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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생태계에서 비즈니스 모델과 제품혁신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s of business model and product innovation on the performance of firms in mobile ecosystem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1 no.10, 2020년, pp.243 - 255  

김일경 (한양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컨설팅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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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비즈니스 모델과 제품혁신이 모바일 생태계의 기업성과에 미치는 요인들을 제시하고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결과를 확인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를 통하여 4차 산업의 모태가 된 모바일 생태계에서 비즈니스 모델 요인과 제품혁신 요인들을 정의하였고, 각 요인이 기업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수립하였다. 그런 다음 모바일 생태계에 종사하는 기업 임직원을 대상으로 탐색적 설문조사 및 인터뷰를 진행하여 통계분석 및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분석 결과, 비즈니스 모델의 가치제안은 기업의 재무 및 비재우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입증하였고 혁신성은 기업의 비재무 성과에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입증하였다. 제품혁신의 가격경쟁력은 기업의 재무적인 요소에 정(+)의 효과 그리고 최초시장진입은 비재무적인 요소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4차 산업혁명을 맞아 급성장하고 있는 기업의 성과를 비즈니스 모델과 제품혁신측면에서 측정 기준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sent the factors that affect business model and product innovation on the enterprise performance of the mobile ecosystem, and to confirm the results of whether they have an effect. To this end, through prior research, business model factors and product innovation f...

주제어

표/그림 (17)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4차 산업혁명은 세 가지의 모습으로 도래되고 있는데 다음 세 가지의 모습은 무엇인가? 기업들은 급격하게 변화하는 4차 산업혁명의 패러다임 전환을 맞이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은 과학기술의 생산 혁명, 경제사회의 분배 혁명 그리고 인간의 소비혁명 등 세 가지 모습으로 도래하고 있다. 18세기 초기의 1차 산업혁명(증기)을 시작으로 2차 산업혁명(전기), 3차 산업혁명(정보) 이후 네 번째로 발생한 지능혁명으로 4차 산업혁명(O2O 융합) 시대를 지칭하는 것으로 이 혁명의 핵심은 6대 디지털화 기술(IOT 사물인터넷, GPS, 클라우드, 빅데이터, IOT 웨어러블, SNS)과 6대 아날로그화기술(서비스 디자인, 3D프린터/DIY, 게임화, 플랫폼, 블록체인 핀테크, 증강 가상현실)을 인공지능 기술로 가상의 온라인 세상이 모바일 인터넷을 통해 실제의 오프라인 세상과 융합하는 혁명이다[1].
모바일 생태계의 연구 방향 세가지는 무엇인가? 모바일 생태계의 연구 방향은 세 가지다. 첫째는 기업생태계에서 산출하는 생산물에 관심을 두는 융합에 관한 연구. 둘째는 기업생태계에서 일어나는 현상에 초점을 맞추려는 복잡계 이론. 셋째는 기업생태계를 기업 네트워크의 확장된 개념으로 이해하려는 연구이다[7].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은 무엇인가? 4차 산업혁명은 과학기술의 생산 혁명, 경제사회의 분배 혁명 그리고 인간의 소비혁명 등 세 가지 모습으로 도래하고 있다. 18세기 초기의 1차 산업혁명(증기)을 시작으로 2차 산업혁명(전기), 3차 산업혁명(정보) 이후 네 번째로 발생한 지능혁명으로 4차 산업혁명(O2O 융합) 시대를 지칭하는 것으로 이 혁명의 핵심은 6대 디지털화 기술(IOT 사물인터넷, GPS, 클라우드, 빅데이터, IOT 웨어러블, SNS)과 6대 아날로그화기술(서비스 디자인, 3D프린터/DIY, 게임화, 플랫폼, 블록체인 핀테크, 증강 가상현실)을 인공지능 기술로 가상의 온라인 세상이 모바일 인터넷을 통해 실제의 오프라인 세상과 융합하는 혁명이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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