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22 no.3, 2020년, pp.139 - 153
Today, the proliferation of smart-phones and other mobile devices is bringing many changes to people's daily lives. Recently, the mobile shopping market has grown rapidly and has become a center of distribution. Furthermore, the consumer mobile fashion market is expected to expand and mobile fashio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모바일 쇼핑이란? | 모바일 쇼핑(Mobile Shopping)이란 모바일 기기로 무선 인터넷에 접속하여 물건을 구입하는 것을 말한다(국립국어원, 2016). 손호응과 이강원(2016)은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 등을 이용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상품을 검색하거나 구매하는 것이라고 하였으며, 최준규(2004)는 이동전화 등 휴대용 단말기를 이용한 결제나 쇼핑이라고 하였다. | |
모바일 쇼핑시장은 어떻게 변화하는가? | 3조 원에서 2018년 113.7조 원으로 최근 5년간 2배 이상 증가하였고, 특히 모바일 쇼핑 거래액은 2014년 14.9조 원에서 2018년 69.1조 원으로 4배 이상 증가하였다(문화체육관광부, 2019). 모바일 인터넷 시장이 확대되고, 스마트폰 관련 서비스와 기술이 지속적으로 등장하며 모바일 비즈니스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주목받고 있다(최헌, 2009). | |
쇼핑 성향이란? | 쇼핑 성향(shopping orientation)이란 쇼핑과 관련된 흥미, 의견, 행동을 포함하는 쇼핑 특징적 라이프 스타일이고, 개인의 가치관과 사회, 경제, 여가 선용과 관련된 복합적인 현상을 반영한다(Howell, 1979). 이하영(2019)은 쇼핑 성향이 패션 제품 구매 과정에서 소비자의 태도와 행동을 나타내는 쇼핑 스타일이라고 하였으며, 윤성희(2003)은 쇼핑과 관련하여 소비자가 추구하는 생활 방식으로 제품 구매 시 나타나는 제품 탐색 방법과 수단, 점포선택 등의 보편적인 구매행동 방식이라고 하였다. |
국립국어원. (2016. 10). 모바일 쇼핑, 우리말샘. 네이버 국어사전. 자료검색일 2019.09.10, 자료출처https://opendict.korean.go.kr/dictionary/view?word_no534475&sense_no617820
김규동, 유영목, 김정래. (2013). 모바일 커머스 특성 인식이 모바일 쇼핑이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 13(6), 297-303.
김나미. (2020). 모바일 쇼핑 환경에서 패션 쇼핑 성향과 패션 앱 속성 중요도가 고객만족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민정. (2009). 모바일 패션 쇼핑에 대한 태도 및 이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20-30대 여성을 중심으로. 복식문화연구, 17(4), 709-722.
김성희. (2009). 대행 인터넷 쇼핑몰 이용자의 쇼핑성향, 가격지각 및 구매 만족도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세희, 이은영. (2004). 의복 쇼핑 성향의 개념 규명을 위한 문헌적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8(3/4), 472-482.
김시복. (2003). m-커머스 비즈니스 모델 및 전략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영채. (2011). 모바일 특성과 IT 특성, 그리고 관여도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패션 애플리케이션을 중심으로. e-비즈니스연구, 12(2), 49-77.
김지혜. (2010). 패션관여와 인터넷 쇼핑 친숙도가 모바일 패션 쇼핑의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문병훈. (2016, 2. 4). 모바일 쇼핑 사상 첫 20조원 돌파...모바일 구매 1위는 '패션'. FASHION SEOUL. 자료검색일 2019. 08. 07, 자료출처 https://www.fashionseoul.com/100805
문태희, 김홍식, 전혜진, 송소영. (2006). 마케팅활동을 고려한 고객만족도 평가모형의 개선: 국내 모바일 산업을 중심으로. Telecommunication Review, 16(6), 1036-1057.
문화체육관광부 국민소통실. (2019. 10. 11). 상생과 공존 문화 확산, 우리 '가치삽시다!.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자료검색일 2019. 08,30, 자료출처 http://www.korea.kr/news/policyNewsView.do?newsId148865476
박지수, 추호정. (2013). 카노 모델을 이용한 패션브랜드 애플리케이션 분석. 한국유통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127-135.
방송통신위원회. (2017. 10. 21). 2012년 방송매체 이용행태 가구변수 통합. 통계원시자료. 자료검색일 2019.08.23, 자료출처http://www.mediastat.or.kr/resource/static/portal/board_detail.html?boardIdNBRD-1002021&boardType000300&menuTypeD1
사봉휘. (2014). 인터넷쇼핑몰에서 고객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 중국 대학생 중심으로.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은희. (1997). 소비자의 의복쇼핑성향: 의복관여, 지속적 정보탐색 및 의복 구매행동과의 관련을 중심으로. 충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성희원. (2013). 패션 앱을 이용한 모바일 쇼핑 태도 및 사용의도 영향요인 연구: 성별과 연령집단별 차이비교. 한국의류직물학회, 37(7), 1000-1014.
손호웅, 이강원. (2016). 지형 공간정보체계 용어사전. 구미서관.
손효항. (2016). 중국 인터넷 패션쇼핑몰 이용자의 쇼핑성향에 따른 인터넷쇼핑몰 특성과 고객충성도에 대한 연구: 중국 여자대학생들을 중심으로. 동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안미선. (2013). 시니어 모델 교육프로그램 경험자와 비 경험자의 특성비교에 관한 연구.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윤성희. (2003). 인터넷 쇼핑몰 주,야간 이용자집단의 특성연구: 패션 라이프스타일, 쇼핑성향, 시간 제약 지각 및 쇼핑비용지각을 중심으로.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믄.
이건. (2016). 중국인터넷쇼핑몰에서 화장품소비자의 점포속성중요도가 쾌락적쇼핑성향 및 구매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쇼핑가치 조절효과 중심으로.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미진. (2012). 모바일 쇼핑 동기와 패션 애플리케이션 속성 중요도.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승희, 장윤경. (2006). 모바일 패션 광고효과에 관한 연구: 광고유형과 품목의 차이를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30(9/10), 1455-1463.
이은경. (2007). 모바일 패션 쇼핑의 특성과 지각된 위험이 지각된 가치와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개인 혁신성과 모바일인터넷 라이프스타일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하영. (2019). 모바일 패션쇼핑 성향과 지각된 위험이 구매 결정 행동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임온유. (2017. 2. 5). 스마트폰 보급률 미국 80%, 한국 90%, '성장둔화세'. 아시아경제. 자료검색일 2019.07.18, 자료출처 https://www.asiae.co.kr/article/2017020421180207722
정유림. (2010). 20-30대 여성의 핸드백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지혜. (2015). 유통판매장 종사직원의 고객만족 교육훈련이 고객만족도와 서비스 품질에 미치는 영향.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 컨설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관행, 임채운. (1999). 고객만족 및 전환장벽이 점포애호도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 마케팅연구, 14(1), 47-74.
조휘형. (2012). 스마트폰의 지각된 품질요인이 만족 및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수정된 DeLone & McLean 의 정보시스템 성공모델 관점으로. 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11(2), 167-180.
주경원, 이은정. (2015). 쇼핑성향, 패션 혁신성, 모바일 편의지각이 모바일 의복 구매에 미치는 영향.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15(2), 147-164.
주경원. (2015). 쇼핑성향, 패션 혁신성, 모바일 편의지각이 의복구매에 미치는 영향. 국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주예. (2013). 한.중 인터넷 쇼핑몰 이용 소비자의 쇼핑성향에 따른 패션제품구매 행동: 서울.상해 20-30대 여성 소비자를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준규. (2004). 모바일 쇼핑 서비스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호섭. (2019). MWC 2019, 상용화 준비 끝난 5세대 이동통신 생태계와 서비스. 한국인터넷진흥원 KISA Report, 3, 8-11.
최헌. (2009). 모바일 쇼핑 이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한국섬유산업연합회. (2017. 11). 한국 패션시장의 17년 실적 및 18년 전망. 자료검색일 2019.04.09.,자료출처http://www.kofoti.or.kr
Anderson, R. E., & Srinivasan, S. S. (2003). E-satisfaction and e-loyalty: a contingency framework. Psychology & Marketing, 20(2), 123 138.
Engel, J. F., Blackwell, R. D., & Miniard, P. W. (1995). Consumer behavior, 8th. New York: Dryer.
Fornell, C. (1992). A National Customer Satisfaction Barometer: Swedish Experience. Journal of Marketing, 56(1), 6-21.
Hesktt, J. I., Sasser, J. W. E., & Schlesinger, L. A. (1997). The Service: Profit Chain. Free Press. New York, NY.
Howard, J. A., & Sheth. J. N. (1969). The Theory of Buyer Behavior. New York : John Wiley.
Howell, R. D. (1979). A multivariate examination of a patronage model: The impact of values and life styles on shopping orientation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Arkansas, Fayetteville.
Jones, T. O., & Sasser, W. E. (1995). Why satisfied customers defect. Harvard Business Review, 3(6), 88-99.
Oliver, R. L. (1980). A Cognitive Model of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atisfaction decis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 17(4), 460-469.
Oliver, R. L. (1996). Satisfaction: A behavioral perspective on consumer. McGraw-Hill.
Oliver, R. L. (1999). Whence consumer loyalty? Journal of Marketing, 63(4), 33-44.
Reichheld, F. F. (1993). Loyalty-based Management. Havard Business Review, 71(2), 64-71.
Reichheld, F. F. (1993). The Loyalty Effect. Havard Business School Press, Boston, MA.
Selnes, F. (1993). An examination of the effect of product performance on brand reputation, satisfaction and loyalty.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27(9), 19-35.
Zeithaml, V. A., Bitner, M. J., & Gremler, D. D. (2009). Service Marketing. NewYork: McGraw-Hill.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