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각의 노후도 영향에 따른 강합성 상자형 거더교의 지진응답 평가
Seismic Response Evaluation of Composite Steel-Concrete Box Girder Bridge according to Aging Effect of Piers 원문보기

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33 no.5, 2020년, pp.319 - 329  

신수봉 (인하대학교 사회인프라공학과) ,  홍이영 (강원대학교 건축.토목.환경공학부) ,  문이호 (강원대학교 건축.토목.환경공학부) ,  송종걸 (강원대학교 건축.토목.환경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현재 우리나라에서 운영 중인 교량 중 30년 이상 된 교량이 전체의 약 11%를 차지할 정도로 노후교량의 수가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교량의 노후화에 따른 영향을 고려한 내진성능 평가방법의 개발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예제 교량으로는 포트받침, 탄성고무받침과 납-고무받침을 가진 3가지의 강합성 상자형 거더교를 선정하고, opensees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구조해석모델을 작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교량의 노후도를 교각의 주철근과 띠철근의 부식에 의한 면적의 감소로 반영하였다. 교각의 노후화 정도로는 5%, 10%, 25%, 50%의 4가지 조건을 사용하였다. 입력지진으로는 근거리 지진과 원거리 지진을 각각 40개씩 사용하였으며, 노후화 정도에 따른 예제교량의 교각에 대한 최대변위와 최대 전단력 응답을 구하여 비교하였다. 노후도가 증가할수록 힘-변위 관계에서 교각의 강도 저하가 발생함을 알 수 있으며, 이로 인하여 교각의 변위응답이 증가함을 알 수 있다. 교각의 노후도에 따른 변위응답과 전단저항능력의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변위비(Dratio)와 전단력비(Fratio)를 정의하여 평가하였다. 예제교량의 고유주기가 길어질수록 노후도에 따른 변위비(Dratio)의 증가가 크게 나타남을 알 수 있으며, 전단력비(Fratio)의 감소 경향은 작게 나타남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mong the bridges used in Korea, those that are more than 30 years old account for approximately 11% of the total bridges. Therefore, developing a seismic performance-evaluation method is necessary by considering the bridge age. Three composite steel-concrete box girder bridges with port, elastic-ru...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지진 시 교량 구조물의 구조요소 중 비탄성 거동에 의해 손상될 확률이 높은 구조요소가 교량받침과 교각이다. 본 연구에서는 교각의 노후화만 고려하였으며 교각의 노후도에 따른 교량의 지진거동의 영향을 분석하였다. 교각의 노후도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인자로 주철근과 띠철근의 부식에 의한 단면감소로 인한 교각의 강성 및 강도저하가 가장 일반적일 것이다.

가설 설정

  • 5배 수준이라고 한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도 띠철근의 부식에 의한 노후도를 주철근의 노후도 보다 1.5배 크다고 가정하고 노후도 정도를 결정하였다. 즉, 노후도가 5%라고 가정한다면 주철근의 단면적의 감소가 5% 발생했고 띠철근의 단면적의 감소는 1.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에 30년 이상 된 교량의 비율은? 현재 우리나라에서 운영 중인 교량 중 30년 이상 된 교량이 전체의 약 11%를 차지할 정도로 노후교량의 수가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교량의 노후화에 따른 영향을 고려한 내진성능 평가방법의 개발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2019년 도로 교량 및 터널 현황조서에서 나타난 공용년수 별 비율은? 교량 시설물은 국가 경제발전 및 현대화와 더불어 1970년대 이후부터 급격히 증가하였다. 2019 국토교통부에서 발간한 ‘도로 교량 및 터널 현황조서’(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8)에 나타난 교량의 공용년수별로 비교하면 공용년수가 40년(’78년 이전) 이상 경과된 교량이 1,455개(4%), 30년(’79~’88년) 이상 경과된 교량이 2,626개(8%), 20년(’89~’98년) 이상 경과된 교량이 8,679개(25%), 10년(’99~’08년) 이상 경과된 교량이 12,418개(36%), 10년(’09년~현재) 미만 경과된 교량이 9,051개(27%)로 조사되었다. Fig.
노후화된 교량의 내진성능을 위해 고려해야 할 구조요소는? 또한 노후화를 적절히 반영한 내진성능 평가를 통하여 교량의 부족한 내진성능의 정확한 평가가 가능하고 이를 통하여 적절한 내진보강 방법의 적용이 가능하다. 지진 시 교량 구조물의 구조요소 중 비탄성 거동에 의해 손상될 확률이 높은 구조요소가 교량받침과 교각이다. 본 연구에서는 교각의 노후화만 고려하였으며 교각의 노후도에 따른 교량의 지진거동의 영향을 분석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Cho, S.H., Chung, L., Roh, Y.S. (2005) Estimation of Rebar Corrosion Rate in Reinforced Concrete Structure, Corros. Rev., 23(4-6), pp.329-353. 

  2. Jeong, Y.H., Song, J.K., Shin, S.B. (2019) Evaluation of Seismic Response Considering the Ageing Effect of Rubber and Lead-Rubber Bearings Applied to PSC Box Bridge, EESK, J. Earthq. Eng, 23, pp.311-319. 

  3. Mander, J.B., Priestley, M.J.N., Park, R. (1988a) Theoretical Stress-Strain Model for Confined Concrete, J. Struct. Eng., 114(8), pp.1804-1826. 

  4. Mander, J.B., Priestley, M.J.N., Park, R. (1988b) Observed Stress-Strain Behavior of Confined Concrete, J. Struct. Eng., 114(8), pp.1827-1849. 

  5. Mazzoni, S., McKenna, F., Scott, M.H., Fenves, G.L. (2007) OpenSees: Open System of Earthquake Engineering Simulation. Pacific Earthquake Engineering Center. Univ. of Calif. Berkeley. Available from: http://opensees.berkeley.edu. 

  6.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8) Yearbook of Road Brdige and Tunnel Statistics. 

  7.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8) Facility Management System, Available from: https://www.fms.or.kr/com/mainForm.do. 

  8. Priestley, M.J.N., Seible, F., Calvi, G.M. (1996) Seismic Design and Retrofit of Bridges, John Wiley & Sons, Inc., New York, p.686. 

  9. SAC Joint Venture Steel Project Phase 2 (1997) Suites of Earthquake Ground Motions for Analysis of Steel Moment Frame Structures, Available from : http://nisee.berkeley.edu/data/strong_motion/sacsteel/ground_motions.html.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