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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10, 2020년, pp.109 - 118
이종윤 (중앙대학교 문화예술경영학과) , 김도윤 (중앙대학교 문화예술경영학과) , 류승완 (중앙대학교 문화예술경영학과)
In this study, the selection attributes of contemporary dance audience were constructed based on prior study and the selection attributes of contemporary dance performance were identified through EFA(Exploratory Factor Analysis). Therefore, Six attributes were derived: physical evidence, tickets, 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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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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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택속성이란? | 선택속성이란 하나의 서비스나 제품을 분별할 수 있도록 해주는 설명적인 특징과 실제 구매자의 의사결정과 직접 관계되는 평가기준이라 말할 수 있다[9]. | |
현대무용관람객의 선택속성이 관람태도와 티켓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결과는? | 이 속성을 바탕으로 티켓구매행동에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기 위해 '확장된 계획적 행동이론'을 통하여 선택속성이 관람태도와 티켓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그 결과, 현대무용공연의 선택속성 중에서는 명성, 사람, 작품의 세 가지 속성이 관람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티켓구매의도에는 작품과 사람속성만이 정(+)의 영향을 미쳤다. 티켓구매의도에 설명력을 높이기 위한 확장된 계획행동이론의 변수 중에서는 주관적 규범을 제외한, 관람태도와 지각된 행동통제, 사전지식이 티켓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이에 본 연구는 현대무용공연의 티켓구매의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관람객 중심의 선택속성을 제시하고 실증적으로 확인하였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 |
문화예술은 어떤 특성을 갖는가? | 문화예술은 무형성(intangibility), 비분리성(inseperability), 이질성(heterogeneity), 소멸성(perishability)의 특성을 가진 경험재(experience goods)로 기존의 마케팅 중점요소와 차이가 있다[20]. 이에 본 연구자는 공연예술 분야의 선행연구와 Booms and Bitner[12]의 7P’s를 바탕으로 현대무용공연의 특성이 반영된 선택속성을 규명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
이은선, 김화례, "무용공연장에서 마케팅믹스요인이 관객만족과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무용학회논문집, 제69권, 제69호, pp.91-108, 2011.
김국태, 조현호, 가나이 노부요시, 김만석, 최희경, 대중문화와 문화기획, 글누림, 2005.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문화향수실태조사, 문화체육관광부, 2018.
김정환, 현대무용 트레일러 영상의 스토리텔링 속성이 관여도와 티켓구매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8.
홍기원, 문화정책의 유형화를 통한 비교연구, 문화관광정책연구원, 2006.
김보라, 김재범, "아티스타 마케팅을 통한 공연예술 활성화에 관한 탐색적 연구-무용공연의 사례를 중심으로," 인문사회 21, 제8권, 제6호, pp.31-46, 2017.
이자영, 현대무용 대중화를 위한 직업 무용단체의 역할 및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고정숙, 전통무용 공연 관람만족요인 및 관여도와 재방문의사와의 관계, 상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J. H. Myers and M. I. Alpert, "Determinant buying attitudes: meaning and measurement," Journal of Marketing, Vol.32, No.4, pp.13-20, 1968.
M. Baskin, Union-only Project Labor Agreements: The Public Record of Poor Performance, Associated Builders and Constractors, 2005.
국승희, "무용공연관람객의 공연선택 및 관람 후 행동모형 분석," 한국스포츠학회지, 제9권, 제3호, pp.175-189, 2009.
B. H. Booms and M. J. Bitner, Marketing of Services,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1981.
나은영, "태도 및 태도변화 연구의 최근 동향,"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제8권, 제2호, pp.3-33, 1994.
M. Fishbein, "An investigation of the relationships between beliefs about an object and the attitude toward that object," Human Relations, Vol.16, No.3, pp.233-239, 1963.
박미진, 확장된 계획적 행동이론 (ETPB) 를 적용한 전통무용공연 관객의 관람행동에 관한 인과모형 분석, 한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7.
M. Fishbein and I. Ajzen, Understanding attitudes and predicting social behavior, Prentice-Hall, 19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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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J. Armitage and M. Conner, "Efficacy of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ur: A metaanalytic review," British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Vol.40, No.4, pp.471-499, 2001.
이진우, 손영곤, "계획된 행동이론의 확장은 행동을 설명하는 데 얼마나 효과적인가?: 국내 학술지 대상 메타분석을 통한 확장된 계획행동이론의 정교화를 위한 시론," 광고 PR 실학연구, Vol.10, No.3, pp.217-243, 2017.
R. P. Fisk, S. W. Brown, and M. J. Bitner, "Tracking the evolution of the services marketing literature," Journal of retailing, Vol.69, No.1, pp.61-103, 1993.
박진수, 현대무용, 뮤지컬 공연의 마케팅 요인분석을 통한 활성화 전략, 세종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5.
조원섭, "확장된 계획행동이론 (TPB) 을 활용한 커피전문점 행동의도 연구," 관광연구, Vol.28, No.6, pp.161-179, 2014.
J. C. Nunnally and I. H. Bernstein, Psychological Theory, New York: McGraw-Hill.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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