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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콘텐츠 플랫폼 적용을 위한 절대음량 알고리즘
Absolute sound level algorithm for contents platform 원문보기

한국음향학회지=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Korea, v.39 no.5, 2020년, pp.424 - 434  

견두헌 (케이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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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콘텐츠 플랫폼에서 절대음량을 산출하는 알고리즘을 서술한다. 절대음량은 개별 음원을 대표하는 하나의 음량이며, 실용적인 범위 내에서, 음원파일 자체의 디지털 영역과 스피커로 출력되는 물리 영역의 음량단위를 통합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한 개념이다. 이 개념이 콘텐츠 플랫폼 등에서 실제로 활용되기 위해서는 마스터링 엔지니어의 청음을 거치지 않아도, 자동으로 절대음량 수치를 도출할 수 있어야 한다. 사람이 개별 단일 음원의 대표 음량을 인지하는 핵심 파라미터는 "주파수, 최대에너지, 에너지 변동 계수, 인지가중 에너지 분포도" 영역이며, 가중치 정규화를 통하여 절대음량 수치를 산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scribes an algorithm that calculates Absolute Sound Level (ASL) for contents platform. ASL is a single volume representing individual sound sources and is a concept designed to integrate and utilize the sound level units in digital sound source and physical domain from a speaker in prac...

주제어

표/그림 (1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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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디지털영역에 해당하는 입력절대음량(Input Absolute Sound Level) 수치를 자동으로 산출하는 방법과 실제 음원 콘텐츠 플랫폼에서의 활용 예를 서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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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체 음량을 인위적으로 편집하는 과정을 과감하게 생략하고, 음질과 음감에만 집중하기 위해서는 어떤 작업을 해야 하는가? 절대음량 시스템에서 가장 이상적인 마스터링이란, 전체 음량이 어떻게 출력될지와 관계없이, 다이내믹레인지를 항상 0 dBFS 풀레인지로 활용하고, 컴프레서 등의 파형 압축 기술은 음감이나 음색을 원하는 사운드로 변형하기 위해서만 사용하는 것이다. 그리고 음량에 관해서는 해당 음원내의 상대적인 밸런스에만 관여한다. 그럼으로써 전체 음량을 인위적으로 편집하는 과정을 과감하게 생략하고, 음질과 음감에만 집중할 수 있다.
절대음량의 개념은 무엇인가? 본 논문은 콘텐츠 플랫폼에서 절대음량을 산출하는 알고리즘을 서술한다. 절대음량은 개별 음원을 대표하는 하나의 음량이며, 실용적인 범위 내에서, 음원파일 자체의 디지털 영역과 스피커로 출력되는 물리 영역의 음량단위를 통합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한 개념이다. 이 개념이 콘텐츠 플랫폼 등에서 실제로 활용되기 위해서는 마스터링 엔지니어의 청음을 거치지 않아도, 자동으로 절대음량 수치를 도출할 수 있어야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D. H. Kyon and M. J. Bae, "Evaluating the absolute volume of digital sound source measurement and standard measuring unit," J. Acoust. Soc. Am. 133, 3367 (2013). 

  2. M. J. Hove, P. Vuust, and J. Stupacher, "Increased levels of bass in popular music recordings 1955-2016 and their relation to loudness," J. Acoust. Soc. Am. 145, 2247 (2019). 

  3. E. M. Grimm, R. van Everdingen, and M. J. L. C. Schoppin. "Toward a recommendation for a european standard of peak and LKFS loudness levels," SMPTE Motion Imaging J. 119, 28-34 (2010). 

  4. B. Moore, An Introduction to the Psychology of Hearing (Brill, Cambridge, 2013), pp.174-180. 

  5. R. M. Warren. "Measurement of sensory intensity," Behavioral and Brain Sciences, 4, 175-189 (1981). 

  6. D. H. Kyon and M. J. Bae, "Concepts of sound control system using absolute sound level" (in Korean), J. Acoust. Soc. Kr. 33, 60-67 (2014). 

  7. E. Zwicker and B. Scharf, "A model of loudness summation," Psychological Review, 72, 3-26 (1965). 

  8. Y. Kuzumaki, All About Mastering (Rittor Music Tokyo, 2008), pp. 8-12. 

  9. G. Pareyon, On Musical Self-similarity: Intersemiosis as Synecdoche and Analogy (International Semiotics Institute at Imatra, Helsinki, 2011), pp. 238-255. 

  10. S. Buus, M. Florentine, and T. Poulsen, "Temporal integration of loudness, loudness discrimination, and the form of the loudness function," J. Acoust. Soc. Am. 101, 669-680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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