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n Examination of the Effect of Self-esteem on Aggression Among High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25 no.10, 2020년, pp.179 - 184  

Cha, Eun-Jin (Dept. of Social Welfare, Honam University)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낮은 자아존중감 가설'에 의하면 청소년의 낮은 자아존중감이 높은 공격성의 원인으로 간주되는 반면, '위협받는 자부심 이론'은 높은 자아존중감이 공격성을 불러일으키는 것으로 해석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생의 자아존중감이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함으로써 자아존중감의 증진과 공격성의 감소에 기여할 수 있는 함의를 도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이론적 고찰에 근거하여 연구모형을 구축하였으며,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 자료를 대상으로 구조방정식 모형을 적용하여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고등학생의 자아존중감이 높을수록 공격성이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따라서 낮은 자아존중감 가설이 타당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고등학생의 자아존중감을 높이고 공격성을 낮출 수 있는 실천적 개입 방안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cording to the 'low self-esteem hypothesis', low self-esteem plays a causal role in aggression among adolescents, whereas 'threatened egotism theory' postulates that aggression is related to a highly favorable view of the self. The primary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생이 지각하는 자아존중감이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함으로써 자아존중감의 증진과 공격성의 감소에 기여할 수 있는 함의를 도출하는 것이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아존중감은 청소년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는가? 자아존중감은 자신을 유능한 존재 혹은 가치 있는 존재로 평가하는 정도를 말한다. 자아존중감이 높은 청소년은 자신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보람 있는 일상생활을 영위하는 반면, 자아존중감이 낮은 청소년은 자신을 무가치한 존재로 여기고 불안이나 우울 등에 취약하여 불행한 심리상태에 빠질 위험이 커진다.
자아존중감이란 무엇인가? 청소년기는 자아에 대한 인식과 평가가 활발해지는 시기이므로 성숙한 인격체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높은 자아존중감을 갖는 일이 중요하다. 자아존중감은 자신을 유능한 존재 혹은 가치 있는 존재로 평가하는 정도를 말한다. 자아존중감이 높은 청소년은 자신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보람 있는 일상생활을 영위하는 반면, 자아존중감이 낮은 청소년은 자신을 무가치한 존재로 여기고 불안이나 우울 등에 취약하여 불행한 심리상태에 빠질 위험이 커진다.
자아존중감이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는 두 가지 접근법은 무엇인가? 자아존중감이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두 가지 상반된 이론적 관점이 공존한다. 첫째, 낮은 자아존중감이 공격성의 선행변수라는 주장은 ‘낮은 자아존중감 가설’로 지칭된다. 이 입장에 의하면, 낮은 자아존중감은 사회적 애착을 낮추고 사회적 규범에 순응하지 못하며, 결과적으로 공격적 행동을 높이는 원인이라고 해석된다[1]. 낮은 자아존중감이 공격성의 증가로 이어지는 이유는 첫째로, 자아존중감이 낮은 사람들은 자신의 공격성을 외부로 보여줌으로써 스스로의 힘이 높아졌다는 인식을 높이고 이를 통해 자아존중감을 높이고자 의도하기 때문이며, 둘째로, 열등감이나 수치심 등과 같은 부정적 감정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자신의 문제나 실패의 원인을 외부로 돌리려고 하는데, 이러한 외부지향적 의도가 공격성의 발현으로 이어지는 것으로 여겨진다[2]. 낮은 자아존중감 가설은 여러 선행연구에서 타당성을 검증받았다[9-15]. 둘째, 높은 자아존중감이 공격성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주장은 ‘위협받는 자부심이론’으로 불린다. 이 이론에서 공격성을 높이는 원인은 낮은 자아존중감이 아니라 높은 자아존중감이다. 환언하면, 이 이론은 보통 수준의 자아존중감을 가진 모든 사람의 공격성을 설명하는 입장이 아니라, 자아존중감이 지나치게 높거나 불안정한 상태에 있는 일부 인구집단의 공격적 행동을 설명하는 관점이다. 즉, 자아존중감이 매우 높거나 불안정한 사람들은 다른 사람으로부터의 공격이나 비난에 의해 자부심이 손상되었다고 인식할 때 그에 대한 반응으로 공격적 행동을 취한다[3, 16-1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Rosenberg, M., Society and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1965. 

  2. Ostrowsky, M. K., "Are violent people more likely to have low self-esteem or high self-esteem?", Aggression and Violent Behaviour, Vol. 15, No. 1, pp.69-75, Jan.-Feb. 2009. doi:10.1016/j.avb.2009.08.004 

  3. Baumeister, R. F., Smart, L., & Boden, J. M., "Relation of threatened egotism to violence and aggression: The dark side of high self-esteem", Psychological Review, Vol. 103, No. 1, pp.5-33. Feb. 1996. DOI: 10.1037//0033-295X.103.1.5 

  4. Bushman, B. J., Baumeister, R. F., Thomaes, S., Ryu, E., Begeer, S. & West, S., "Looking again, and harder, for a link between low self-esteem and aggression", Journal of Personality, Vol. 77, No. 2, pp.424-446, Apr. 2009. DOI: 10.1111/j.1467-6494.2008.00553.x 

  5. Kim, C. G., "Individual and socioenvironmental factors affecting self-esteem in adolescent", Journal of Youth Welfare, Vol. 8, No. 1, pp.91-107, Apr. 2006. 

  6. Koh, S.-J., Lee, E.-H., Na, Y.-J., Hwang, J.-S., & Park, S.-H., "The effect of personal, familial, educational, Internet factors on adolescent's self-esteem according to the age and gender",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ol. 22, No. 6, pp.13-26, Oct. 2004. 

  7. Lee E.-A., & Cheon, S.-M.,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ggression scale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Vol. 25, No. 3, pp.477-495, Jul. 2013. 

  8. Lee, S.-J., & Kim, J.-H., "The effects of aggressiveness, parental attachment on hours of computer use of early teenagers", The Korean Journal of Elementary Counseling, Vol. 13, No. 4, pp.495-516, Oct. 2014. 

  9. Kim, M. S., Jun, S. Y., Cho, Y. S., & Jone, H. J., "The effect of self-esteem and social withdrawal on aggression in early adolescents with delinquent behavior",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Vol. 31, No.1, pp.1-9, Apr. 2018 

  10. Suh, I.-S., Cho, O.-S., & Um, S.-O., "The effect of results of early youth's self-esteem and depression is life satisfaction: Aggression behavior media effect",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ol. 9, No. 6, pp.153-163, Jun. 2019. 

  11. Lee, C. S., & Jang, H. Y., "Moderating effect of empath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steem and aggression of adolesc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6, No. 1, pp.47-53, Jan. 2018. 

  12. Tak, H.-Y., & Cho, G.-P.,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esteem in children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mother's depression or parenting stress and aggression in children",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 19, No. 22, pp.207-226, Nov. 2019. 

  13. Donnellan, M. B., Trzesniewski, K. H., Robins, R. W., Moffitt, T. E., & Caspi, A., "Low self-esteem is related to aggression, antisocial behavior, and delinquency", Psychological Science, Vol. 16, No. 4, pp.328-335, Sep. 2005. 

  14. Schanz, Y. Y., "The relationship between aggression and self-esteem among prison inmates", Journal of Aggression, Maltreatment & Trauma. DOI: 10.1080/10926771.2017.1331940 Jun. 2017. 

  15. Sprott, J. B., & Doob, A. N., "Bad, sad, and rejected: The lives of aggressive children", Canadian Journal of Criminology, Vol. 42, No. 2, pp.123-133, Apr. 2000. DOI: 10.3138/cjcrim.42.2.123 

  16. Baumeister, R. F., Bushman, B. J., & Campbell, W. J., "Self-esteem, narcissism, and aggression: Does violence result from low self-esteem or from threatened egotism?", Current Directions in Psychological Science, Vol. 9, No. 1, pp.26-29, Feb. 2000. 

  17. Cale, E. M., & Lilienfeld, S. O., "Psychopathy factors and risk for aggressive behaviors: A test of the "threatened egotism" hypothesis", Law and Human Behavior, Vol. 30, No. 1, pp.51-75, Feb. 2006. DOI: 10.1007/s10979-006-9004-5 

  18. Richman, L. S., "Threatened Egotism Theory of Aggression". In Baumeister, R. F., & Vohs, K. D. (eds.), Encyclopedia of Social Psychology. New York, NY: Sage Publishing, 2007. 

  19. Shaheen, F., & Jahan, M., "Role of self esteem in development of aggressive behavior among adolesc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 and Psychological Research, Vol. 3, No. 4, pp.54-57, Dec. 2014. 

  20. Korea University, Behavior Science Research Center, Psychometrics Handbook, Seoul: Korea University, 2000. 

  21. Jo, B. H., & Im, G. H.,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emotional or behavioral problems scale",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Vol. 15, No. 4, pp. 729-746, Nov. 2003. 

  22. Rice, F., Frederickson, N., & Seymour, J., "Assessing pupil concerns about transition to secondary school",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81, No. 2, pp.244-263, Jun. 2011. DOI: 10.1348/000709910X519333 

  23. Kim, W., & Kim, K., "The effect of overprotective parenting, self-esteem, and depression on aggression among Korean youth",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20, No. 4, pp.77-103, Apr. 2020. 

  24. Rosenberg, M., Schooler, C., & Schoenback, C., "Self-esteem and adolescent problems: Modeling reciprocal effects", American Sociological Review, Vol. 54, pp.1004-1018, Dec. 1989. 

  25. Lee, S. J., & Chung, I.-J., "A meta-analysis of self-esteem enhancement programs for children", Health and Social Welfare Review, Vol. 38, No. 3, pp.45-74, Jul. 2018. 

  26. Singh, B., Hassan, A., & Wani, M. A., "Aggression and self esteem among teenagers", Global Journal of Intellectual & Developmental Disabilities, Vol. 3, No. 2, pp.1-3, Sep. 2017. 

  27. Ifeanacho, N. C., & Nwokolo, E. E., "Effects of self-esteem and fender on aggressive behavior among adolescents", Journal of Psychology, Vol. 8. No. 2, pp.61-67, Jul. 2017. 

  28. Kline, R. B. Principles and practices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4th ed.). New York, NY: Guilford, 201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