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서 제공되고 있는 공유 서비스는 극소수를 제외하고 대부분 B2C 혹은 B2B카테고리에 속한다. 공유경제가 단순히 금전적 이익을 떠나 공공의 이익과 자원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데 목적이 있다는 로렌스 레식 교수의 정의에 초점을 맞춘다면 국내 대부분의 공유 서비스 생태계는 그 정의에 부합한다고 보기 어렵다. 일반 소비자들 간에 소유한 재산을 공유함으로써 남는 자원의 효용을 극대화하고 공공의 이익을 창출하는 방식(P2P)보다는, 기업체가 이윤을 극대화하기 위해 ‘자원을 재임대하는 형태’(B2C, B2B)가 주를 이루고 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오늘날 B2C 공유 서비스업체들은 공유경제라는 타이틀을 이용해 혁신적인 업체로 포장하여, 또 하나의 마케팅과 비즈니스 전략으로 사용하고 있다. 이처럼 기업 주도의 공유경제가 주를 이루는 시장은 국내 소비자들이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가 현저하게 제한적인 시장이며, 소비자의 세분된 니즈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소비자 주도의 ...
국내에서 제공되고 있는 공유 서비스는 극소수를 제외하고 대부분 B2C 혹은 B2B카테고리에 속한다. 공유경제가 단순히 금전적 이익을 떠나 공공의 이익과 자원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데 목적이 있다는 로렌스 레식 교수의 정의에 초점을 맞춘다면 국내 대부분의 공유 서비스 생태계는 그 정의에 부합한다고 보기 어렵다. 일반 소비자들 간에 소유한 재산을 공유함으로써 남는 자원의 효용을 극대화하고 공공의 이익을 창출하는 방식(P2P)보다는, 기업체가 이윤을 극대화하기 위해 ‘자원을 재임대하는 형태’(B2C, B2B)가 주를 이루고 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오늘날 B2C 공유 서비스업체들은 공유경제라는 타이틀을 이용해 혁신적인 업체로 포장하여, 또 하나의 마케팅과 비즈니스 전략으로 사용하고 있다. 이처럼 기업 주도의 공유경제가 주를 이루는 시장은 국내 소비자들이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가 현저하게 제한적인 시장이며, 소비자의 세분된 니즈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소비자 주도의 P2P 방식에 대한 활발한 논의가 필요하다. 공유경제는 다양한 산업군에서 발생하고 있으나, 그중에서도 미래의 모빌리티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는 교통, 특히 차량공유 부문에서 그 영향력이 가장 눈에 띈다. 현재 국내에서는 국내 공유경제 활성화 방안에 대하여 교통 부문에서 버스, 렌터카 등 기존 교통수단에 공유경제를 결합한 새로운 유형의 교통 서비스가 지속해서 등장하고 있으나, 국내 서비스 허용 범위가 불명확하고 서비스 특성에 맞는 규제 및 제도가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관계부처에서는 카셰어링 차량의 배차, 반납 장소를 자율화하고 무인화 시스템을 도입, 친환경 차량인 수소차 카셰어링 촉진을 위한 세제지원을 확대하는 등의 노력을 마련하고 있다. 이러한 현재 상태에서 바로 P2P 차량공유 서비스 도입은 어려울 수 있기에, 단계적으로 나아가 자연스럽게 소비자들에게 수용될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만약 P2P 방식의 차량공유가 도입된다면 대다수의 소비자가 기존에 이용 가능한 B2C 방식의 공유 서비스 경험에서 생긴 인식과 태도가 P2P 차량공유 서비스 이용으로 이어질 것으로 가정하고 출발하였다. 본 연구는 향후 P2P 차량공유 서비스에 대한 태도를 기존 B2C 차량공유 서비스의 경험에 따라 분석하고자, 차량 및 숙박 등 공유 경제 경험이 있는 소비자 287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B2C 공유 서비스의 이용 경험 여부는 P2P 차량공유 서비스의 호감도 및 향후 이용 의향에 대체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경험의 만족 여부가 P2P 차량공유 서비스에 대한 호감도와 이용 의향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여, 단순히 유사 서비스의 이용 경험 여부가 아닌 이용 경험의 만족도가 중요한 변수인 것으로 판단할 수 있었다. 또한 P2P 서비스에 긍정적 태도를 보인 소비자들은 친환경성, 혁신성 등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이에 본 조사는 B2C 차량공유 서비스와 P2P 차량공유 서비스와의 상관관계를 새롭게 밝혀낸 것에 의 의가 있다.
국내에서 제공되고 있는 공유 서비스는 극소수를 제외하고 대부분 B2C 혹은 B2B카테고리에 속한다. 공유경제가 단순히 금전적 이익을 떠나 공공의 이익과 자원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데 목적이 있다는 로렌스 레식 교수의 정의에 초점을 맞춘다면 국내 대부분의 공유 서비스 생태계는 그 정의에 부합한다고 보기 어렵다. 일반 소비자들 간에 소유한 재산을 공유함으로써 남는 자원의 효용을 극대화하고 공공의 이익을 창출하는 방식(P2P)보다는, 기업체가 이윤을 극대화하기 위해 ‘자원을 재임대하는 형태’(B2C, B2B)가 주를 이루고 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오늘날 B2C 공유 서비스업체들은 공유경제라는 타이틀을 이용해 혁신적인 업체로 포장하여, 또 하나의 마케팅과 비즈니스 전략으로 사용하고 있다. 이처럼 기업 주도의 공유경제가 주를 이루는 시장은 국내 소비자들이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가 현저하게 제한적인 시장이며, 소비자의 세분된 니즈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소비자 주도의 P2P 방식에 대한 활발한 논의가 필요하다. 공유경제는 다양한 산업군에서 발생하고 있으나, 그중에서도 미래의 모빌리티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는 교통, 특히 차량공유 부문에서 그 영향력이 가장 눈에 띈다. 현재 국내에서는 국내 공유경제 활성화 방안에 대하여 교통 부문에서 버스, 렌터카 등 기존 교통수단에 공유경제를 결합한 새로운 유형의 교통 서비스가 지속해서 등장하고 있으나, 국내 서비스 허용 범위가 불명확하고 서비스 특성에 맞는 규제 및 제도가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관계부처에서는 카셰어링 차량의 배차, 반납 장소를 자율화하고 무인화 시스템을 도입, 친환경 차량인 수소차 카셰어링 촉진을 위한 세제지원을 확대하는 등의 노력을 마련하고 있다. 이러한 현재 상태에서 바로 P2P 차량공유 서비스 도입은 어려울 수 있기에, 단계적으로 나아가 자연스럽게 소비자들에게 수용될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만약 P2P 방식의 차량공유가 도입된다면 대다수의 소비자가 기존에 이용 가능한 B2C 방식의 공유 서비스 경험에서 생긴 인식과 태도가 P2P 차량공유 서비스 이용으로 이어질 것으로 가정하고 출발하였다. 본 연구는 향후 P2P 차량공유 서비스에 대한 태도를 기존 B2C 차량공유 서비스의 경험에 따라 분석하고자, 차량 및 숙박 등 공유 경제 경험이 있는 소비자 287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B2C 공유 서비스의 이용 경험 여부는 P2P 차량공유 서비스의 호감도 및 향후 이용 의향에 대체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경험의 만족 여부가 P2P 차량공유 서비스에 대한 호감도와 이용 의향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여, 단순히 유사 서비스의 이용 경험 여부가 아닌 이용 경험의 만족도가 중요한 변수인 것으로 판단할 수 있었다. 또한 P2P 서비스에 긍정적 태도를 보인 소비자들은 친환경성, 혁신성 등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이에 본 조사는 B2C 차량공유 서비스와 P2P 차량공유 서비스와의 상관관계를 새롭게 밝혀낸 것에 의 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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