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1 no.10, 2020년, pp.31 - 36
Virtual simulation education, which is one of the methods of executing engineering education, is spreading. In general online education, only theoretical learning-centered lessons and practical training of simple small projects are conducted remotely, and it is necessary to disseminate various educ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디지털 기술의 보급이 급속하게 진행된 이유는? |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으로 디지털 기술의 보급이 급속하게 진행되면서 학습자들의 사고방식과 정보 습득에 대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고, 최근 COVID-19와 같은 사회적인 변화에 따라 온라인 교육의 가능성과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1]. 네트워크를 통한 소통인 온라인 교육은 일반적으로 면대면 학습의 한계를 보완할 수 있으며, 사회의 구조적인 변화에 따른 요구에 부합할 수 있는 방법이다[2]. | |
온라인 교육의 장점은? |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으로 디지털 기술의 보급이 급속하게 진행되면서 학습자들의 사고방식과 정보 습득에 대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고, 최근 COVID-19와 같은 사회적인 변화에 따라 온라인 교육의 가능성과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1]. 네트워크를 통한 소통인 온라인 교육은 일반적으로 면대면 학습의 한계를 보완할 수 있으며, 사회의 구조적인 변화에 따른 요구에 부합할 수 있는 방법이다[2]. 그러나 대부분의 온라인 교육은 교수자 입장에서 강의를 운영하고, 기술 및 지식을 전수하고자 하는 콘텐츠를 제공하는 방식이 대부분이며, 이를 통하여 학습자들은 단순하게 영상을 이해하는 수준을 답습하고 있는 실정으로, 온라인 교육의 효과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학습자와 교수자간의 상호작용에 중점을 두고 있는 상황이다[3,4]. | |
전기 제어 패널 시뮬레이션 교육 프로세스를 설명하시오. | 첫째, 전기 회로 분석은 전기 제어 패널 실습 전 도면을 해독하는 단계로서, 기호화 된 전기의 부품의 목록을 작성하고 회로의 연결 상태를 파악하는 단계이다. 둘째, 부품 배치는 정해진 크기의 패널 안에 전기 부품을 적절히 배치하는 단계로 시뮬레이션에서는 학습자가 선택한 부품이 동적으로 생성되어 마우스의 좌표에 맞게 해당 위치에 배치되어야 한다. 셋째, 부품 특성 파악은 생성된 부품의 작동 특성 뿐 만 아니라 허용 전류, 단자의 개수 등을 나타내는 것으로 회로를 배선하기 전에 학습자들이 반드시 숙지하고 넘어가야할 중요한 단계이다. 넷째, 회로 배선은 실제 전선을 가지고 주어진 도면의 회로에 맞게 해당 부품과 부품 사이에 연결을 하는 단계이며, 적절한 전선의 색상과 굵기를 선택해야 한다. 다섯째, 동작 확인 과정 단계로서, 실제 전기를 투입하여 의도에 맞게 패널이 동작하는지 확인하는 단계이며, 전기를 투입하기 전에 멀티미터 등의 측정기를 이용하여 배선의 연결 상태를 진단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
H. M. Lee, M. S. Kim. (2020). Case Study of Digital Contents for Online Education in College-Focused on Virtual Museum.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14(4), 81-96. DOI : 10.46392/kjge.2020.14.4.81
Chiasson, K., Terras, K., & Smart, K. (2015). Faculty perceptions of moving a face-to-face course to online instruction. Journal of College Teaching & Learning (TLC), 12(3), 321-240.
H. J. Lee, S. H. Im, S. M. Kang. (2019). Implications for Innovation in Higher Education from Minerva Schools. Journal of Lifelong Learning Society, 15(2), 59-84. DOI : 10.26857/JLLS.2019.5.15.2.59
Hone, K. S., & El Said, G. R.(2016). Exploring the factors affecting MOOC retention: a survey study. Computers & Education 98, 157-168.
D. L. Han. (2020). Nursing Students' Perception of Virtual Reality(VR) and Needs Assessment for Virtual Reality Simulation in Mental Health Nursing.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21(8), 1481-1487. DOI : 10.9728/dcs.2020.21.8.1481
Y. J. Kim, W. J. Kim, H. Y. Min. (2020). Nursing students' experiences in virtual simulation practic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6(2), 198-207. DOI : 10.5977/jkasne.2020.26.2.198
Padilha, J. M., Machado, P. P., Ribeiro, A., Ramos, J., & Costa, P. (2019). Clinical virtual simulation in nursing education: Randomized controlled trial. Journal of Medical Internet Research, 21 (3), e11529. DOI : 10.2196/11529
Verkuyl, M., & Hughes, M. (2019). Virtual gaming simulation in nursing education: A mixed-methods study.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29, 9-14. DOI : 10.1016/j.ecns.2019.02.001
J. B. Cooper & V. R. Taqueti. (2004). A brief history of the development of mannequin simulators for clinical education and training. Quality & Safety in Health Care, 13(1), 11-18. DOI : 10.1136/qshc.2004.009886
J. W. Lee, J. Y. Han, D. K. Na, K. N. (2017). Development of Supportive Device Design for Artificial Hand Based on Virtual Simul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10), 455-465. DOI : 10.14400/JDC.2017.15.10.455
M. G. Kim, J. Y. Jung, Y. R. Han, S. U. Park, J. S. Kim. (2017). An Analysis and Industrial Classification of Modeling and Simulation Service Industry.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8(3), 185-198. DOI : 10.5762/KAIS.2017.18.3.185
S. Y. Pi, M. S. Lee. (2016). Developing a Convergent Class Model of Augmented Reality and Ar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5), 85-93. DOI : 10.14400/JDC2016.14.5.85
M. G. Kim, S. U. Park, J. S. Kim. (2016). An Economic Ripple Effect Analysis of Domestic Supercomputing Modeling and Simulatio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11), 340-347. DOI : 10.5762/KAIS.2016.17.11.340
H. S. Kim, H. J. Kim, Y. S. Lee, J. E. Lee. (2018). Criminal Profiling Simulation Training and Assessment System based on Virtual Reality. Journal of the Korea Computer Graphics Society, 24(3), 83-92.
H. J. Jeon. (2019). Exploring Study on Virtual Reality Utilization Strategies in Scenario-Based Nursing Simulation: An Integrative Review.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imulation in Nursing, 7(1), 45-56. DOI : 10.17333/JKSSN.2019.7.1.45
J. M. Ko. (2015). A Study on the Economic Effect of Simulation Golf as the Convergence Industr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3(4), 61-68. DOI : 10.14400/JDC.2015.13.4.61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