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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폭시 개질 한 다관능 아크릴레이트를 포함하는 충격 저항성이 향상된 불포화폴리에스터 SMC (Sheet Molding Compound) 소재제조 및 그의 물성연구
Improving Charge Injection Characteristics and Electrical Performances of Polymer Field-Effect Transistors by Selective Surface Energy Control of Electrode-Contacted Substrate 원문보기

접착 및 계면 = Journal of adhesion and interface, v.21 no.3, 2020년, pp.101 - 106  

장정범 (한국화학연구원 정밀화학융합기술연구센터) ,  김태희 (한국화학연구원 정밀화학융합기술연구센터) ,  김혜진 (한국화학연구원 정밀화학융합기술연구센터) ,  이원주 (한국화학연구원 정밀화학융합기술연구센터) ,  서봉국 (한국화학연구원 정밀화학융합기술연구센터) ,  김용성 ((주)인코켐) ,  김창윤 (울산테크노파크 정밀화학소재기술지원단) ,  임충선 (한국화학연구원 정밀화학융합기술연구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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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에폭시 수지를 개질 한 변성 아크릴레이트를 합성하였으며, 이를 기존의 유리 섬유 복합소재에 사용하는 SMC 조성물에 5 phr - 15 phr을 첨가하여 SMC 소재를 제조하였다. SMC 프리프레그를 고온고압 (150 ℃, 10 bar)에서 컴프레션 몰딩방법으로 성형하여 유리섬유 복합소재를 제조하였으며, 제조된 복합소재를 가공하여 인장강도, 충격강도 등의 기계적 물성을 연구하였다. 실험 결과 합성된 변성 아크릴레이트를 5 phr을 포함하는 복합소재가 합성 아크릴레이트를 포함하지 않는 binder 샘플보다 인장강도는 약 20%, 충격강도는 약 12% 향상함을 보였으며, 이는 합성 아크릴레이트가 폴리에스터와 반응할 수 있는 4개의 아크릴 기를 가짐으로써 가교반응을 강하게 하면서 기계적 강도가 향상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epoxy-modified acrylate was synthesized. The synthesized acrylate was added to the composition for sheet molding compound (SMC) in the range of 5 phr to 15 phr. The prepared SMC prepreg was molded at high temperature and pressure to produce a glass fiber reinforced composite. Physical...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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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충격저항 강도가 향상된 SMC 소재를 만들고자 하였으며, 그를 위해 에폭시 수지를 개질하여 가교 반응을 할 수 있는 에폭시 개질된 아크릴수지를 합성하여 UPR 수지에 첨가하여 SMC를 제조하였으며, 경화 시킨 후 물성연구를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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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변성 아크릴레이트를 5phr 포함하는 복합소재가 binder 샘플에 비해 향상된 점 및 그 이유는? SMC 프리프레그를 고온고압 (150 ℃, 10 bar)에서 컴프레션 몰딩방법으로 성형하여 유리섬유 복합소재를 제조하였으며, 제조된 복합소재를 가공하여 인장강도, 충격강도 등의 기계적 물성을 연구하였다. 실험 결과 합성된 변성 아크릴레이트를 5 phr을 포함하는 복합소재가 합성 아크릴레이트를 포함하지 않는 binder 샘플보다 인장강도는 약 20%, 충격강도는 약 12% 향상함을 보였으며, 이는 합성 아크릴레이트가 폴리에스터와 반응할 수 있는 4개의 아크릴 기를 가짐으로써 가교반응을 강하게 하면서 기계적 강도가 향상됨을 확인하였다.
SMC 소재가 자동차에서 사용빈도가 증가되는 이유는? SMC 소재는 고온에서 압축몰딩 공법으로 성형되며 높은 강도 대 중량 비율, 침식 저항성, 성형 디자인의 높은 자유도, 외관의 기포가 없는 금속 재질 느낌의 표면 상태로 인해 자동차의 도어, 범퍼, 배터리 박스 등에 사용되어 왔다 [7, 8]. 특히,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유해가스 저감 및 자동차 연비 향상에 관한 규제로 자동차 산업에서 경량 부품에 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으며, 자동차 무게가 10% 감소할 때 연비가 6-8%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자동차의 무게를 줄이기 위해 가격이 저렴한 유리섬유 복합소재의 사용빈도가 증가하고 있다 [9]. 미국은 기업평균 연비규제 (CAFE, Corporate Average Fuel Economy Standards)를 통해 연비가 2025년 54.
Sheet molding compound는 무엇이고 어디에 사용되는가? Sheet molding compound (SMC)는 유리섬유/탄소섬유를 포함하는 수지가 고온에서 가교 결합에 의해 단단한 고분자를 생성토록 하는 소재로 사용되며, 유리섬유/탄소섬유 복합소재의 컴프레션 몰딩 전에 미리 만들어 보관하는 프리프레그의 형태를 일컫는다 [1-5]. 보통의 SMC는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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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G. S. SPRINGER, J. Reinf. Plast. Compos., 2, 70 (1983). 

  2. E.M.S. Sanchez, C.A.C. Zavaglia, M.I. Felisberti, Polymer, 41, 765 (2000). 

  3. B.L. Grunden, C.S.P. Sung, Macromolecules, 36, 3166 (2003). 

  4. J. H. Yoo, P. S. Shin, J. H. Kim, S. I. Lee, J. M. Park, J. Adhes. Adhes., 21, 65 (2020). 

  5. D. Cho, S. H. Yun, D. S. Bang, J. Kim, S. Lim, M. Park, J. Adhes. Adhes., 5, 21 (2004). 

  6. A.C.M.C. Batista, S.R.L. Tino, R.S. Fontes, S.H.S. Nobrega, E.M.F. Aquino, Compos. Part B, 125, 9 (2017). 

  7. R.F. Toorkey, K.C. Rajanna, P.K. Sai Prakash, J. Chem. Educ., 73, 373 (1996). 

  8. Brooks R. Composites in automotive applications, design, 6.16. In: Comprehensive composite materials. Elsevier (2000). 

  9. Department of Energy US. Quadrennial Technology Review (2011). 

  10. 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 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 2017 and later model year light-duty vehicle greenhouse gas emissions and corporate average fuel economy standards: Federal Register (2012). 

  11. 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 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 The Safer Affordable Fuel-Efficient (SAFE) Vehicles Rule for Model Years 2021-2026 Passenger Cars and Light Trucks: Federal Register (2018). 

  12. N.A. Rorrer, J.R. Dorgan, D.R. Vardon, C.R. Martinez, Y.Yang, G.T. Beckham, ACS Sustainable Chem. Eng., 4, 6867 (2016). 

  13. D. Ray, K. Das, S.N. Ghosh, N.R. Bandyopadhyay, S. Sahoo, A.K. Mohanty, M. Misra, Ind. Eng. Chem. Res., 49, 6069 (2010). 

  14. M. Vallee, G. Tersac, N. D.-Orvoen, and G. Durand, Ind. Eng. Chem. Res., 43, 6317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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