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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일반화 극단치분포를 이용한 일 최대 교통사고 분석
An Analysis of Daily Maximum Traffic Accident Using Generalized Extreme Value Distributio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10, 2020년, pp.33 - 39  

김준석 (대구대학교 일반대학원 통계학과) ,  김대성 (대구대학교 일반대학원 통계학과) ,  윤상후 (대구대학교 수리.빅데이터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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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 교통사고는 많은 인명피해를 동반한다. 교통사고를 효율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선 하루 동안 발생할 수 있는 최대 교통사고 수와 사망자 수, 중상자 수가 정량적으로 제시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교통사고분석시스템에서 제공하는 2005년부터 2018년까지 전국에서 발생한 일 최대 교통사고 수, 사망자 수, 중상자 수 자료를 사용하여 15년, 30년, 50년에 한 번 발생할 수 있는 최대값을 제시하고자 한다. 지역별 교통사고의 특성을 살펴보기 위해 수도권, 충청권, 경북권, 호남권, 경남권으로 구분하여 일반화극단치분포(GEV분포)에 적합시켰다. GEV분포의 모수는 L-적률추정법으로 추정하였고, Anderson Darling 검정과 Cramer-von Mises 검정으로 분포의 적합성을 확인하였다. 분석결과 50년에 한 번 발생할 수 있는 일 최대 교통사고 수는 수도권 401건, 경남권 168건, 경북권 455건, 충청권 136건, 호남권 205건이다. 인구수와 자동차 등록수가 많은 수도권에 비해 경북권은 면적이 넓고 산지지형이 많으며 산업공단으로 인한 물류이동이 많아 교통사고 수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cope with traffic accidents efficiently, the maximum number of traffic accidents, deaths and serious injuries that can occur during the day should be presented quantitatively. In order to examine the characteristics of traffic accidents in different regions, it was divided into the Seo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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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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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하루 동안 발생할 수 있는 교통사고 발생 수, 사망자 수, 중상자 수가 어느 정도의 규모로 발생할 것인지를 평가한 연구는 아직 없다. 본 연구에서는 GEV분포를 이용하여 15년, 30년, 50년에 한 번 발생할 수 있는 최대 교통사고 발생 수, 사망자 수, 중상자 수를 정량적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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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극단치 분포의 특징은? 일반화 극단치 분포(Generalized extreme value distribution, GEV분포)는 정규분포보다 꼬리가 두꺼워 폭우나 홍수, 이상 기온과 같은 악기상의 위험성을 평가하는데 주로 사용해 왔다[3]. GEV분포는 일 최대 강수량의 재현수준을 계산하는 곳에 사용되었고[4] 태풍이 최대 강수량에 미치는 영향을 정량적으로 평가하는 곳에 활용되었다[5].
GEV분포의 모수는 어떻게 추정하나? GEV분포는 일 최대 강수량의 재현수준을 계산하는 곳에 사용되었고[4] 태풍이 최대 강수량에 미치는 영향을 정량적으로 평가하는 곳에 활용되었다[5]. GEV분포의 모수는 일반적으로 최대우도법으로 추정하나 표본의 크기가 작을 경우에는 L-적률추정법으로 추정한다[5-7].
GEV분포의 블록 최댓값 모형의 한계점은? 극단치 이론에 따르면 각 블록에서의 최댓값들의 분포는 표본이 증가함에 따라 점근적으로 GEV분포를 따른다[12]. 하지만 블록 내에서 하나의 최댓값을 추출하므로 연구기간이 길지 않다면 불편성과 유효성을 지닌 모수를 추정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소표본에 적합하다고 알려진 L 적률추정법으로 모수를 추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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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S. H. Park, D. H. Kim & J. A. Park. (2020). The effect of urban tissue on pedestrian traffic accidents in the living roads : Focused on the pedestrian traffic accident hot spots section in the Seoul's living road. Journal of Korea Planning Association, 55(2), 5-14. DOI : 10.17208/jkpa.2020.04.55.2.5 

  2. A. F. Jenkinson. (1955). The frequency distribution of the annual maximum (or minimum) values of meteorological elements. Quarterly Journal of the Royal Meteorological Society, 81(348), 158-171. DOI : 10.1002/qj.49708134804 

  3. S. Ryu, E. Eom, T. Kwon & S. Yoon. (2016). The estimation of CO concentration in Daegu- Gyeongbuk area using GEV distribution.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7(4), 1001-1012. DOI : 10.7465/jkdi.2016.27.4.1001 

  4. X. Liang. (2014). Return levels of climatic factors based on extreme value theory, Master's Thesis, Pusan national university, Busan. 

  5. M. Yang & S. Yoon. (2017). Evaluation of the impact of typhoon on daily maximum precipitation.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8(6), 1415-1425. DOI : 10.7465/jkdi.2017.28.6.1415 

  6. D. K. Koh, T. H. Choo, S. J. Maeng, and C. Trivedi. (2008). Regional frequency analysis for rainfall using L-moment.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8, 252-263. 

  7. S. Coles, J. Bawa, L. Trenner & P. Dorazio. (2001). An introduction to statistical modeling of extreme values (Vol. 208, p. 208). London: Springer. 

  8. S. L. Kang, & C. H. Park. (2003). A GIS-based Traffic Accident Analysis on Highways using Alignment Related Risk Indice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21, 21-39. 

  9. Y. Y. Kim, K. H. Cho, & Y. Kim. (2020). Analysis of risk factors for traffic accidents in Daegu area.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1(3), 503-510. DOI : 10.7465/jkdi.2020.31.3.503 

  10. J. Kang & S. Lee. (2002). Traffic accident prediction model by freeway geometric type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20(4), 163-175. 

  11. J. S. Park, T. Y. Kim, & D. S. Yu. (2007). Correlation Analysis and Estimation Modeling Between Road Environmental Factors and Traffic Accident.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25(2), 63. 

  12. S. R. Mun, Y. I. Lee, & S. B. Lee. (2012) Developing a Traffic Accident Prediction Model for Freeway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30(2), 101-116. DOI : 10.7470/jkst.2012.30.2.101 

  13. H. Oh & S. Yoon. (2017). Generalized extreme value distribution for a drought based on inter-amount time.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0(3), 563-571 DOI : 10.7465/jkdi.2019.30.3.563 

  14. J. Y. Shin, Y. J. Park & T. W. Kim. (2013). Estimation of future design rainfalls in administrative districts using nonstationary GEV model. Journal of KOSHAM, 13(3), 147-156. DOI : 10.9798/KOSHAM.2013.13.3.147 

  15. J. R Hosking. (1990). L-moments: Analysis and estimation of distributions using linear combinations of order statistics. Journal of the Royal Statistical Society: Series B (Methodological), 52(1), 105-124. 

  16. J. A. Greenwood, J. M. Landwehr, N. C. Matalas & J. R. Wallis. (1979). Probability weighted moments: definition and relation to parameters of several distributions expressable in inverse form. Water resources research, 15(5), 1049-1054. 

  17. T. W. Anderson & D. A. Darling. (1952). Asymptotic theory of certain" goodness of fit" criteria based on stochastic processes. The annals of mathematical statistics, 193-212. 

  18. N. K. Ko, I. D. Ha & D. H. Jang. (2020). Comparison of log-logistic and generalized extreme value distributions for predicted return level of earthquake. The Korean Journal of Applied Statistics, 33(1), 107-114. DOI : 10.5351/KJAS.2020.33.1.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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