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화고등학교 진학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중학교 3학년 담임교사 특성 연구 - 대전지역 중심으로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3rd grade teachers in charge in middle school affecting their students'decision to enter specialized high school - around the Daejon metropolitan area원문보기
급격한 산업 성장 시기 전문기능·기술인을 양성하던 특성화고등학교가 학령인구의 감소, 노동시장의 인력수요 변화, 기능직에 대한 차별 등으로 인해 입시경쟁에서 밀려난 하위권 학생들이 진학하는 고등학교로 변하였다. 중학생들이 특성화고등학교에 진학을 결정하는데 타인의 영향을 받았을 때 중학교 교사의 영향(23.69%)을 가장 크게 받는다고 선행 연구에서 밝히고 있다. 즉, 중학교 3학년 담임교사들의 조기 진로지도를 통하여 성적이 아니라 적성과 소질에 따라서 특성화고등학교 진학을 결정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이를 위해 중학교 3학년 담임교사의 일반적인 특성과 인식에 따른 학생의 특성화 고등학교 진학 결정률의 관계를 조사하였으며, 2018년 대전광역시에 있는 중학교 3학년 담임교사를 대상으로 조사 연구를 하였다. 그 결과 담임교사가 남자일 때 21.01%(M=.2101)의 학생들이 특성화고등학교에 진학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남녀 교사 간에도 학생들의 특성화고 진학률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그리고 비사범대 출신(M=.2110), 박사인 경우(M=.3064) 상대적으로 특성화고등학교에 진학을 결정할 확률이 높았다. 교사의 인식에 따라서는 '특성화고등학교 학과에 대한 이해(β1)'와 '고졸 취업에 대한 긍정적 인식(β2)'이 같이 높아질 때 '특성화고등학교 진학 결정(y)'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설명력은 10.1%이고, 이를 바탕으로 도출한 회귀식은 y = -0.56 + 0.037*β1 + 0.025*β2 10.1%(R2=0.101)이었다.
급격한 산업 성장 시기 전문기능·기술인을 양성하던 특성화고등학교가 학령인구의 감소, 노동시장의 인력수요 변화, 기능직에 대한 차별 등으로 인해 입시경쟁에서 밀려난 하위권 학생들이 진학하는 고등학교로 변하였다. 중학생들이 특성화고등학교에 진학을 결정하는데 타인의 영향을 받았을 때 중학교 교사의 영향(23.69%)을 가장 크게 받는다고 선행 연구에서 밝히고 있다. 즉, 중학교 3학년 담임교사들의 조기 진로지도를 통하여 성적이 아니라 적성과 소질에 따라서 특성화고등학교 진학을 결정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이를 위해 중학교 3학년 담임교사의 일반적인 특성과 인식에 따른 학생의 특성화 고등학교 진학 결정률의 관계를 조사하였으며, 2018년 대전광역시에 있는 중학교 3학년 담임교사를 대상으로 조사 연구를 하였다. 그 결과 담임교사가 남자일 때 21.01%(M=.2101)의 학생들이 특성화고등학교에 진학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남녀 교사 간에도 학생들의 특성화고 진학률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그리고 비사범대 출신(M=.2110), 박사인 경우(M=.3064) 상대적으로 특성화고등학교에 진학을 결정할 확률이 높았다. 교사의 인식에 따라서는 '특성화고등학교 학과에 대한 이해(β1)'와 '고졸 취업에 대한 긍정적 인식(β2)'이 같이 높아질 때 '특성화고등학교 진학 결정(y)'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설명력은 10.1%이고, 이를 바탕으로 도출한 회귀식은 y = -0.56 + 0.037*β1 + 0.025*β2 10.1%(R2=0.101)이었다.
During the period of rapid industrial growth, specialized high schools were important vocational education institutions trained specialists and technicians. But now, specialized high schools turned into high schools where the low-ranking students who were pushed out of the competition for admission ...
During the period of rapid industrial growth, specialized high schools were important vocational education institutions trained specialists and technicians. But now, specialized high schools turned into high schools where the low-ranking students who were pushed out of the competition for admission due to a decline in the education population, changes mostly in labor demand in the labor market, and discrimination against skilled workers. In order to solve this problem, the middle school 3rd grade teachers in charge of the middle school can provide early career guidance, so that they can decide to go to the specialized high school according to their aptitude and talent rather than their grad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general characteristics and perception of middle school 3rd grade teachers, and the rate of decision to enter specialized high school. In 2018, The middle school 3rd grade teachers in charge in Daejeon metropolitan city were selected.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When 3rd grade teachers in charge are the male teachers 21.01%(M=.2101) of their students go to specialized high schools. When they are teachers who have not graduated from college of education(M=.2110), with doctoral degree(M=0.3064), of their students go to specialized hight schools. Finally, there was a significant positive relationship between perceptions of high school teachers (β1 = .245, p = .000) and high school graduates (β2 = .149, p = .027). The regression equation derived from this is y = -0.56 + 0.037 * β1 + 0.025 * β2 10.1% (R2 = 0.101).
During the period of rapid industrial growth, specialized high schools were important vocational education institutions trained specialists and technicians. But now, specialized high schools turned into high schools where the low-ranking students who were pushed out of the competition for admission due to a decline in the education population, changes mostly in labor demand in the labor market, and discrimination against skilled workers. In order to solve this problem, the middle school 3rd grade teachers in charge of the middle school can provide early career guidance, so that they can decide to go to the specialized high school according to their aptitude and talent rather than their grad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general characteristics and perception of middle school 3rd grade teachers, and the rate of decision to enter specialized high school. In 2018, The middle school 3rd grade teachers in charge in Daejeon metropolitan city were selected.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When 3rd grade teachers in charge are the male teachers 21.01%(M=.2101) of their students go to specialized high schools. When they are teachers who have not graduated from college of education(M=.2110), with doctoral degree(M=0.3064), of their students go to specialized hight schools. Finally, there was a significant positive relationship between perceptions of high school teachers (β1 = .245, p = .000) and high school graduates (β2 = .149, p = .027). The regression equation derived from this is y = -0.56 + 0.037 * β1 + 0.025 * β2 10.1% (R2 = 0.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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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담임의 일반적인 특성과 특성화고등학교, 고졸 취업에 대한 인식이 학생들이 특성화고등학교 진학을 결정하는데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2018년 대전광역시 중학교 3학년 담임교사를 대상으로 교사들의 특성과 인식, 담임 반 학생들의 특성화고등학교 진학 결정율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서 도출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이 연구는 특성화고등학교에 진학을 결정 한 학생들의 비율이 높은 학급 담임교사의 특성을 알아보고, 이를 통하여 특성화고등학교 진학을 지원할 수 있는 중학교 3학년 담임교사의 특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러한 특성을 바탕으로 특성화고등학교 진학을 지원하고 산업현장에 적합한 학력과 기술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데 이바지하고자 한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연구 및 조사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방법에 따른 주요 절차와 내용은 다음과 같다.
이 연구는 특성화고등학교에 진학을 결정 한 학생들의 비율이 높은 학급 담임교사의 특성을 알아보고, 이를 통하여 특성화고등학교 진학을 지원할 수 있는 중학교 3학년 담임교사의 특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러한 특성을 바탕으로 특성화고등학교 진학을 지원하고 산업현장에 적합한 학력과 기술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데 이바지하고자 한다.
따라서 적성과 소질에 따라 특성화고등학교 진학을 결정하여 산업 수요에 적절한 인재를 양성하고 학력 인플레이션 등으로 인한 사회적 비용과 개인의 노력 낭비를 막기 위해서 중학교 3학년 담임교사들이 조기 진로지도를 위한 역량이 중요하다. 이를 위하여 중학교 3학년 담임교사의 어떤 특성이 특성화고등학교 진학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이를 통하여, 교사들에게 필요한 지원 방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제안 방법
유금연(2009)은 교직 헌신에 대한 연구에서 교사의 특성을 개인적 배경 특성과 교직특성으로 분류하였다. 개인적 배경 특성은 성별, 근무학교, 결혼 여부, 보직교사 여부, 학력, 교직경력, 교직 양성과정, 현직연수에 대한 인식으로 구분하였고, 교직특성은 교직선택 동기, 교직관, 교사 효능감, 교사 - 학생 관계로 구분하였다.
담임교사의 양성과정에 따른 특성화고등학교 진학 결정율을 분석하기 위하여 독립표본 t검정을 시행하였다. 교사가 거친 양성과정은 목적형(사범대학 졸업)과 비목적형(교직이수 등)으로 구분하였다. 그 결과 남학생의 특성화고등학교 진학 결정율(t=-.
담임교사의 담당 교과목에 따른 특성화고등학교 진학 결정율을 알아보기 위하여 일원배치 분산분석을 시행하였다. 교사의 담당 교과목은 국어, 수학, 영어, 사회 및 역사, 과학, 기술․가정, 도덕, 음악, 체육, 선택과목으로 구분하였다. 그 결과 남학생의 진학 결정율(F=.
권지영(2014)은 담임교사의 역할로 교수 학습자로서의 역할, 생활지도자로서의 역할, 학급 환경관리자로서의 역할, 학급사무 관리자로서의 역할, 가정과의 협력자로서의 역할, 진로지도자로서의 역할 등으로 구분하였으며, 교사의 특성을 성별, 연령, 교직경력, 담당 학년, 학력으로 구분하였다. 교사의 특성을 분석하기 위한 연구에서는 성별, 경력, 근무학교 유형 등 교사의 개인적이고 객관적인 자료와 함께 연구의 목적에 따라서 교직관, 교사 효능감 등 교직의 특성을 정의할 수 있는 자료를 활용하였다.
담임교사의 교직경력에 따른 특성화고등학교 진학 결정율을 알아보기 위하여 일원배치 분산분석을 시행하였다. 교직경력을 설문에 응답하는 시점을 기준으로 5년 미만, 5년 이상~10년 미만, 10년 이상~15년 미만, 15년 이상~20년 미만, 20년 이상의 5개 집단으로 구분하였다. 그 결과 남학생의 진학 결정율(F=1.
특성화고등학교 및 마이스터고등학교에 진학한 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박은혜(2012)는 응답자의 성별, 응답자의 성적 수준, 부모의 학력, 경제적 수준, 학교 유형, 진학 결정에 영향을 주는 사람, 진로상담 여부 등을 변인으로 선정하였고, 박몽진(2004)은 환경적 요인으로 가정의 사회·경제적 배경과 구조적 학교환경, 기능적 학교환경으로 구분하였다. 구조적 학교 환경으로는 학교의 시설, 진로교육, 교육과정으로, 기능적 환경은 교사와의 관계, 학생 간의 관계, 동아리 활동, 학교에 대한 만족 정도로 구분하였다.
독립변수는 교사의 일반적인 특성 변인 6항목, 특성화고등학교에 대한 인식 변인 5항목, 고졸 취업에 대한 인식 변인 1항목으로 선정하였다.
문헌연구를 통해서 추출한 교사의 특성을 예시로 제시하였으며, 대전직업교육연구회 회원 10명으로 구성된 조사대상자들에게 특성화고등학교 진학을 지도하는 데 영향을 주었다고 생각한 요인을 자유롭게 서술하는 개방형 설문을 시행하였다. 설문결과를 바탕으로 설문지를 개발하였고, 설문지 개발 후에는 교육경력 10년 이상, 박사수료 또는 박사학위 소지 전문가 3인에게 검토를 받았다.
조사 대상인 담임교사들이 담당하는 학급의 규모와 구성원의 성별 등이 모두 다르므로 학급의 특성화고등학교에 진학을 결정한 학생 비율을 종속변수로 선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조사는 특성화고등학교의 원서접수를 모두 마친 2018년 11월 28일부터 12월 12일까지 2주간 실시하였다. 2018년 대전광역시의 중학교는 88개교(공립72, 사립16)이며, 중학교 3학년 학급은 511(공립449, 사립62)개 학급(대전광역시교육청, 2018)이므로 중학교 3학년 담임교사 511명을 조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대전광역시 전체 중학생 수와 특성화고등학교 진학 현황, 응답자가 지도한 학생 수와 특성화고등학교 현황을 살펴보면 대전광역시 전체 중학교는 남자학급 65학급, 여자학급 62학급, 남 여 합반 90학급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대전광역시의 2019학년도 중학교 졸업자는 14,890명이며 이 중 15.3%인 2,281명이 특성화고등학교에 진학하였다. 성별에 따라 살펴보면 남학생 졸업자 7,833명 중 16.
본 조사는 특성화고등학교의 원서접수를 모두 마친 2018년 11월 28일부터 12월 12일까지 2주간 실시하였다. 2018년 대전광역시의 중학교는 88개교(공립72, 사립16)이며, 중학교 3학년 학급은 511(공립449, 사립62)개 학급(대전광역시교육청, 2018)이므로 중학교 3학년 담임교사 511명을 조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문헌연구를 통해서 추출한 교사의 특성을 예시로 제시하였으며, 대전직업교육연구회 회원 10명으로 구성된 조사대상자들에게 특성화고등학교 진학을 지도하는 데 영향을 주었다고 생각한 요인을 자유롭게 서술하는 개방형 설문을 시행하였다. 설문결과를 바탕으로 설문지를 개발하였고, 설문지 개발 후에는 교육경력 10년 이상, 박사수료 또는 박사학위 소지 전문가 3인에게 검토를 받았다.
조사대상은 특성화고등학교 진학에 관련된 연구를 수행하는 직업교육 연구회 소속 교사들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하였다.
총 511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시행한 결과 226부가 회수되어 44.23%의 회수율을 보였으며, 누락이 있는 응답 결과 9부를 제외하고 217부를 분석하였다. 응답자의 일반적인 특성은 다음과 같다.
데이터처리
05)로 설정하였다. 교사의 일반적인 특성은 성별, 양성과정에 대하여 독립표본 t-검정을 하였으며, 담당 교과, 교직경력, 학력은 일원 배치 분산분석을 하였으며, Scheffe의 사후 분석을 했다. 중학교 3학년 교사 경력은 단순회귀분석을 하였다.
담임교사의 교직경력 중 중학교 3학년 담임교사로 근무한 경력이 특성화고등학교 진학 결정율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해서 단순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남학생의 특성화고등학교 진학 결정율(F=.
담임교사의 교직경력에 따른 특성화고등학교 진학 결정율을 알아보기 위하여 일원배치 분산분석을 시행하였다. 교직경력을 설문에 응답하는 시점을 기준으로 5년 미만, 5년 이상~10년 미만, 10년 이상~15년 미만, 15년 이상~20년 미만, 20년 이상의 5개 집단으로 구분하였다.
담임교사의 담당 교과목에 따른 특성화고등학교 진학 결정율을 알아보기 위하여 일원배치 분산분석을 시행하였다. 교사의 담당 교과목은 국어, 수학, 영어, 사회 및 역사, 과학, 기술․가정, 도덕, 음악, 체육, 선택과목으로 구분하였다.
담임교사의 성별에 따른 특성화고등학교 진학 결정율을 분석하기 위하여 독립표본 t-검정을 시행하였다. 남학생의 경우 남교사가 담임교사인 경우(M=.
담임교사의 양성과정에 따른 특성화고등학교 진학 결정율을 분석하기 위하여 독립표본 t검정을 시행하였다. 교사가 거친 양성과정은 목적형(사범대학 졸업)과 비목적형(교직이수 등)으로 구분하였다.
담임교사의 학력에 따른 특성화고등학교 진학 결정율을 알아보기 위하여 일원배치 분산분석을 시행하였다. 교사의 학력은 소지 학위에 따라서 학사, 석사, 박사로 구분하였다.
학생들의 특성화고등학교 진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으로 여겨지는 담임교사의 인식 변인을 특성화고등학교에 대한 긍정적 인식, 특성화고등학교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특성화고등학교의 학과에 대한 이해, 특성화고등학교 졸업 후 진로에 대한 이해, 특성화고등학교 입학 전형에 대한 이해, 고졸 취업에 대한 긍정적 인식으로 추출하였다. 이들 다중 설명 변인들이 특성화고등학교 진학 결정율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단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했다. 목적 변인을 ‘남학생의 진학 결정율’로 정하고 얻은 최종의 최적 모델(F = 7.
교사의 일반적인 특성은 성별, 양성과정에 대하여 독립표본 t-검정을 하였으며, 담당 교과, 교직경력, 학력은 일원 배치 분산분석을 하였으며, Scheffe의 사후 분석을 했다. 중학교 3학년 교사 경력은 단순회귀분석을 하였다. 특성화고등학교에 대한 교사의 인식 정도, 고졸 취업에 대한 긍정적 인식과 특성화고등학교 진학 결정을 한 비율과의 관계는 단계적 다중회귀분석을 하였다.
중학교 3학년 교사 경력은 단순회귀분석을 하였다. 특성화고등학교에 대한 교사의 인식 정도, 고졸 취업에 대한 긍정적 인식과 특성화고등학교 진학 결정을 한 비율과의 관계는 단계적 다중회귀분석을 하였다.
성능/효과
그 결과 남학생의 진학 결정율(F=.791, p=.611), 여학생의 진학 결정율(F=.716, p=.693), 남·여 학생 전체의 진학 결정율(F=.935, p=.496)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그 결과 남학생의 진학 결정율(F=1.394, p=.239), 여학생의 진학 결정율(F=1.724, p=.148), 남·여학생 전체의 진학 결정율(F=2.044, t=.089)에 모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는 않았다.
그 결과 남학생의 특성화고등학교 진학 결정율(F=.713, p=.273), 여학생의 특성화고등학교 진학 결정율(F=.766, p=.400), 남·여 학생 전체의 특성화고등학교 진학 결정율(F=1.660, p=.199) 모두 유의미하지 않게 나타났다.
교사가 거친 양성과정은 목적형(사범대학 졸업)과 비목적형(교직이수 등)으로 구분하였다. 그 결과 남학생의 특성화고등학교 진학 결정율(t=-.830, p=.402)은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으며, 여학생 진학 결정율은 담임교사가 비목적형 양성과정을 거친 경우(M=.1868)가 목적형 양성과정(M=.1376)을 거친 경우보다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t=-1.939, p=.003). 남·여 학생 전체의 진학 결정율은 목적형 양성과정을 거친 경우(M=.
남․녀학생 전체를 대상으로√ 특성화고등학교 진학 결정율은 특성화고등학교 학과에 대한 이해 (β1=.245, p= .000)와 고졸 취업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 β2=.149, p=.027)이 특성화고등학교 진학 결정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를 바탕으로 도출한 회귀식은 y = -0.56 + 0.037*β1 +0.025*β2이고 설명력은 10.1%(R²=0.101)이었다.
둘째, 남학생의 경우 담임교사의 특성화고 학과에 대한 이해(β1 =.252, p= .002), 고졸 취업에 대한 긍정적 인식(β2=.221, p=.009), 특성화고에 대한 긍정적 인식(β3=.183, p=0.030)이 특성화고등학교 진학 결정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이를 바탕으로 도출한 회귀식은 y = 0.018+ 0.252*β1 + 0.221*β2 + 0.183*β3이고 설명력은 12.2%(R²=0.122)이었다.
4%인 466명이 특성화고등학교에 진학을 결정하였다. 본 조사에서 특성화고등학교 진학 여부와 관계없이 특성화고등학교에 진학을 결정하고 지원한 학생의 비율을 측정했기 때문에 실제 진학률에 비해 높게 나타난 것으로 보이며, 이 점을 통해서 충분히 대표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셋째, 담임교사의 전체 교직경력, 중학교 3학년 담임 경력, 담당 교과목, 특성화고등학교 입학전형에 대한 이해, 특성화고등학교 졸업 후 진로에 대한 이해 등은 특성화고등학교 진학 결정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지 못했다. 담임교사의 전체 교직경력이 10년 미만인 경우(M=.
첫째, 담임교사의 일반적인 특성 중 성별, 교사의 양성과정, 교사의 학력이 학생들이 특성화고등학교를 지원하는 데 유의미한 영향을 줄 수 있다. 남·여학생 전체를 대상으로 분석했을 때 담임교사가 남자 교사인 경우(M=.
최종 선택된 모델에서 다른 변수를 배제하고 개별 회귀계수(β1=.252, p= .002, β2=.221, p=.009 β3=.183, p=0.030)는 식에서 보는 것과 같이 각각 개별적으로도 ‘남학생의 진학 결정율’에 긍정적 영향(+)을 나타냄을 알 수 있다.
후속연구
충분한 표집을 통해서 더 의미 있는 분석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며, 전국단위의 연구를 통해서 모든 지역에서 일반화할 수 있는 연구 수행이 필요하다. 둘째, 중학교 3학년 담임교사의 특성화고등학교 학과에 대한 이해, 고졸 취업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 특성화고등학교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이 학생들을 특성화고등학교에 진학하는 데 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점에서 중학교 3학년 담임교사를 대상으로 홍보 및 연수를 제공할 때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현재 특성화고등학교에서 학생은 물론 중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다양한 연수와 설명회를 제공하고 있는데 이때, 중점적으로 교육하기 위한 영역을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를 통하여 특성화고등학교와 중학교 담임교사들의 행정적 노력이 낭비되는 일을 줄이는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셋째, 고졸 취업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이 학생들에 특성화고등학교 진학 결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고졸 취업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확산이 필요하다. 특성화고등학교와 같은 직업계고등학교를 졸업한 뒤에 성공적으로 취업하거나 창업을 하고, 직업적인 성공을 거둔 다양한 사례를 개발하고 홍보하여, 중학교 3학년 담임교사뿐만 아니라 학생, 학부모들까지 전반적인 인식 개선이 필요하다.
현재 특성화고등학교에서 학생은 물론 중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다양한 연수와 설명회를 제공하고 있는데 이때, 중점적으로 교육하기 위한 영역을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를 통하여 특성화고등학교와 중학교 담임교사들의 행정적 노력이 낭비되는 일을 줄이는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셋째, 고졸 취업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이 학생들에 특성화고등학교 진학 결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고졸 취업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확산이 필요하다.
첫째, 본 연구는 대전광역시교육청만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기 때문에 전국단위의 연구가 필요하다. 한정된 지역에서 분석한 결과 여학생의 진학 결정율을 지역의 특성이 반영되어 유의미한 결과가 도출되지 못하였고, 담임교사의 경력이나 담당 교과의 영향도 평균값에는 상당한 차이가 있었지만,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하지 못했다.
한정된 지역에서 분석한 결과 여학생의 진학 결정율을 지역의 특성이 반영되어 유의미한 결과가 도출되지 못하였고, 담임교사의 경력이나 담당 교과의 영향도 평균값에는 상당한 차이가 있었지만,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하지 못했다. 충분한 표집을 통해서 더 의미 있는 분석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며, 전국단위의 연구를 통해서 모든 지역에서 일반화할 수 있는 연구 수행이 필요하다. 둘째, 중학교 3학년 담임교사의 특성화고등학교 학과에 대한 이해, 고졸 취업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 특성화고등학교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이 학생들을 특성화고등학교에 진학하는 데 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점에서 중학교 3학년 담임교사를 대상으로 홍보 및 연수를 제공할 때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학생들이 특성화고등학교의에 진학을 결정하는데 타인의 영향을 받았을 때 누구의 영향을 가장 크게 받는가?
급격한 산업 성장 시기 전문기능·기술인을 양성하던 특성화고등학교가 학령인구의 감소, 노동시장의 인력수요 변화, 기능직에 대한 차별 등으로 인해 입시경쟁에서 밀려난 하위권 학생들이 진학하는 고등학교로 변하였다. 중학생들이 특성화고등학교에 진학을 결정하는데 타인의 영향을 받았을 때 중학교 교사의 영향(23.69%)을 가장 크게 받는다고 선행 연구에서 밝히고 있다.
특성화고등학교는 1970년대 이후 급격한 산업 성장이 이루어지면서 어떤 역할을 수행했는가?
1970년대 이후 급격한 산업 성장이 이루어지면서 특성화고등학교는 전문기능·기술 인력을 양성하는 주요한 직업교육 기관의 역할을 수행하였다. 그러나 경제성장에 따라서 기능인과 같은 육체노동을 꺼리게 되었고, 자연스럽게 특성화고등학교 진학을 점점 꺼리게 되었다.
중학교 3학년 담임교사들이 조기 진로지도를 통해 적성과 소질에 따라서 특성화고등학교 진학을 결정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고 생각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급격한 산업 성장 시기 전문기능·기술인을 양성하던 특성화고등학교가 학령인구의 감소, 노동시장의 인력수요 변화, 기능직에 대한 차별 등으로 인해 입시경쟁에서 밀려난 하위권 학생들이 진학하는 고등학교로 변하였다. 중학생들이 특성화고등학교에 진학을 결정하는데 타인의 영향을 받았을 때 중학교 교사의 영향(23.69%)을 가장 크게 받는다고 선행 연구에서 밝히고 있다. 즉, 중학교 3학년 담임교사들의 조기 진로지도를 통하여 성적이 아니라 적성과 소질에 따라서 특성화고등학교 진학을 결정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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