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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10, 2020년, pp.459 - 467
The number of SNS false and exaggerative advertising has been consistently increasing nowadays. Among others, millennials who use SNS most frequently and enjoy e-commerce have become victims of false and exaggerative advertising. Thus, this study is designed to examine millennial consumers' attitu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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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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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짓·과장의 표시·광고란 무엇인가? | 우선, 거짓·과장의 표시·광고는 ‘사실과 다르게 표시· 광고하거나 사실을 지나치게 부풀려 표시·광고하는 행위를 뜻하며, 실제 사용되지 않는 원자재나 성분이 포함된 것처럼 표시·광고하거나 실제 사용된 양보다 많이 포함된 것처럼 과장하여 표시·광고하는 행위가 이에 속한다. 기만적인 표시·광고는 사실을 은폐 또는 축소·누락하는 등의 방법으로 표시·광고하는 행위를 의미하며, 사용상 인체에 유해할 수 있다는 정보나 위험성에 대한 경고를 은폐·누락하는 경우가 이에 속한다. | |
밀레니얼 세대의 가장 큰 특징은 무엇인가? | 밀레니얼 세대의 가장 큰 특성은 국가나 민족에 대한 무조건적인 옹호가 아닌 비판적 소비를 하는 개의주의적 성향이 짙다는 것이다 [15]. 또한 이들은 건강과 환경에 관 심이 높고, 친환경적인 소비를 지향하며 다양한 문화에 대 해 거부감이 없고, 자기 개성을 표현하고 타인과의 소통을 통해 자신을 드러내는데 익숙한 세대로 볼 수 있다 [16]. | |
밀레니얼 세대들의 SNS 허위 및 과 장·과대광고에 대한 태도을 연구한 결과는 어떠한가? | 본 연구는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 속에서 국내 소비 주 체로 떠오르고 있는 밀레니얼 세대들의 SNS 허위 및 과 장·과대광고에 대한 태도를 연구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첫째, 밀레니얼 소비자들은 SNS 허위 및 과장·과대 광고 에 대해 상당히 부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다. 허위 및 과장·과대광고를 통해 직접 피해 경험이 있는 밀레니얼 소비자들은 정부가 지금보다 더 강력한 규제를 가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SNS 허위 및 과장·과대 광고는 기업, 브랜드, 그리고 SNS 매체 신뢰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 다고 생각한다. 둘째, 밀레니얼 소비자들은 허위 및 과장·과대 광고를 집행하는 SNS 채널들에 부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다. 밀레니얼 세대들은 SNS 채널들이 광고비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것은 인정하지만, 사적인 공간에 허위 및 과장· 과대 광고를 집행해 피해자들을 양산하고 있는 SNS 채 널들이 적극적인 소비자 보호차원에서 가이드라인 제정 과 같은 강력한 정책을 펼칠 필요가 있다는 관점을 가지 고 있다. SNS 상에서 허위 및 과장·과대 광고들이 쏟아 지면서 SNS 채널들에 대한 신뢰도 하락이 이루어 지고 있으며, 이에 따른 밀레니얼 세대들의 특정 SNS를 떠나 는 사례들도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SNS 채 널들은 이러한 밀레니얼 세대들의 특성을 이해해서 허위 및 과장·과대 광고로 인한 밀레니얼 세대들의 피해를 줄이기 위한 자정 역할이 요구되고 있다. 셋째, SNS 허위 및 과장·과대 광고는 광고의 주체인 기업들과 그리고 그 기업들의 브랜드들에게 부정적인 영 향을 줄 수 있다고 밀레니얼 소비자들은 밝히고 있다. 기 업의 신뢰도에 부정적인 영향뿐만 아니라 장기적인 관점 에서 기업의 허위 및 과장·과대 광고는 밀레니얼 소비자 들의 브랜드 재구매 의도 및 충성도에도 부정적인 영향 을 줄 수 있다. 때문에, 기업들은 SNS 채널을 통해 밀레 니얼 소비자들을 타깃으로 광고를 집행할 때는 이러한 밀레니얼 소비자들의 태도를 이해 할 필요가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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