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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지식경영연구 = Knowledge Management Research, v.21 no.3, 2020년, pp.1 - 25
김지예 (쿠팡 리테일 CE본부) , 한인구 (KAIST 경영대학)
This study analyzed key success factors of Korean car-sharing enterprises, Socar and Greencar, and the responsive strategies of Korean car-manufacturing company, Hyundai Motor Group, in the face of emerging sharing economy under the specific economic and regulatory system in Korea. The outcomes of t...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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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공유서비스가 개발된 이유는? | 차량공유서비스는 기존의 대중교통이 충족할 수 없는 고객의 요구에 대응하기 위하여 개발되었다. 대중교통이 제공할 수 없는 이동의 자유권을 제공하며 이를 통하여 자가용의 구입을 줄이고 연계한 대중교통의 이용을 활성화시킬 수 있다. | |
기술혁신 벤처기업의 성장단계는 어떻게 구성 되는가? | 그는 기술혁신 벤처기업의 성장단계를 다음과 같이 4단계로 구분하고 진화론적 관점에서 경영특성, 핵심과제, 핵심경영문제를 설명하였다. 첫번째 단계는 창업기 단계로 주요한 특성은 사업구상과 개발이다. 창업기의 핵심과제는 제품개발과 자금확보 그리고 시장기회의 포착에 있으며 핵심경영문제는 제품개발과 고객판매에 대한 것이다. 두번째 단계는 초기성장단계로 그 특징은 상업화이다. 이 단계의 핵심과제는 개발제품의 시장 도입이며, 핵심경영문제는 생산설비의 확보, 판매망 구축, 자금조달 등이다. 세번째 단계는 고속성장단계로 매출액 증대와 인력확보가 핵심과제이며 핵심경영 문제는 수익달성 및 자원배분이다. 마지막 단계는 성숙단계로서 기업이 안정화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매출액 성장률의 유지가 주요 특징이며 핵심경영문제는 제품 다각화와 조직의 안정화이다. | |
차량공유서비스란? | 공유경제를 통해서 거래될 수 있는 자원은 재화, 서비스, 시간, 지식, 경험 등 유무형을 가리지 않고 거의 모든 대상에 대해서 거래가 가능하다. 차량공유서비스는 이 중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유형자산인 자동차를 공유하는 플랫폼 서비스로서 세계적으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공유경제서비스의 하나이다. 차량공유서비스는 접근성이 용이하고 사용하기 편리한 차량을 단기간 렌트하여 사용하는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신민성과 배상훈, 20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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