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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10, 2020년, pp.409 - 418
김석원 (고려대학교 영상문화학과) , 김성호 (중원대학교 융합디자인학과)
The study focused on Jean-Luc Godard's about the relationship between visual effects and psychoanalysis of the film. Godar set up an interpreter for communication between the scenario adaptors and producers, producers and directors, producers and interpreters, and assistants in However, the role o...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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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다르의 정체성은 경멸에서 어떻게 표현되었는가? | 고다르는 영화 속 제작자인 프로코쉬의 상업적 목적에 동의하지 않고 조소를 보내는 영화적 전략을 사용한다. 고다르의 정체성은 영화에서 주인공 폴을 통해서 자신의 모습을 ‘동일시’한다. 시나리오 작가 폴은 프리츠 랑과 전형적인 헐리우드 제작사인 프로코쉬 사이에서 방황하며 각박한 현실에서 자신의 세계를 구축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데, 예술가의 정체성을 찾으려는 실존적인 고민은 고다르의 모습을 연상시킨다. | |
경멸에서 통역자의 역할 중 소통의 단절의 의미는? | 하지만 통역자의 역할은 있지만 정확한 의사소통 자체가 불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런 소통의 단절은 영화제작에 서로의 입장차이가 달라지는 지점으로서 영화제작의 고충과 함께, 고다르 자신의 영화 철학을 설명하기 위한 전략으로 이해된다. 2) 방법론적 측면: 프로이트, 라캉의 정신분석 이론을 중심으로 <경멸>에 등장하는 모든 사람들의 심리적 구조를 통합적으로 분석하려 한다. | |
시각효과와 정신분석의 관계성을 영화 경멸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는데 방법론적 측면은 어떤 것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는가? | 연구의 진행은 1) 내용적 측면: 영화에 참여한 영화 제작자, 감독, 작가, 배우들과의 관계, 그리고 영화에서 보이지 않는 참여자들의 갈등 관계를 감독은 어떤 방식으로 시각적으로 재현했는지 분석하였다. 2) 방법론적 측면: 프로이트, 라캉의 정신분석 이론을 중심으로 <경멸>에 등장하는 모든 사람들의 심리적 구조를 통합적으로 분석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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