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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한 공학적 문제해결 중심 메이커톤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A Study on Effects of Make-A-Thon Program based on Engineering Problem Solving for Science high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23 no.3, 2020년, pp.13 - 19  

김영민 (한국과학기술원 과학영재교육연구원) ,  최진수 (한국과학기술원 과학영재교육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nd apply a make-a-thon program based on engineering problem solving for science high school students and to analyze the changes of participating students. Through the consultation of teachers and experts, a team-based and student-driven engineering problem-s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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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의 목적은 창의적 융합 역량과 공학에 대한 태도 향상을 위한 공학적 문제해결 중심의 과학고 메이커톤 프로그램을 개발 및 적용하고, 참여 학생들의 변화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 연구의 결과는 과학영재 학생을 대상으로 한 공학교육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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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생 행위주체성이란? ‘OECD 교육 2030’ 프로젝트에서는 역량을 ‘복잡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지식, 기능, 태도와 가치를 동원하는 능력’이라고 정의하면서, 학생의 변혁 적 역량을 강조하였다. 특히, 학생들이 삶의 모든 영역에서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보다 나은 방향으로 영향을 미치려는 책임의식을 의미하는 ‘학생 행위주체성(student agency)’을 강조 했다(교육부, 2019; 한국교육개발원, 2019a, 2019b).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에서는 2015년에 시작한 ‘OECD 교육 2030’ 프로젝트를 통해 어떤 모습을 탐색할 수 있는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에서는 2015년에 시작한 ‘OECD 교육 2030’ 프로젝트를 통해, 미래사회에 필요한 핵심역량의 의미와 방향을 다시 세우고 미래교육의 모습을 제시하는 연구를 추진하고 있다. 과거 DeSeCo 프로젝트(1997∼2003년)에 서는 복잡한 사회에서 성공적으로 살아가기 위한 미래사회의 핵심역량의 규명에 초점을 두었다면, 이 프로젝트에서는 개인적·사회적 웰빙을 위한 변혁적(transformative) 역량과 이를 함양할 수 있는 교육의 모습을 탐색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한국교육개발원, 2019a, 2019b). ‘OECD 교육 2030’ 프로젝트에서는 역량을 ‘복잡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지식, 기능, 태도와 가치를 동원하는 능력’이라고 정의하면서, 학생의 변혁 적 역량을 강조하였다.
공학교육 운영 방안으로는 어떤 것이 필요한가? 과학고 및 영재학교 교사들 역시 과학영재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공학교육의 필요성을 높게 인식하고 있었으며, 구체적으로는 수학, 과학 교과 학습에 도움, 공학 분야 진로 선택 확대, 공학적 소양 함양, 공학관련 연구 역량 강화를 위해 공학교육이 필요하다고 인식하였다. 공학교육 운영 방안으로 창의적 설계 및 문제해결과정 체험, 공학관련 진로지도의 필요하다고 하 였다(김영민・이영주, 2017). 과학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한 공학 교육관련 선행연구(서형업, 2007; 정웅열・이영준, 2018) 는 주로 로봇과 SW 교육을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는 연구가 주를 이루고 있어, 과학고등학생들이 주도적으로 공학적 문제를 해결하는 사례는 부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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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교육부(2019). 한-OECD 국제교육컨퍼런스? 개막 참고 자료 'OECD 학습나침반 2030과 학생의 자기 주체성'. https://www.moe.go.kr/에서 2019, 10, 23 자료 얻음. 

  2. 김영민.강정하.허남영(2015). 과학 영재 학생들의 공학에 대한 이미지와 인식 분석. 영재교육연구, 25(1), 95-117. 

  3. 김영민.김기수(2017). 초중등 공학교육 프로그램 구성 모형 개발. 공학교육연구, 20(4), 21-27. 

  4. 김영민.이영주(2017). 과학고 및 영재학교 교사들의 공학에 대한 인식 및 교육요구도 분석. 영재교육연구, 27(2), 203-225. 

  5. 이민주.김희백(2019). 학생 주도의 R&E 활동에서 드러나는 연구 활동의 주요 단계 및 학생의 인식적 행위주체성.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9(4), 511-523. 

  6. 문대영(2009). 초등학생의 공학에 대한 태도 및 공학 문제 해결에 대한 사례 연구: STEM 통합 접근 교육 프로그램 적용을 통해. 한국실과교육학회지, 22(4), 51-66. 

  7. 서형업(2007). 문제중심학습(PBL)에 기초한 로봇교육 프로그램이 창의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 과학고등학교 사례. 공학교육연구, 10(4), 93-122. 

  8. 이창훈(2008). ADDIE 모형에 터한 창의 공학 설계 교육 프로그램 모형 개발과 적용 방안. 한국기술교육학회지, 8(1), 131-146. 

  9. 정웅열.이영준(2018). 컴퓨팅 사고력 기반의 SW 융합교육이 과학고 학생들의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집, 22(2), 99-102. 

  10. 정현철.채유정.류춘렬(2012). 과학고 및 영재고 Research and Education(R&E) 수행과정 및 운영환경 분석: 지도자와 학생의 인식차이를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2(7), 1139-1157. 

  11. 지은림.주언희(2012). 창의적 인재 역량 측정을 위한 구인 탐색 및 척도 개발. 교육평가연구, 25(1), 69-94. 

  12. 최진수.김영민.이영주(2019). 과학기술특성화대학(KAIST)을 중심으로 한 R&E 집중연구가 과학고등학교 학생에게 미치는 영향.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9(6), 729-738. 

  13. 최호성.태진미(2015). 과학고 R&E(Research & Education) 프로그램의 참여 경험과 의미. 영재와 영재교육, 14(3), 51-79. 

  14. 한국교육개발원(2019a). OECD 교육 2030 참여 연구: 미래지향적 역량교육의 실행 전략 탐색. 연구보고 RR 2019-06. 

  15. 한국교육개발원(2019b). 'OECD 교육 2030' 프로젝트, 학교교육에서 역량교육의 의미와 방향을 다시 세우다. KEDI BRIEF, 2019, Vol.21. 

  16. KAIST(2016). 영재학교 현황 자료집. 대전: 신진기획인쇄사. 

  17. KAIST(2017a). 과학고등학교 현황 자료집. 대전: 애드파워. 

  18. KAIST(2017b). 영재학교 현황 자료집. 대전: 애드파워. 

  19. KAIST(2018a). 과학고등학교 현황 자료집. 대전: 애드파워. 

  20. KAIST(2018b). 영재학교 현황 자료집. 대전: 애드파워. 

  21. KAIST(2019). 2018 DDSHS-KAIST 비룡창의과학연구 R&E프로그램 연구결과보고서. 대전: 애드파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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