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의 진로지도 수업이 대학생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Career Guidance Courses on Self-Efficacy in Career Path Decisions and Career Maturity of University Students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10 no.10, 2020년, pp.174 - 182  

안태숙 (강원관광대학교 사회복지서비스과) ,  유영주 (동원대학교 실버보건복지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의 정규교과목으로 개설된 진로지도 수업의 교육적 효과를 검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효과 변인으로 대학생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진로성숙도를 측정하였다. 연구대상은 4년제 대학의 2학년 학생 33명으로, 15주차의 진로지도 교과목을 수강하였다. 연구방법은 동일집단 사전·사후 측정설계로, 진로지도 수강 전·후 차이검증을 위해 대응표본 t-test를 실행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은 교과목 수강 전보다 수강 후가 높게 나타나 그 차이가 통계적으로 매우 유의하였다. 둘째, 대학생의 진로성숙도에 대한 수강 전·후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향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고등교육과정의 진로지도 수업이 대학생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진로성숙도 향상에 교육적 효과가 있음을 입증해 주었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verify the educational effects of career guidance classes, which are now included in regular course offerings by universities. To this end, the self-efficacy of college students regarding career decisions and their degree of career maturity was measured as effect var...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4년제 대학의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2019년 2학기 진로지도 수업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동일집단 사전-사후조사실험설계(one group pretestposttest design)로 구성하였다. 연구대상은 충청지역의 4년제 대학에 개설된 교양필수교과목인 진로지도 강좌를 수강하는 사회복지전공의 2학년 대학생 33명이었다.
  • 본 연구는 대학의 정규교과목으로 개설된 진로지도 수업의 교육적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효과변인으로 대학생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진로성숙도를 측정하여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따라서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은 대학생 개인의 진로탐색 활동, 직업선택 등 진로를 결정할 수 있다는 자신에 대한 믿음의 정도로 볼 수 있다[17,26]. 우리나라 4학년 대학생들 중에 40%가 아직 진로결정을 못하고 있음[26]을 감안하여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자기인식을 토대로 한 진로성숙도와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진로 프로그램을 설계하였다. 그리고 본격적으로 전공의 이해와 체계적인 진로설계가 필요한 대학 2학년 재학생을 대상으로 진로지도를 실시하였다.
  • 그리고 본격적으로 전공의 이해와 체계적인 진로설계가 필요한 대학 2학년 재학생을 대상으로 진로지도를 실시하였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진로성숙도의 측정값의 유의미한 차이 검증을 통하여 대학의 정규교과목으로 저학년에 개설된 진로지도 수업의 교육적 효과를 살펴보는 데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진로란 무엇인가? 진로는 인간의 전 생애에 걸쳐 발달하고 변화되는 과정이다[1]. 진로는 직업을 탐색한다는 의미보다 더 폭넓은 개념으로 개인의 가치관, 일, 심리적 만족과 관련된 모든 활동과 삶의 방식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친다[2-3].
진로 결정 자기효능감을 진로를 결정할 수 있다는 자신에 대한 믿음의 정도로 볼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자기효능감은 Bandura가 제시한 개념으로, 어떤 상황에서 적절한 행동을 할 수 있다는 기대와 신념을 말한다[16-17]. 이 개념을 진로영역에 적용한 Betz와 Hackett는 자기효능감이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치고 진로선택의 성공여부를 결정한다고 보았다[18,26]. 진로 결정 자기효능감의 수준이 낮으면 진로결정에서 요구 되는 과업을 회피하려는 행동을 보이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수준이 높으면 요구되는 과업을 적극적으로 실행하게 된다고 하였다[19,25-26]. 따라서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은 대학생 개인의 진로탐색 활동, 직업선택 등 진로를 결정할 수 있다는 자신에 대한 믿음의 정도로 볼 수 있다[17,26].
진로성숙도란 무엇인가? 진로성숙도란 자아와 직업세계의 이해를 바탕으로 전 생애과정에서 직면하게 되는 직업에 대한 준비정도와 대처행동 능력을 나타내는 개념으로 진로문제에 대한 발달론적 접근에서 등장한 개념이다[19,23]. 입시위주의 고등학교 교육과정과 취업지원에 초점을 둔 대학의 기능 변화는 대학생 스스로에 대한 자아탐색의 기회의 부족을 보였으며[15], 자기이해가 부족한 대학생은 진로결정을 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1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D. E. Super. (1980). A life-span, life-space approach to career development.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16(3), 282-298. DOI : 10.1016/0001-8791(80)90056-1 

  2. H. Y. Lee. (2008). Toward an Integrated Theory of Career Choice and Development.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20(2), 201-208. 

  3. H. S. Ryu & B. L. Lee. (2013). The Effect of Creativity Personality and Hope Influencing on Career-Maturity of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Creativity Education, 13(1), 69-85. 

  4. E. J. Jung. (2018). Survey on the status of college career employment support(2018). Sejong : Ministry of Education.KRIVET. 

  5. M. R. Kim & S. J. Han(2018). The effects of personal, social factors, and school career experience on high school students’ self-efficacy and career maturit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9), 399-405. DOI : 10.15207/JKCS.2018.9.9.399 

  6. H. J. Baek. (2013). An Influence of College Student's Career Identity and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on Their Career Preparation Behaviors. Master's thesis. Wonkwang University, Iksan. 

  7. H. J. Cho & J. S. Baik. (2007). The effects of three step career guidance program(Three K Program) on college students' career maturity and college adaptation. Youth Facility & Environment, 5(2), 87-97. 

  8. S. Y. Jang, Y. S. Jung, A. R. Cho & J. B. Lee. (2014) Development of a career guidance guide for students used by university professors. Chungbuk : KIES. 

  9. S. Y. Lee & G. P. Cho. (2018). The Effects of Group Counselling Program Using MBTI and Holland on Career Identity and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8(24), 427-446. DOI : 10.22251/jlcci.2018.18.24.427 

  10. D. S. An, J. H. Park, J. S. Kwan, J. U. Im & E. J. Park. (2019. December).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Career Map Program for College Students using Project Management. Education theory and Practice, 28, 117-139. 

  11. K. S. Lim. (2018). The Effectiveness of Employment Support Program on Career Decision Self-Efficacy, Employment Readiness Behavior, and Employment Possibility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8(3), 177-193. DOI : 10.21024/pnuedi.28.3.201809.177 

  12.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2017). University Career Education Status Survey(2017). Sejong : Ministry of Education.KRIVET. 

  13. Y. R. Youn. (2019). Analysis of career identity and career decision level of freshman college student who received college career guidance program as subject clas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9(2), 341-350. DOI : 10.21742/AJMAHS.2019.02.34 

  14. H. S. Ryu & B. L. Lee. (2013). The Effect of Creativity Personality and Hope Influencing on Career-Maturity of College Students. Korean Society for Creativity Education, 3(1), 69-85. 

  15. S. Y. Lee. (2014). The Effects of Self Identity of University Students on Career Decision-making and Career Maturity.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16(1), 109-128. 

  16. K. H. Seo. (2016). The Effects of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and Career Maturity on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f Culinary and Foodservice Management Major Students.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22(3), 121-138. DOI : 10.20878/cshr.2016.22.3.011011011 

  17. M. S. Gwak. (2015). The Mediating Effect of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al Career-Related Behaviors and Career Maturity.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18. E. M. Kim. (2020). The Effects of Career Decision Self-Efficacy on Happy Life in Adult Students: The Mediating Effect of Personality Strength and Gratitud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11(2), 93-100. DOI : 10.15207/JKCS.2020.11.2.093 

  19. Y. K. Been, C. Y. Yun. & J. S. Kim. (2015). The Effect of Portfolio-Based Career Education Program on Career Maturity and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for Female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Women's Studies, 25(2), 41-70. DOI : 10.22772/pnujws.25.2.201506.41 

  20. Korea Employment Information Service. (2011). Career guidance program for college students. Chungbuk : KEIS 

  21. Korea Employment Information Service. (2014). Career education for college students-Career planning and Understanding the labor market-. Chungbuk : KEIS. 

  22. S. J. Park. (2018). The Structural Relation between Major Satisfaction, Professor-Student Interaction, Musical Self-Efficacy and Career Maturity of University Student Majoring in Music. Doctoral dissertation. Kookmin University, Seoul. 

  23. J. Y. Lee. (2017). The Effect of the Satisfaction with major on Career Exploration Behavior of the Students in the department of Airline Servic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8(4), 207-218. DOI : 10.15207/JKCS.2017.8.4.207 

  24. S. H. Park. (2019). A Convergence Study on the Cultural Adaptation Stress and Self-Efficacy on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f Foreign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10(5), 351-357. 

  25. K. M. Lee & C. H. Bum. (2017). A convergence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support,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and career decision level in golf major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8(3), 265-273. DOI : 10.15207/JKCS.2017.8.3.265 

  26. M. S. Park & J. W. Park. (2018). In the Fusion Era of Jung, The Relationship between College Students' Perfectionism and Career Indecision: Focusing on Mediation Effect of Career Decision Self-Efficacy.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8(1), 79-87. DOI : 10.22156/CS4SMB.2018.8.1.079 

  27. G. M. Chae. (2013). Research methods in Social Welfare(Third edition). Gyeonggi : YSW Pub. 

  28. Korea Employment Information Service. (2019). University Job Center Operation Case Book. Chungbuk : Ministry of EL?KIES.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