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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컨설팅서비스특성이 중소기업의 흡수역량과 혁신의지를 통하여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분석
The Effect of Management Consulting Service Characteristics on Business Performance through Absorption Capacity and Innovation Willingness of SME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10, 2020년, pp.163 - 173  

박준현 (대전대학교 융합컨설팅학과) ,  서영욱 (대전대학교 융합컨설팅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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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한 경쟁 시대의 중소기업은 직면한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기업의 자체역량의 부족으로 외부전문가의 도움은 반드시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효과적인 컨설팅의 요인들을 알아보고자 서비스품질의 전문성과 컨설턴트의 지식과 태도를 컨설팅서비스특성이라고 정의하고 흡수역량과 혁신의지를 바탕으로 경영성과에 어떠한 영향이 있는지 밝히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경영컨설팅 수진 경험이 있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총 131부의 설문답변지를 SPSS 22.0과 SmartPLS(3.3.2)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에서 컨설팅서비스특성 중 전문성과 컨설턴트의 지식은 수진기업의 흡수역량과 혁신의지를 활용하여 경영성과에 유의한 긍정적 영향을 주었다. 다만, 컨설턴트의 태도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이로써 컨설팅서비스특성이 기업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인과관계를 실증 분석하였고, 컨설팅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컨설팅기업과 수진기업이 갖추어야 할 요인들을 제시하였다. 향후 연구에서 컨설팅의 다양한 속성과 경영성과를 높일 수 있는 심리적 변수를 고려하고 분석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ined the casual relationship between consulting service characteristics and management performance based on absorption capacity and innovative willingness in order to find out the factors of effective consulting In an age of infinite competition. 131 questionnaires were used to tes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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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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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래서 본 연구는 중소기업의 컨설팅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변수로 흡수역량과 혁신의지를 기업의 특성으로 고려하고 컨설턴트의 역량 중 지식과 태도를, 서비스품질의 요인 중 전문성을 경영컨설팅서비스특성으로 정리하여 중소기업의 경영성과와 어떠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가를 분석하기로 하였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하여 여러 가지 요인 중 서비스품질과 컨설턴트의 역량을 경영컨설팅서비스특성으로 정의하고 수진기업의 흡수역량과 혁신의지 그리고 경영성과의 종합적 관계를 실증 분석하고자 한다.
  • 셋째, 수진기업의 혁신의지가 경영컨설팅서비스특성과 경영성과 사이에서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기업의 흡수역량과 혁신의지를 동시에 고려한 연구로써 학문적 의의를 가지며, 컨설팅효과를 극대화 하기 위한 요인으로써 흡수역량과 혁신의지의 역할을 컨설팅을 수진한 기업의 대상으로 분석하고자 하여 실무적연구로써도 가치가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
  •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하여 여러 가지 요인 중 서비스품질과 컨설턴트의 역량을 경영컨설팅서비스특성으로 정의하고 수진기업의 흡수역량과 혁신의지 그리고 경영성과의 종합적 관계를 실증 분석하고자 한다. 둘째, 수진기업의 흡수역량이 컨설팅서비스특성과 경영성과와의 관계에서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셋째, 수진기업의 혁신의지가 경영컨설팅서비스특성과 경영성과 사이에서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경영컨설턴트서비스특성이 수진기업 흡수 역량과 혁신의지의 통하여 경영성과에 어떠한 영향관계가 있는 지를 분석함으로써 중소기업의 경영컨설팅을 수진함으로써 이를 내재화 하여 기업의 지속가능한 경영성과를 증가시키고 무한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요인을 찾고자 한다. 이를 위해 기존 선행연구에서 선정한 컨설팅서비스특성, 흡수 역량, 혁신의지, 그리고 경영성과의 요인을 분석을 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경영컨설팅서비스특성이 경영성과와의 관계에서 기업의 흡수역량과 혁신의지가 매개효과가 있음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에 경영컨설팅을 경험한 중소기업의 경영컨설팅에 관여한 임직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142부를 회수하였다.
  • 본 연구는 컨설팅서비스특성을 정의하고 기업의 흡수 역량과 혁신의지를 동시에 고려하여 경영성과와의 영향 관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컨설팅서비스특성은 기업의 흡수역량과 혁신의지를 통하여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주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 둘째, 수진기업의 흡수역량이 컨설팅서비스특성과 경영성과와의 관계에서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셋째, 수진기업의 혁신의지가 경영컨설팅서비스특성과 경영성과 사이에서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기업의 흡수역량과 혁신의지를 동시에 고려한 연구로써 학문적 의의를 가지며, 컨설팅효과를 극대화 하기 위한 요인으로써 흡수역량과 혁신의지의 역할을 컨설팅을 수진한 기업의 대상으로 분석하고자 하여 실무적연구로써도 가치가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
  • 기업의 혁신적 의도와 인프라가 기업의 혁신영향을 통하여 기업의 성장을 높인다고 하였다[35]. 이상봉과 이철규(2019)의 연구에서 컨설턴트 및 고객특성은 조직혁신 지향성의 조절효과를 바탕으로 컨설팅성과에 영향을 준다는 결과를[38] 근거로 하여 본 연구에서 컨설팅서비스 특성이 기업의 혁신의지에 영향을 주는 핵심요소임을 검증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 가설을 도출하였다.
  • 그래서 본 연구는 중소기업의 컨설팅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변수로 흡수역량과 혁신의지를 기업의 특성으로 고려하고 컨설턴트의 역량 중 지식과 태도를, 서비스품질의 요인 중 전문성을 경영컨설팅서비스특성으로 정리하여 중소기업의 경영성과와 어떠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가를 분석하기로 하였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하여 여러 가지 요인 중 서비스품질과 컨설턴트의 역량을 경영컨설팅서비스특성으로 정의하고 수진기업의 흡수역량과 혁신의지 그리고 경영성과의 종합적 관계를 실증 분석하고자 한다. 둘째, 수진기업의 흡수역량이 컨설팅서비스특성과 경영성과와의 관계에서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 이러한 본 연구의 결과로부터 얻은 학문적 공헌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컨설턴트의 역량과 전문성이라는 서비스 품질을 경영컨설팅서비스특성으로 묶어 혁신의지와 흡수역량을 동시에 고려하고 이를 통해 경영성과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분석한 연구로써 컨설팅수행과 관련하여 컨설팅성과를 높이는 중요변수에 대한 이론적 확장에 기여하고 있다. 둘째, 경영컨설팅서비스특성과 기업의 흡수역량과 혁신의지, 그리고 경영성과에 이르는 영향관계를 실증분석을 하였다는 것이다.

가설 설정

  • H1: 컨설팅서비스품질의 전문성은 기업의 흡수역량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이다.
  • H2: 컨설턴트의 지식은 기업의 흡수역량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이다.
  • H3: 컨설턴트의 태도는 기업의 흡수역량에 긍정적 유의한 영향을 줄 것이다.
  • H4: 컨설팅서비스품질의 전문성은 기업의 혁신의지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이다.
  • H5: 컨설턴트의 지식은 기업의 혁신의지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이다.
  • H6: 컨설턴트의 태도는 기업의 혁신의지에 긍정적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7: 기업의 흡수역량은 경영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이다.
  • H8: 기업의 혁신의지는 경영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이다.
  • a : Values in the diagonal are coefficients of the square root of AVE.
  • a: Parentheses are standard deviation. and One-tailed test
  • 따라서 중소기업은 대기업에 비해 인적 물적 자원의 상대적 부족으로 인하여 기술혁신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기업차원의 자원을 활용하여야 한다. 이에 기술혁신의지를 기업 전체로 확대하고 경영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 핵심적인 요인으로써 가정하였다. 그러나 기업의 혁신의지와 경영성과에 관한 영향 연구는 일부 연구만이 이루어져 왔고 아직도 혁신의지에 대한 연구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5].
  • 혁신은 조직성과의 관계에서 긍정적인 영향이 있음을 밝혀냈고[40-42], 기업의 혁신의지는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이 있음을 검증하였다[43-46]. 이와 같은 선행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기업의 특성은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관계가 있다고 가정하고 연구 가설을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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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경영컨설팅의 특성은? 경영컨설팅의 특성으로 첫째, 전문성, 둘째, 사업성 그리고, 고객지향성이 있다고 하였다[11]. 전문성은 컨설팅의 핵심역량으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을 수 있는 능력이며 컨설팅 결과물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부여한다.
혁신이란? 혁신은 2개 이상의 개념을 결합하여 새로운 개념을 창조하는 과정이다[20]. 또한, 혁신역량은 기업의 사업절차와 과정, 시스템, 그리고 조직이 가지고 있는 기업역량으로써 제품과 프로세스의 혁신에 적용할 수 있다고 하였다[21].
대부분의 중소기업에서 나타나는 경영자에 관한 특징은? 중소기업은 대기업의 경영과는 달리 소유와 경영의 미 분리 현상이 특징이다. 경영자의 형태에서 전문 경영인 체제보다는 창업주이면서 동시에 소유경영인 경우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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