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특성화고등학교 진학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중학교 3학년 담임교사 특성 연구 - 대전지역 중심으로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3rd grade teachers in charge in middle school affecting their students'decision to enter specialized high school - around the Daejon metropolitan area 원문보기

大韓工業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v.45 no.1, 2020년, pp.84 - 102  

김다솔 (대전새미래중학교) ,  최완식 (충남대학교 기술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급격한 산업 성장 시기 전문기능·기술인을 양성하던 특성화고등학교가 학령인구의 감소, 노동시장의 인력수요 변화, 기능직에 대한 차별 등으로 인해 입시경쟁에서 밀려난 하위권 학생들이 진학하는 고등학교로 변하였다. 중학생들이 특성화고등학교에 진학을 결정하는데 타인의 영향을 받았을 때 중학교 교사의 영향(23.69%)을 가장 크게 받는다고 선행 연구에서 밝히고 있다. 즉, 중학교 3학년 담임교사들의 조기 진로지도를 통하여 성적이 아니라 적성과 소질에 따라서 특성화고등학교 진학을 결정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이를 위해 중학교 3학년 담임교사의 일반적인 특성과 인식에 따른 학생의 특성화 고등학교 진학 결정률의 관계를 조사하였으며, 2018년 대전광역시에 있는 중학교 3학년 담임교사를 대상으로 조사 연구를 하였다. 그 결과 담임교사가 남자일 때 21.01%(M=.2101)의 학생들이 특성화고등학교에 진학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남녀 교사 간에도 학생들의 특성화고 진학률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그리고 비사범대 출신(M=.2110), 박사인 경우(M=.3064) 상대적으로 특성화고등학교에 진학을 결정할 확률이 높았다. 교사의 인식에 따라서는 '특성화고등학교 학과에 대한 이해(β1)'와 '고졸 취업에 대한 긍정적 인식(β2)'이 같이 높아질 때 '특성화고등학교 진학 결정(y)'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설명력은 10.1%이고, 이를 바탕으로 도출한 회귀식은 y = -0.56 + 0.037*β1 + 0.025*β2 10.1%(R2=0.101)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ring the period of rapid industrial growth, specialized high schools were important vocational education institutions trained specialists and technicians. But now, specialized high schools turned into high schools where the low-ranking students who were pushed out of the competition for admission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담임의 일반적인 특성과 특성화고등학교, 고졸 취업에 대한 인식이 학생들이 특성화고등학교 진학을 결정하는데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2018년 대전광역시 중학교 3학년 담임교사를 대상으로 교사들의 특성과 인식, 담임 반 학생들의 특성화고등학교 진학 결정율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서 도출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 이 연구는 특성화고등학교에 진학을 결정 한 학생들의 비율이 높은 학급 담임교사의 특성을 알아보고, 이를 통하여 특성화고등학교 진학을 지원할 수 있는 중학교 3학년 담임교사의 특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러한 특성을 바탕으로 특성화고등학교 진학을 지원하고 산업현장에 적합한 학력과 기술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데 이바지하고자 한다.
  •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연구 및 조사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방법에 따른 주요 절차와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이 연구는 특성화고등학교에 진학을 결정 한 학생들의 비율이 높은 학급 담임교사의 특성을 알아보고, 이를 통하여 특성화고등학교 진학을 지원할 수 있는 중학교 3학년 담임교사의 특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러한 특성을 바탕으로 특성화고등학교 진학을 지원하고 산업현장에 적합한 학력과 기술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데 이바지하고자 한다.
  • 따라서 적성과 소질에 따라 특성화고등학교 진학을 결정하여 산업 수요에 적절한 인재를 양성하고 학력 인플레이션 등으로 인한 사회적 비용과 개인의 노력 낭비를 막기 위해서 중학교 3학년 담임교사들이 조기 진로지도를 위한 역량이 중요하다. 이를 위하여 중학교 3학년 담임교사의 어떤 특성이 특성화고등학교 진학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이를 통하여, 교사들에게 필요한 지원 방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학생들이 특성화고등학교의에 진학을 결정하는데 타인의 영향을 받았을 때 누구의 영향을 가장 크게 받는가? 급격한 산업 성장 시기 전문기능·기술인을 양성하던 특성화고등학교가 학령인구의 감소, 노동시장의 인력수요 변화, 기능직에 대한 차별 등으로 인해 입시경쟁에서 밀려난 하위권 학생들이 진학하는 고등학교로 변하였다. 중학생들이 특성화고등학교에 진학을 결정하는데 타인의 영향을 받았을 때 중학교 교사의 영향(23.69%)을 가장 크게 받는다고 선행 연구에서 밝히고 있다.
특성화고등학교는 1970년대 이후 급격한 산업 성장이 이루어지면서 어떤 역할을 수행했는가? 1970년대 이후 급격한 산업 성장이 이루어지면서 특성화고등학교는 전문기능·기술 인력을 양성하는 주요한 직업교육 기관의 역할을 수행하였다. 그러나 경제성장에 따라서 기능인과 같은 육체노동을 꺼리게 되었고, 자연스럽게 특성화고등학교 진학을 점점 꺼리게 되었다.
중학교 3학년 담임교사들이 조기 진로지도를 통해 적성과 소질에 따라서 특성화고등학교 진학을 결정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고 생각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급격한 산업 성장 시기 전문기능·기술인을 양성하던 특성화고등학교가 학령인구의 감소, 노동시장의 인력수요 변화, 기능직에 대한 차별 등으로 인해 입시경쟁에서 밀려난 하위권 학생들이 진학하는 고등학교로 변하였다. 중학생들이 특성화고등학교에 진학을 결정하는데 타인의 영향을 받았을 때 중학교 교사의 영향(23.69%)을 가장 크게 받는다고 선행 연구에서 밝히고 있다. 즉, 중학교 3학년 담임교사들의 조기 진로지도를 통하여 성적이 아니라 적성과 소질에 따라서 특성화고등학교 진학을 결정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강선영(1996). 아이덴티티(Identity) 발달수준과 진로미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2. 권지영(2014). 인문계 고등학교 담임교사 기피요인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3. 김우영, 신희경(2005). 우리나라 고등학생의 진로결정수준과 결정 동기에 관한 연구 : 개인, 가정, 학교의 역할. 직업능력개발연구, 8(2), 47-83. 

  4. 김장현(2014). 중학교 3학년 학생의 고등학교 선택에 대한 인식:D중학교를 중심으로.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5. 대전광역시교육청(2018). 2018 대전교육통계연보: 대전교육2019-119. 

  6. 박몽진(2004). 공업고등학교 학생들의 진로성숙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변인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7. 박은혜(2012). 마이스터고와 특성화고 학생들의 직업가치관과 진로성숙도에 관한 연구 : 전기.전자.통신 전공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8. 양선주, 김소연, 이규녀(2014). 대전광역시 특성화고 학생들의 인식에 터한 진로 상담 운영실태와 요구조사. 대한공업교육학회지, 39(1), 85-101. 

  9. 유금연(2009). 중학교 교사의 특성에 따른 교직헌신의 수준 분석 연구 : 경기도 수원 교육청소속 교사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10. 이명훈(2015). 특성화고 1학년 학생들의 진로결정과 관련 변인.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5(1), 68-86. 

  11. 이명훈(2016). 특성화고 학생들의 진로결정과 관련 변인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6(2), 149-166. 

  12. 이성도(2002). 청소년 진로의사결정 성숙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13. 정재완(2006). 일반계 고등학생이 지각하는 진로선택 요인에 관한 연구. 여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14. 조윤신(2003). 중학교 담임교사의 역할 수행에 대한 학생들의 기대와 요구에 관한 조사연구 : 포항 시내 중학교를 대상으로. 위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15. 최병덕(2017). 중학생의 특성화고 진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16. 최민지(2011). 중학교 가정과 교사의 가정교과 진로교육 관심 단계와 실행 수준 및 실태 : CBAM 모형에 기초하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17. 최은영(2011). 대학생의 진로결정유형 요인 분석. 원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미간행. 

  18. 한혜정(2003). 중학교 교사의 자기존중감과 직무만족도가 진로교육 태도 및 지도실태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19. Cohen, J. (1988).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2nd ed).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Publishers. 

  20. Holland, J. L., & Holland, J. E. (1977). Vocational indecision: More evidence and speculation.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24(5), pp. 404-414. 

  21. Walsh, W. B., & Osipow, S. H. (Eds.). (1988). Contemporary topics in vocational psychology. Career decision making. Hillsdale, NJ, US: Lawrence Erlbaum Associates, Inc.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