프와 관중들로 하여금 유니폼에 나타난 색채 및 배색을 통해 선수들의 움직임을 한번에 파악할 수 있게 하는 기능을 한다(Lee and Lim, 201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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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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