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1 no.10, 2020년, pp.81 - 88
임은정 (남서울대학교 치위생학과) , 이재기 (남서울대학교 치위생학과)
This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content that enables repetitive carving practice of the maxillary right central incisor (MRCI) based on augmented reality (AR). For a step-by-step practice of achieving the tooth shape, after creation of the storyboard from the square box shape in step 1 to 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치과 임상가가 갖추어야 할 필수적인 기본 실무 능력은 무엇인가? | 치아 형태학 조각 능력은 치과 임상가가 갖추어야 할 필수적인 기본실무 능력이다. 치과 임상가는 다른 재료를 이용해 잃어버린 치아 구조를 복원하기 위해 지식, 손재주 및 예술적 감각을 개발해야 한다[1]. | |
임시치관은 어떠한 과정인가? | 치과 임상가의 임무 중 하나인 임시치관의 제작 과정은 치아 형태학을 아는 것이 필요하다. 임시치관은 치아의 이동방지, 지대치 보호, 심미적 기능을 회복하는 중요한 과정으로[3,4] 치아 형태학을 기반으로 제작하여야 한다. 치아 형태학은 상실된 치아의 외형을 복원시켜주기 위해 필요하며 치아의 형태학적 지식을 통해 치아 처치 대한 사고, 진단 및 평가를 하게 된다. | |
컴퓨터 기술을 활용한 기술 중 증강현실이 의학 분야의 교육적 도구로 시도되고 있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 | 특히, 시뮬레이션 장비 중에서도 모바일 기계를 통해 접근성을 높인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을 활용하는 것은 교육 분야에서 활용 가치가 높다. 지식 및 교육 분야에서도 단순한 동영상이나 플래시 기반의 일방형적인 교육 콘텐츠에서 벗어나 학습자가 스스로 몰입하여 배울 수 있는 학습 환경으로 실재감과 몰입감을 높여 학습효과를 향상할 수 있는 증강현실 시스템 개발이 의학 분야의 교육적 도구로 시도되고 있다[12]. 증강현실은 기본적 현실세계에 가상의 디지털 콘텐츠를 병합하여[13] 학습자의 감각과 인식을 확장시키는 실감 미디어로 맥락적 학습이 가능하게 하고, 학습자에게 높은 상호 작용성을 제공하여 흥미 유발을 위해 게임형식진행으로 구성되어[14] 증강현실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15]. |
R. A. Azevedo, M. B. Correa, M. A. Torriani & R. G. Lund. (2017). Optimizing quality of dental carving by preclinical dental students through anatomy theory reinforcement. Anatomical Sciences Education, 11(4), 377-384. DOI : 10.1002/ase.1752
R. A. Eid, K. Ewan, J. Foley, Y. Oweis & J. Jayasinghe. (2013). Self-directed study and carving tooth models for learning tooth morphology: perceptions of students at the university of aberdeen. Journal of dental education, 77(9), 1147-1153. DOI : 10.1002/j.0022-0337.2013.77.9.tb05586.x
M. M. Rayyan, M. Aboushelib, N. M. Sayed, A. Ibrahim & R. Jimbo. (2015). Comparison of interim restorations fabricated by cad/cam with those fabricated manually. The Journal of prosthetic dentistry, 114(3), 414-419. DOI : 10.1016/j.prosdent.2015.03.007
V. Rutkunas, V. Sabaliauskas & H. Mizutani. (2010). Effects of different food colorants and polishing techniques on color stability of provisional prosthetic materials. Dental Materials Journal, 29(2), 167-176. DOI : 10.4012/dmj.2009-075
S. V. Kellesarian. (2018). Flipping the Dental Anatomy Classroom. Dentistry Journal, 6(3), 23. DOI : 10.3390/dj6030023
R. Harold, S. Melissa & P. James. (2005). The effectiveness of computer-aided learning in teaching orthodontics: a review of the literature. American Journal of Orthodontics and Dentofacial Orthopedics, 127(5), 599-605. DOI : 10.1016/j.ajodo.2004.02.020
J. T. Park & J. H. Kim. (2018). Effects of mobile task information presentation using 3D multimedia on tooth carving knowledge, performance and class satisfaction for dentistry.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8(5), 376-385. DOI : 10.5392/JKCA.2018.18.05.376
C. Mario, M. Munoz & O. Sergio. (2015). Generation of 3D Tooth Models based on Three-dimensional Scanning to Study the Morphology of Permanent Teeth. International Journal of Morphology, 33(2), 782-787. DOI : 10.4067/S0717-95022015000200057
M. Lone, J. P. McKenna, J. F. Cryan, E. J. Downer & A. Toulouse. (2018). A Survey of tooth morphology teaching methods employed in the united kingdom and ireland. European Journal Of Dental Education, 22(3), 438-443. DOI : 10.1111/eje.12322
A. M. Al-Thobity, I. Farooq & S. Q. Khan. (2017). Effect of software facilitated teaching on final grades of dental students in a dental morphology course. Saudi medical journal, 38(2), 192-195. DOI : 10.15537/smj.2017.2.15627
P. L. Ingrassia et al. (2020). Augmented reality learning environment for basic life support and defibrillation training: usability study. Journal of Medical Internet Research, 22(5), 14910. DOI : 10.2196/14910
N. Jain, P. Youngblood, M. Hasel & S. Srivastava. (2017). An augmented reality tool for learning spatial anatomy on mobile devices. Clinical Anatomy, 30(6), 736-741. DOI : 10.1002/ca.22943
R. T. Azuma. (1997). A survey of augmented reality. Presence: Teleoperators and virtual environments, 6(4), 355-385. DOI : 10.1162/pres.1997.6.4.355
H. J. Lee, S. A. Cha & H. N. Kwon. (2016). Study on the effect of augmented reality contents-based instruction for adult learners on academic achievement, interest and flow.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6(1), 424-437. DOI : 10.5392/JKCA.2016.16.01.424
K. H. Noh, H. K. Jee & S. H. Lim. (2010). Effect of augmented reality contents based instruction on academic achievement, interest and flow of learning.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0(2), 1-13. DOI : 10.5392/JKCA.2010.10.2.001
J. S. Kang. (2017). Application method of cultural heritage contents exhibition combining augmented reality technolog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8(5), 137-143. DOI : 10.15207/JKCS.2017.8.5.137
J. H. Yoon, T. J. Ji, J. Yoon & H. G. Kim. (2017). A convergence study on the 5-axis machining technology using the DICOM image of the humerus bon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8(11), 115-121. DOI : 10.15207/JKCS.2017.8.11.115
H. J. Kim & J. Yoon. (2017). Convergence comparison of metal artifact reduction rate for pacemaker insertion of ct imaging phantoms in the raw data with mar algorithm.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8(1), 43-49. DOI : 10.15207/JKCS.2017.8.1.043
K. B. Kim & E. H. Goo. (2016). Image evaluation for a kind of patient fixing pad in 64 multi-channel detector computed tomograph.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7(1), 89-95. DOI : 10.15207/JKCS.2016.7.1.089
J. M. Rhie & M. J. Jang. (2013). A Study on the Systematization and the Present Curriculum Condition of Space Design: With a Focus on Four-Year Course Colleges in Korea and Japan. Archives of design research, 26(3), 197-217. DOI : 10.15187/adr.2013.08.26.3.197
J. Y. Gu & J. G. Lee. (2018). Convergence study related to the development of new clinical training simulator for dental radiography based on augmented realit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11), 161-167. DOI : 10.15207/JKCS.2018.9.11.161
T. E. Kim. (2017). A study on the production of children's storybooks using augmented reality technology.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18(3), 435-442. DOI : 10.9728/dcs.2017.18.3.43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