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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배달앱 서비스의 온·오프라인 품질요인이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Online and Offline Quality Factors on the Continuous Intention to Use of Delivery App Services

정보시스템연구 = The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v.29 no.3, 2020년, pp.215 - 236  

이문봉 (동의대학교 경영학과) ,  이옥 (바이오플락)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Desig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summarized as follows. First, we want to derive the quality dimension of the delivery app services based on the experience of the users of the delivery app. Second, we would like to identify the continuous intention to use, taking into account the integrat...

Keyword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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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O2O 서비스 중 이용자가 많은 배달앱 이용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배달앱의 품질차원을 도출하고자 한다. 둘째, 온라인 혹은 오프라인의 개별적인 특성만 반영한 이용의도 연구를 넘어 온·오프라인의 복합적 특성을 모두 고려한 지속이용의도를 규명하고자 한다.
  • 이는 온·오프라인이 복잡하게 결합되어 있는 상거래 형태의 소비자 행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기반을 마련할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셋째, 배달앱의 온․오프라인 품질요인이 지각된 가치, 만족, 지속이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이 있는지 탐색적으로 확인한다.
  • 따라서 소비자가 원하는 서비스 품질요인에 대한 파악이 무엇보다도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배달앱의 품질을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구분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배달앱 서비스의 품질 요인과 지각된 가치, 만족, 지속이용의도간의 구조화된 관계에 대해 연구하는 것이다. 독립변수로 사용한 배달앱 서비스의 품질 차원을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구분하여 측정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배달앱 서비스 사용자의 지속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서비스 특성을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구분하여 도출하고 모바일 환경을 고려한 통합연구모형을 제시하는 것으로 실증분석을 위하여 응답자들이 직접 응답하는 자기기입식 설문방법을 시행하였다. 설문의 구성타당성과 조사의 현실성을 판단하기 위하여 경영관련 박사학위 소지자 2인과 O2O 서비스 현업에 종사하는 3인에게 협조를 얻어 예비조사(pilot test)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배달앱 서비스의 품질을 사용자가 높게 지각할수록 지속이용의도가 높아진다는 사실을 전제로 배달앱을 이용하는 사용자를 대상으로 품질 요인을 도출하고자 선행연구들을 통하여 온라인 품질요인과 오프라인 품질요인으로 구분하고 이 요인들이 지각된 가치와 만족 및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H1: 배달앱 온라인 품질은 지각된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1: 시스템 품질은 지각된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정보 품질은 지각된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3: 서비스 품질은 지각된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배달앱 온라인 품질은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1: 시스템 품질은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2: 정보 품질은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3: 서비스 품질은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배달앱 오프라인 품질은 지각된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1: 인적 품질은 지각된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2: 상품 품질은 지각된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3: 배달 품질은 지각된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배달앱 오프라인 품질은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1: 인적 품질은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2: 상품 품질은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3: 배달 품질은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배달앱 서비스의 지각된 가치는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배달앱 서비스의 사용자 만족은 지속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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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O2O란? O2O란 2010년 Alex Rampell에 의해 처음 사용된 용어로 ICT 기술을 기반으로 온라인과 모바일을 통해 고객을 유치하여 오프라인으로 고객을 유도하는 마케팅 방식으로 온라인·오프라인 연계 비즈니스로서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고객들에게 보다 편리하고 가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문윤지, 2016). 즉, 고객이 이용하고자 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결제 하는 행위는 온라인에서 이루어지지만, 실제 제품이나 서비스를 수령하고 이용하는 것은 오프라인에서 발생된다.
O2O서비스의 장점은? O2O(Online-To-Offline)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은 정보탐색이 용이한 온라인에서 구매를 진행하고 오프라인에서 상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는 형태를 취하고 있는데, 이는 온라인의 실용성과 오프라인의 감성적인 만족감을 동시에 얻을 수 있는 장점을 제공한다는 것이다(Yang, 2014). 모바일 플랫폼을 바탕으로 소비자들은 새로운 형태의 소비를 즐기며 O2O 서비스 수요를 창출하는 소비의 주체로서 부상하고 있다.
스타벅스에서 활용하고 있는 사이렌오더는 어떤 방식인가? 스타벅스는 이런 흐름을 반영하여 매장에서 커피를 구매하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사이렌오더를 활용하고 있다. 소비자는 온라인에서 커피를 미리 주문하고 매장을 방문해서 즉시 음료를 찾을 수 있는 방식이다. 이는 외식 분야의 O2O 서비스가 매장의 서비스 품질을 높일 수 있는 중요한 요소임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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