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 차량공유사업의 성공요인 사례분석
The Case Study on the Success Factors of Korean Car Sharing Business 원문보기

지식경영연구 = Knowledge Management Research, v.21 no.3, 2020년, pp.1 - 25  

김지예 (쿠팡 리테일 CE본부) ,  한인구 (KAIST 경영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한국의 카셰어링 기업(쏘카, 그린카)의 핵심성공요인을 분석하고, 한국의 특수한 경제, 규제 환경 속에서 형성된 공유경제 서비스의 성장과 관련하여 자동차 제조사의 대응전략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쏘카와 그린카 모두 창업기에는 '적시의 시장 진입', 초기 성장기에는 '외부자원의 활용'이 핵심성공요인으로 파악되었다. 고도성장기의 핵심성공요인은 두 회사의 사업방향의 차이에 따라 각기 다르게 나타났다. 독립 벤처기업으로 B2C 사업으로 외형성장에 집중한 쏘카는 '고객밀착형 마케팅'과 '충분한 자본조달'이, 대기업 계열사로 편입되어 내부 자원활용에 집중한 그린카는 '진입전략(B2B시장 확대)'이 핵심성공요인으로 파악되었다. 고도성장기의 공통적 핵심성공요인으로 '외부자원의 활용'과 '대기업과의 공생'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에서 분석한 현대자동차그룹의 카셰어링 대응 전략은 크게 협력, 투자 그리고 직접운영(딜카)의 형태로 나타났다. 대응전략의 목적은 단기적으로는 카셰어링 서비스 업체와의 협업을 통한 테스트베드 운영 등으로 나타났고, 중/장기적인 관점에서는 이용자 데이터 수집, 이를 통한 신규 모빌리티 서비스 기획 등과 함께 미래의 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 시장 선점이 중요한 목적으로 파악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key success factors of Korean car-sharing enterprises, Socar and Greencar, and the responsive strategies of Korean car-manufacturing company, Hyundai Motor Group, in the face of emerging sharing economy under the specific economic and regulatory system in Korea. The outcomes of 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량공유서비스가 개발된 이유는? 차량공유서비스는 기존의 대중교통이 충족할 수 없는 고객의 요구에 대응하기 위하여 개발되었다. 대중교통이 제공할 수 없는 이동의 자유권을 제공하며 이를 통하여 자가용의 구입을 줄이고 연계한 대중교통의 이용을 활성화시킬 수 있다.
기술혁신 벤처기업의 성장단계는 어떻게 구성 되는가? 그는 기술혁신 벤처기업의 성장단계를 다음과 같이 4단계로 구분하고 진화론적 관점에서 경영특성, 핵심과제, 핵심경영문제를 설명하였다. 첫번째 단계는 창업기 단계로 주요한 특성은 사업구상과 개발이다. 창업기의 핵심과제는 제품개발과 자금확보 그리고 시장기회의 포착에 있으며 핵심경영문제는 제품개발과 고객판매에 대한 것이다. 두번째 단계는 초기성장단계로 그 특징은 상업화이다. 이 단계의 핵심과제는 개발제품의 시장 도입이며, 핵심경영문제는 생산설비의 확보, 판매망 구축, 자금조달 등이다. 세번째 단계는 고속성장단계로 매출액 증대와 인력확보가 핵심과제이며 핵심경영 문제는 수익달성 및 자원배분이다. 마지막 단계는 성숙단계로서 기업이 안정화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매출액 성장률의 유지가 주요 특징이며 핵심경영문제는 제품 다각화와 조직의 안정화이다.
차량공유서비스란? 공유경제를 통해서 거래될 수 있는 자원은 재화, 서비스, 시간, 지식, 경험 등 유무형을 가리지 않고 거의 모든 대상에 대해서 거래가 가능하다. 차량공유서비스는 이 중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유형자산인 자동차를 공유하는 플랫폼 서비스로서 세계적으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공유경제서비스의 하나이다. 차량공유서비스는 접근성이 용이하고 사용하기 편리한 차량을 단기간 렌트하여 사용하는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신민성과 배상훈, 201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0)

  1. 기승도, 이규성 (2017). 카셰어링 확산의 문제점과 제도개선 방안. KIRI 리포트, (421), 11-21. 

  2. 김영배, 하성욱 (2000). 우리나라 벤처기업의 성장단계에 대한 실증조사: 핵심성공요인, 환경특성, 최고경영자 역할과 외부자원 활용. 기술혁신연구, 8(1), 125-153. 

  3. 김점산, 박경철, 고진 (2015). 카셰어링의 사회경제적 효과. 경기연구원. 

  4. 김형균, 오재환 (2013). 도시재생 소프트전략으로서 공유경제 적용방안. 부산발전연구원. 

  5. 백서인 (2017). 세계 주요국의 자율주행차 정책 및 기업전략에 관한 통합적 연구. 지식경영연구, 18(3), 1-35. 

  6. 송치승, 노용환, 최은주 (2010). 벤처기업 성장경로에 관한 실증분석과 개선방안. 중소기업연구원, p. 81. 

  7. 신민성, 배상훈 (2012). 이동수요 대응형 클라우드 교통시스템 공유차량 대여소 입지선정. 대한교통학회지, 30(2), 29-42. 

  8. 오하연 (2016). 공유경제 시장 형성과 쇠퇴의 동학에 관한 연구: 한국 라이드쉐어링 시장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대학원, 서울. 

  9. 이경민, 배채윤, 정남호 (2018).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공유경제 생태계 정책 제안: 우버 사례를 중심으로. 지식경영연구, 19(1), 175-202. 

  10. 이승훈 (2016). 카셰어링(Car-sharing) 연구 동향: 국내 학위 논문과 주요 학술지를 중심으로. 지리학논총, (61-62), 3-17. 

  11. 장원재, 박준석, 김동준 (2008). 자동차 공동이용(Car-Sharing) 시스템 도입 방안 연구. 한국교통연구원. 

  12. 장원재, 김동준, 박준석 (2009). 업무중심형 자동차 공동이용(Business Car-Sharing) 시스템 도입의 잠재효과 분석. 교통연구, 16(1), 45-60. 

  13. 전종근, 이태민, 정수연, 박철 (2017). 카셰어링 이용의도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소비자혁신성의 조절효과. 마케팅관리연구, 22(2), 49-66. 

  14. 정건섭, 조경복, 김성우 (2015). 공유경제 실현을 위한 카쉐어링 이용성과 요인 분석에 대한 연구. 한국비교정부학보, 19(3), 105-124. 

  15. Churchill, N. C., & Lewis, V. (1983). The five stages of small business growth. Harvard Business Review, March-June, 30-50. 

  16. Botsman, R., & Rogers, R. (2010). What's mine is yours. In The rise of collaborative consumption. New York, Harper Collins. 

  17. Gansky, L. (2010). The mesh: Why the future of business is sharing. Portfolio Penguin, New York. 

  18. Kazanjian, R. (1988). Relation of dominant problems to stage of growth in technology-based new ventures.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31(2), 257-279. 

  19. Lessig, L. (2008a). Two economies: Commercial and sharing. In Remix: Making art and commerce thrive in the hybrid economy (pp. 117-224). London: Penguin. 

  20. Lessig, L. (2008b). Hybrid economies. In Remix: Making art and commerce thrive in the hybrid economy (pp. 117-224). London: Penguin. 

  21. 국가법령정보센터 (2013). 서울특별시 공유(共有) 촉진 조례 시행규칙. http://www.law.go.kr/ordinInfoP.do?ordinSeq553980 

  22. 권복기 (2007, 11월 6일). 차 한대로 여섯 집이...성미산 마을의 '카셰어링'. 한겨례, http://www.hani.co.kr/arti/society/society_general/248310.html 

  23. 권용주 (2018, 1월 9일). [CES]토요타, "e-팔레트는 만능 이동수단". 한국경제, https://www.hankyung.com/car/article/2018010995982 

  24. 그린카 공식블로그 (2020). https://blog.naver.com/greencar_co 

  25. 그린카 홈페이지 (2020). https://greencar.co.kr/ 

  26. 김기성 (2009, 10월 7일). 월 30만원 절약효과...'카셰어링'을 아시나요. 한겨례, http://www.hani.co.kr/arti/area/area_general/380780.html 

  27. 딜카 공식블로그 (2020). https://blog.naver.com/deliverycar 

  28. 딜카 홈페이지 (2020). https://www.deliverycar.co.kr 

  29. 박기태 (2015, 5월 12일). 그린카, 업계 최초 車 대리점서 카셰어링 서비스 제공. 뉴데일리, http://biz.newdaily.co.kr/news/article.html?no10073735 

  30. 박주연 (2018, 1월 8일). 현대차 '오픈 이노베이션' 글로벌 5대 거점 연내 구축. 뉴시스, http://www.newsis.com/view/?idNISX20180108_0000196670 

  31. 박지은 (2017, 9월 20일). [4대기업, 생존법을 찾아라-현대자동차中] 전략기술본부, 외부에서 답을 찾다. 아시아투데이, https://www.asiatoday.co.kr/view.php?key20170919010009174 

  32. 신계영 (2017, 1월 10일). 폭스바겐, 모빌리티 서비스 회사 '모이아(MOIA)' 출범. be SUCCESS, https://besuccess.com/2017/01 

  33. 쏘카 공식블로그 (2020). http://blog.socar.kr/ 

  34. 쏘카 홈페이지 (2020). http://socar.co.kr/ 

  35. 안혜원 (2016, 10월 31일). 볼트.아이오닉...카셰어링과 손잡는 친환경차. 뉴스래빗, http://newslabit.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610317424g 

  36. 윤정훈 (2017, 6월 19일). 한국GM.그린카 공동 마케팅 '윈윈'...5月 스파크 카셰어링 2만명 돌파 '역대 최다'. 아주경제, http://www.ajunews.com/view/20170619100223345 

  37. 조슬기나 (2019, 2월 1일). 택시업계 반발에...결국 바르셀로나 사업 접는 우버. 아시아경제, https://www.asiae.co.kr/article/2019020108275897704 

  38. 포콜라레 한국 본부 (2017). 공유의 경제의 출현. http://www.focolare.or.kr/EC/ec_inizio.htm 

  39. 표영태 (2018, 1월 11일). 국내 자동차산업 "장기적으로 위기". 중앙일보, http://www.koreadaily.com/news/read.asp?art_id5942271 

  40. 현대자동차 (2018, 1월 11일). 그랩과 함께 공유경제를 움켜쥔다 [보도자료]. 영현대, http://young.hyundai.com/hyundai/news/detail.do?seq6246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