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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아세안 대상 ITS 표준화 협력 서비스분야 연구
A Study on ITS Standardization Cooperation Service Field Study for ASEAN Countries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9 no.5, 2020년, pp.151 - 161  

이상운 (남서울대학교 멀티미디어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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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ITS 분야의 한국의 표준화 역량을 점검하였으며, 아시안 국가들의 ITS 표준화 참여 및 서비스 현황과 한국과의 협력 희망정도를 조사 분석하였다. 그 결과 한국은 ITS 표준화 분야에서 국제적인 역량을 인정받고 있으며, 싱가포르를 제외한 아세안 대부분의 국가들은 ITS 표준화 참여도와 서비스 도입이 미진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또한 아세안 대부분의 나라들이 한국과 ITS 표준화 협력을 희망하고 있으며, 우선적으로 ITS 표준화의 기반인 ITS 시스템 아키텍처 구축을 선호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또한 표준화 도입 서비스분야로는 아세안 국가 간 물류운송 효율성 제고 등을 고려하여 화물 운송 분야가 우선 적용 서비스 분야로 제시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Korea's standardization capacity in the ITS field was examined, and the status of participation in ITS standardization and services of ASEAN countries, and the degree of hope for cooperation with Korea was investigated and analyzed. Korea is recognized for its international competenc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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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ITS 분야의 한국의 표준화 역량을 점검하였으며, 아시안 국가들의 ITS 표준화 참여 및 서비스 현황과 한국과의 협력 희망정도를 확인하였다. 한국은 ITS 표준화 분야에서 국제적인 역량을 인정받고 있으며, 싱가포르를 제외한 아세안 대부분의 국가들은 ITS 표준화 참여도와 서비스 도입이 미진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국제 ITS 표준화 현황, 한국의 ITS 표준화 역량과 아세안국가들의 ITS 표준화 참여도, 서비스 도입 현황 등을 조사한 결과를 분석하여 아세안국가들과의 ITS 표준화 협력 서비스 분야를 제시하고자한다.
  • 본 조사는 한국국가기술표준원이 주관하여 아세안지역에서의 ITS 표준화 활동 활성화와 협 증진을 목적으로 수행되었으며, 아세안 사무국의 협력을 받아 2019년과 2020년에 수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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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세안의 설립목적은? 아세안 국가들은 많은 인구와 빠른 경제개발 속도 못지않게 교통사고로 인한 사망률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2). 또한 아세안의 설립목적은 경제 조직으로서의 아세안 경제 공동체를 구성하여 안정적인 번영을 이루기 위해 단일 시장을 개발하기 위한 것인데 이를 위해서는 서비스, 투자, 노동력 뿐 아니라 원자재, 상품, 인력 등의 자유로운 이동이 수반되어야한다3). 따라서 지능형교통체계의 도입은 교통.
ITS는 국제뿐만 아니라 국내 표준화가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분야인 이유는? ITS는 특정 지역이 분리되어 추진될 경우 연계효율성이 낮아 국제뿐 아니라 국내 표준화가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분야이다. 따라서 ISO를 중심으로 국제표준화 체계가 일찍부터 구축되어 왔으며, 국내에도 ‘교통체계효율화법’을 중심으로 KS, ITS 단체, TTA 표준 등 표준화 체계가 확립되어 있다.
동남아시아국가연합 10개국에는 어떤 나라들이 있는가?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은 거대 인구와 시장 규모, 높은 잠재력 등을 갖춘 유망시장으로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으며, 대한민국의 새로운 핵심협력대상으로 평가받고 있다. 아세안은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필리핀, 싱가포르, 태국, 브루나이, 베트남, 라오스, 미얀마, 캄보디아 등 10개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규모와 성장가능성을 고려하여 다음과 같이 3개 국가군으로 분류된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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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Buuveibaatar M., Shin S. P. and Kim M. G.(2019),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Korean Road Management Model to Developing Country: Case Study of Mongolia,"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ol. 18, no. 6, pp.222-232. 

  2. Janthongpan S., Rattanawong W. and Suthikarnnarunai N.(2015), "Intelligent System for Transportation Mode Selection in ASEAN Countries," TOCIEJ(The Open Civil Engineering Journal), vol. 10, pp.361-372. 

  3. Kitamura Y., Hayashi M. and Yagi E.(2018), "Traffic problems in Southeast Asia featuring the case of Cambodia's traffic accidents involving motorcycles," IATSS(International Association of Traffic and Safety Sciences) Research, vol. 42, no. 4, pp.163-170. 

  4. Korea International Trade Association(2018), A Study on the Basic Promotion Strategy of New Southern Policy, pp.7-44. 

  5. Ministry of Science and ICT(2020), Master-Plan for S&T(Science and Technology) Cooperation between ASEAN and ROK, pp.76-115. 

  6. Namseoul University(2019), A Study on ASEAN-Korea ITS Standard and Technical Regulation Cooperation Plan, pp.84-88. 

  7. Singapore Land Transport Authority(2020), Land Transport Master Plan 2040. 

  8. Traffic Newspaper, Eight countries including Egypt and Indonesia visit Korea to learn Korean ITS, 20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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