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뷰티서비스 고객만족 요인의 탐색적 접근 - 헤어미용 서비스를 중심으로 -
Exploratory approach to customer satisfaction factors of beauty service - Focusing on hair beauty services - 원문보기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22 no.3, 2020년, pp.155 - 167  

노정은 (세종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  정재윤 (세종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spite accelerating market changes in the beauty service industry, there are still inadequate service education programs and a lack of objective data and research to develop systematic policies to strengthen competitiveness, thereby fostering the beauty service industry. Accordingly, this study wi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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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연구문제 1. 뷰티서비스(헤어샵) 이용 고객이 헤어샵 선택 시 고려하는 고객만족 요인에 대하여 조사한다.
  • 연구문제 3. 뷰티서비스(헤어샵) 이용 고객과 접점 직원이 인식하는 고객만족 요인의 차이에 대하여 알아본다.
  • 본 연구는 뷰티서비스 산업 육성에 체계적인 정책 개발과 경쟁력 강화에 부응할 수 있는 CS(Customer Satisfaction)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실증적 기초자료 제공을 위해 질적 연구 방법의 심층 면접법을 이용하여 고객만족 요인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심층면접 인터뷰에 참여한 조사 대상자의 특성에 대하여 와 같이 정리하였다.
  • 연구문제 1. 뷰티서비스(헤어샵) 이용 고객이 헤어샵 선택 시 고려하는 고객만족 요인에 대하여 조사한다.
  • 연구문제 2. 뷰티서비스(헤어샵) 접점 직원이 인식하는 고객이 헤어샵 선택 시 고려하는 고객만족 요인에 대하여 조사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뷰티서비스 산업의 서비스 영역 확대에 따른 시장변화에 부응 할 수 있는 체계적인 고객서비스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뷰티서비스 고객 접점에서 고객만족 요인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하며, 이를 통해 뷰티서비스 접점 직원의 직무 역량 강화 및 CS(Customer Satisfaction)교육 프로그램 구축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뷰티서비스 서비스 품질 향상에 기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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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객만족이란 무엇인가? 고객만족이란 고객의 욕구에 대응하는 일련의 기업 활동에 대한 결과로 상품 및 서비스의 재구매가 이루어지고 고객의 신뢰가 연속되는 상태를 말한다. 즉, 소비 경험으로부터 얻어진 결과로 지각적 ‧ 감정적 평가 과정이며 개인이 느끼는 즐거움이나 실망감으로 개인의 주관적 경험으로서 보는 관점에 따라 고객만족에 대한 의미와 범위가 달라 질 수 있다.
고객만족의 구성중 직접적인 요소는 무엇으로 구성되어있는가? 고객만족의 구성은 크게 직접적인 요소와 간접적인 요소의 두 가지 형태로 분류된다. 여기서 직접적인 요소는 외형적 물리적인 요소인 하드웨어(Hardware)와 소프트웨어(Software)로 구분된다.
뷰티서비스 산업의 특징은 무엇인가? 뷰티서비스 산업의 특징은 서비스가 갖는 특징과 동일하게 무형성, 소멸성, 비분리성, 이질성의 4가지 특징으로 분류된다. 무형성의 특징을 살펴보면 서비스는 형태가 없으므로 특허 및 소유권 이전이 불가능하며 이로 인한 특허로써 보호를 받을 수 없다는 문제점과 가격설정 기준이 모호하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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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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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김재욱, 김종근, 김준환, 이서구, 이성근, 이종호, 최지호, 한계숙. (2014). 서비스마케팅(제 2판). 서울: (주)시그마프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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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김향희. (2014). 뷰티서비스산업의 내부고객만족과 서비스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광운대학교 서비스 경영학과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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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김혜진. (2013). 항공 서비스 접점 품질이 정서적 애착과 고객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석사학위논문. 

  8. 박은정, 박옥련. (2010). 뷰티샵 분류에 따른 서비스품질, 인적서비스 요인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인체미용예술학회지, 11(2), 175-189. 

  9. 박인주, 유진선. (2014). 고객서비스 분야 취업생을 위한 고객 서비스개론. 서울: 새로미. 

  10. 백정원. (2016). 미용서비스 제공자의 비언어적커뮤니케이션이 고객의 감정반응과 브랜드 이미지 및 재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서경대학교 대학원 미용예술학과 헤어전공 석사학위논문. 

  11. 변미영. (2017). CS Leaders관리사. 서울: CS자격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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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이은주. (2016). 뷰티전문가의 전문.신뢰.의사소통 능력이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국 가직무능력표준(NCS)의 직업기초능력 중심으로. 경일대학교 대학원 디자인학과 뷰티산업학 박사학위논문. 

  16. 장선엽. (2015). 미용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LOHAS 미용 서비스 관리론. 파주: 광문각. 

  17. 정은정. (2011). 미용실 선택 시 고객 서비스 만족도 결정요인 -20-40대 남성 고객을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미용예술전공 석사학위논문. 

  18. 하승희. (2017). SMAT 서비스경영자격. 서울: 케듀아이. 

  19. 하윤실, 배기완, 조창우. (2017). 금융업의 지각된 서비스품질이 서비스가치를 매개로 고객만족,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금융기관 이용자를 중심으로-. 고객만족 경영연구, 19(1), 101-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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