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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공학계열과 비공학계열 진로 희망 고등학생들의 메이커 활동 선호 분야 비교 연구
Comparative Study on Maker Participation Patterns of High School Students in Korea Engineering and Non-Engineering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23 no.5, 2020년, pp.68 - 75  

변문경 (성균관대학교 인공지능 융합학과) ,  권해연 (성균관대학교 아동청소년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cultivate the talents acquired i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developed countries' government are actively engaged in the campaigns encouraging K-12 students to participate in the maker movement. Maker education is regarded as one possible solution based on high tech in the era of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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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노력들이 헛되지 않으려면 메이커 활동에 참여하는 학생들의 성향을 파악하고 그들에게 필요한 교육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고등학생 메이커들의 특성, 활동 선호 분야와 인식 등을 분석함으로써 앞으로의 교육 방향성 탐색에 의미 있는 근거를 제공하였다.
  • 본 연구는 고등학생들의 메이커 활동에 대한 선호, 인식을 추출하여, 진로 의향을 공학계열과 비공학계열로 구분하여 메이커 활동 선호 분야를 비교하여 향후 메이커 교육에 시사점을 제공하려고 한다. 모든 학생이 같은 메이커 활동 경험이 있어야 메이커 활동 선호 분야를 비교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
  • 본 연구는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정보를 산출하기 위해 기술통계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공학계열 진로 집단과 비공학계열 진로 집단이 메이커 활동 분야별 참여 의향의 차이, 진로 탐색의 차이 및 진로와의 연관성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독립표본 t 검정을 시행하였다.
  • 본 연구는 진로 영역 중 공학계열 진로 집단과 비공학계열 진로 집단의 메이커 활동 참여 선호 분야를 탐색하여 청소년 메이커 교육 및 정책 적용 방안을 수립하기 위한 의미 있는 결과들을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이에 중소기업벤처부의 지원으로 2017년 8월∼12월까지 진행된 프로젝트형 메이커 동아리 활동에 참여한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공학계열과 비공학계열 고등학생들의 메이커 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려 한다.
  • 본 연구는 총 201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고, 이중 진로 분야에 응답하지 않은 4명과 비자발적 메이커 동아리 활동 참여자 29명을 제외한 168명의 자료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진로 의향에 대한 분류는 대학에 진학할 분야가 공학계열인지 비공학계열인지를 묻는 질문으로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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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메이커 교육의 특징은? 메이커 교육은 만드는 활동 자체를 즐길 수 있어 누구에게나 진입 장벽이 낮은 것이 특징이다. 또한, STEAM 교육이 가지고 있는 지식의 융합과 통합을 통해서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려는 목표와 메이커 교육의 목표는 일치한다.
메이커 교육에서 학습자는 어떠한 활동을 하는가? 메이커 교육에서 학습자는 다양한 재료를 활용하여 물리적 형태의 산출물을 설계하고, 제작한다. 문제해결을 위해 디지털이 통합되기도 하며 이러한 산출물을 공유하며 성장하게 된다 (강인애·김명기, 2017; 윤성혜 외, 2017; Halverson & Sheridan, 2014).
메이커 교육에서 학습자는 어떻게 성장하는가? 메이커 교육에서 학습자는 다양한 재료를 활용하여 물리적 형태의 산출물을 설계하고, 제작한다. 문제해결을 위해 디지털이 통합되기도 하며 이러한 산출물을 공유하며 성장하게 된다 (강인애·김명기, 2017; 윤성혜 외, 2017; Halverson & Sheridan, 2014). 한국의 경우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정부 부처의 지원을 받아 메이커 운동 확산을 주도하며, 메이커 교육을 통한 장기적인 메이커 인구의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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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1. 강인애.김홍순(2017). 메이커 교육(Maker education) 을 통한 메이커 정신(Maker mindset) 의 가치 탐색.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7(10), 250-267. 

  2. 강인애.김양수.윤혜진(2017). 메이커교육을 통한 기업가정신 함양: 대학교 사례연구. 한국융합학회논문지, 8(7), 253-264. 

  3. 권우정.백윤철.권지은(2019). 국내 메이커 운동의 가치 및 발전 방향 분석. 기초조형학연구, 20(1), 36-49. 

  4. 권혁인.김주호(2019). 한국형 메이커스페이스 활성화를 위한 운영요소 분석 연구. 벤처창업연구, 14(2), 105-118. 

  5. 김근재.임철일(2019). 초등학교에서의 피지컬 컴퓨팅 도구를 활용한 메이커 교육 수업 모형 개발 연구. 교육공학연구, 35(3), 687-728. 

  6. 박영숙(2015). 메이커의 시대, 서울: 한국경제신문. 

  7. 박한구 외(2017). 4차 산업혁명, 새로운 제조업의 시대 스마트공장, 이렇게 구축하라!, 경기: 호이테북스. 

  8. 변문경(2018). 캡스톤 디자인 수업에서 학생들의 주제결정 패턴 탐색. 공학교육연구, 21(1), 14-26. 

  9. 변문경.최인수(2018). 4차 산업혁명 시대 한국형 메이커 교육의 방향성 탐색. 공학교육연구, 21(2), 39-50. 

  10. 오영옥.김혜진(2019). 창의학습공간 (L-Commons) 모델을 적용한 공공도서관 메이커스페이스 공간조성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50(3), 293-315. 

  11. 윤성혜.장지은.김세영(2017). 청소년 기업가정신 함양을 위한 메이커교육 프로그램 모형 개발. 교육공학연구, 33(4), 839-867. 

  12. 윤혜진.강인애.강은성(2019). 메이커교육 아웃리치 프로그램 사례: 메이커 정신 함양을 중심으로. 교육공학연구, 35(2), 365-393. 

  13. 이승철.전용주.김태영(2017). 메이커 운동의 해외사례분석을 통한 국내 메이커 교육 도입 방향 제안.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21(1), 41-43. 

  14. 이지선(2017). 메이커 교육에 디자인 사고 적용 연구. 한국디자인포럼, 54, 225-234. 

  15. 장윤금.김세훈.전경선(2019). 공공도서관 메이커스페이스 운영현황 조사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53(3), 161-183. 

  16. 한국과학창의재단(2017. 11. 1). 메이크올, 서울: 한국과학창의재단. 

  17. Bonferroni, C. E.(1939). Teoria statistica delle classi e calcolo delle probabilita. Pubblicazioni del R Istituto Superiore di Scienze Economiche e Commerciali di Firenze, 8, 3-62, 

  18. Dougherty, D.(2012). The maker movement. Innovations: Technology, Governance, Globalization, 7(3), 1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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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Halverson, E. R. & Sheridan, K.(2014). The maker movement in education. Harvard Educational Review, 84(4), 495-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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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Hatch, M.(2013). The maker movement manifesto: rules for innovation in the new world of crafters, hackers, and tinkerers. New York: McGraw Hill. 

  23. Jorgenson, D. W. & Vu, K. M.(2016). The ICT revolution, world economic growth, and policy issues. Telecommunications Policy, 40(5), 383-397. 

  24. Kim, H. et al.(2012). Enhancing teachers' ICT capacity for the 21st century learning environment: Three cases of teacher education in Korea. Australasian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8(6), 965-982. 

  25. Lindberg, L., Fields, D. & Kafai, Y.(2020). STEAM Maker Education: Conceal/Reveal of Personal, Artistic and Computational Dimensions in High School Student Projects. In Frontiers in Education (Vol. 5, p. 51). Frontiers. 

  26. Peppler, K. & Bender, S.(2013). Maker movement spreads innovation one project at a time. Phi Delta Kappan, 95(3), 22-27. 

  27. Runco, M. A.(2017). Creative Interpretations of Educational Contradictions. In Creative Contradictions in Education (pp. 75-87). New York: Springer International Publishing. 

  28. Sousa, D. A. & Pilecki, T.(2013). From STEM to STEAM: Using brain-compatible strategies to integrate the arts. New York : Corwin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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