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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가활동에 참가하는 대학생들의 개인적 특성과 여가참가경력이 취업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The Personal characteristics of university students participating in leisure activities and the impact of their leisure experience on job-seeking Stres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10, 2020년, pp.501 - 507  

서수진 (서원대학교 체육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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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여가활동에 참가하는 대학생들의 개인적 특성과 여가참가경력이 취업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2019년 9월 1일부터 10월 30일까지 설문지를 이용하여 C시의 대학생 총 264명을 대상으로 집락무선표집법(stratified clusterrandom sampling)을 이용하여 표본을 추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성별을 살펴보면, 남성보다 여성이 학업스트레스를 더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년에 따른 결과를 살펴보면 2학년, 3학년보다 1학년, 4학년이 성격스트레스를 더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전공계열에 따른 결과를 살펴보면 사회계열보다 자연계열 학생이 성격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연계열보다 인문계열 학생이 가족환경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용돈에 따른 결과를 살펴보면 40만원~50만원을 받는 학생과 50만원이상을 받는 학생보다 10만원이하, 10만원~20만원을 받는 학생이 가족환경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여가활동 참가경력에 따른 결과를 살펴보면 여가활동 참가경력이 많을수록 전반적으로 취업스트레스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대학생들은 취업스트레스를 낮추기 위해서 다양한 여가활동을 통해 자기조절을 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personal characteristics of college students participating in leisure activities and the impact of their leisure experience on job-seeking Stress, To achieve this purpos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sampled 264 university students participant using purpo...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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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다양한 여가활동에 참가하는 대학생들의 개인적 특성과 여가활동 참가기간이 취업스트레스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살펴보고 이들 간의 인과관계를 확인하며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규명함으로써 대학생들에게 취업을 준비하고 효율적으로 여가시간을 관리할 수 있는 학문적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는 대학생들에게 매우 필요한 연구라 사료된다.
  • 본 연구는 여가활동에 참가하는 대학생들의 개인적 특성과 여가참가경력이 취업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으며 연구 대상자는 2019년 9월 1일부터 10월 30일까지 C시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집락무선표집법(stratified clusterrandom sampling) 을 이용하여 표본을 추출 하였다. 본 연구는 남자 110명, 여자 154명, 총 264명을 표집하였다.
  • 본 연구는 여가활동에 참가하는 대학생들이 개인적 특성과 여가참가경력이 취업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여가활동에 참가하는 대학생들의 개인적 특성과 여가참가경력이 취업스트레스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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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생 시기의 특징은? 대학생은 성인이지만 사회적, 경제적으로 기반을 잡은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부모님께 독립적이지 못하고 정신적으로 매우 혼란스럽고 자신의 정체성이 아직 잡히지 않은 시기에서 인생의 목표를 준비해가는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많은 어려움과 선택의 기로에 놓여있다. 특히, 거시적인 관점에서 질병 재해와 청년 실업과 같은 사회적인 문제로 인하여 학업이나 생활환경, 학교환경과 같은 다양한 스트레스가 가중된다고 할 수 있다.
Kang은 취업 스트레스를 다섯 가지 하위요인으로 어떻게 분류했나? Kang[4]은 취업 스트레스를 다섯 가지 하위요인으로 분류하였다. 첫째, 취업에 대한 자신감 부족과 같은 성격 적인 문제와 관련된 성격스트레스, 둘째, 경제적인 이유로 가족을 부양해야 하는 책임과 같은 가족환경과 관련된 가족환경스트레스, 셋째, 취업에 필요한 학점이나 실력 부족과 같은 학업문제와 관련된 학업 스트레스, 넷째, 자신의 학교 수준이나 지도교수님의 관심 부족과 같은 학교환경으로부터 받는 학교환경스트레스, 다섯째, 개인의 심리적 요인인 불안과 관련된 취업불안스트레스가 있다.
20대 청년 실업율 추세와 수치는? 특히, 거시적인 관점에서 질병 재해와 청년 실업과 같은 사회적인 문제로 인하여 학업이나 생활환경, 학교환경과 같은 다양한 스트레스가 가중된다고 할 수 있다. 통계청이 발표한 20대 청년 실업율을 살펴보면 2019년 11월에 평균 7.1%에서 2020년 4월 9.1%로 몇 개월 사이에 더욱 증가하였으며 전체 실업율 4.2%에 비하여 약 2배 수준이라 할 수 있다[1]. 또한 수도권 대학생보다 지방대학생이 취업하기가 더욱 어려운 것으로 파악되어 취업스트레스가 더욱 크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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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Korean Statistical Information Service. (2020). http://kostat.go.kr/wnsearch/search.j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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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Y. R. Kang (2006). The Influence of Job sseeking Stress on Their Career Maturity Dance Majoring Students. Master's Thesis, Dissertation, Dankook University. http://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be54d9b8bc7cdb09&control_no158e367d2f669851ffe0bdc3ef48d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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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J. Kim & S. H. Jang(2015). Influences of Enduring Involvement and Leisure Satisfaction of College Students Participating in Leisure Sports toward Stress-Related Growth. Korean Journal of Sports Science 24(6), 37-50. 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65907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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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Y. S. Park & J. H. Chol (2016). The Influence of Leisure Activity on Leisure Attitude, Leisure Satisfaction of Female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Vol. 25, 635-644. 

  10. H. K. Sin & J. Y. Jang (2003). The relationship among personality characteristics, gender, job-seeking stress and mental health in college seniors. Korean J. of Clin Psychol. 22, 815-827. 

  11. W. S. Oh (2001). Analysis on Leisure Activity Types and Stress from Daily Life. Unpublished master's thesis, Woosuk University. http://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be54d9b8bc7cdb09&control_nob6046c05c4f38a6b 

  12. C. H. Jin & J. H. Jang(2019). The Influence of Academic Stress of the College Students on Employment Anxiety: Focus on the Moderating Effect of Self-Efficacy and Self-Esteem.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7(5), 109-115. https://doi.org/10.14400/JDC.2019.17.5.109 

  13. S. H. Choi & H. Y. Lee (2013). Affecting Factors in Unemployment Stress among College Students -Focused on Physical Symptoms, Depression, Anxiety and Self-esteem. The Korea Contents Society, 13(12), 2808-816. 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2332534 

  14. S. J. Han & S H. Lee. (2015). A Study on Structural Relations among the Social Support, Self-Esteem, and College Life Adjustment of College Students Participating in Convergence Leisure Sports Activitie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3(8), 515-523. http://dx.doi.org/10.14400/JDC.2015.13.8.515 

  15. F. Wang & C. S. Lee (2013). The Effects of Leisure Satisfaction and Hope on Korean University Adjustment of Chinese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1(3), 397-405. http://dx.doi.org/10.14400/JDPM.2013.11.3.3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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