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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무원연금제도 개선방안에 대한 주관성 연구
A Subjectivity Study on the Improvement of Government Employees Pension System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10, 2020년, pp.522 - 534  

신명주 (가톨릭관동대학교 공공행정학과) ,  이제영 (가톨릭관동대학교 광고홍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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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향후 제5차 공무원연금체제를 개선하기 위한 실질적인 제안을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연구를 당위성, 실현성, 능률성 차원에서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하여 인식을 조사하였고, Q방법론을 사용하였다. 당위성 차원에서는 공무원연금체제의 가치와 수단을 검토하였고, 실현성 차원에서는 공무원연금체제의 과정과 참여자, 능률성 차원에서는 공무원연금체제의 기여율, 지급률, 대체율 등을 분석하였다. 집행조직과 정책대상 집단의 순응과 수용이 확보되지 않은 상태에서 정책은 성공할 수 없다. 따라서 다가올 제5차 공무원연금개혁은 정책집행 집단이면서 동시에 정책대상 집단인 공무원의 사고를 3가지 차원에서 고려할 때 공무원연금정책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practical ways to improve the 5th Government Employees Pension System(GEPS) in the near future. This article surveyed the civil servants cognition in three different levels(validity, feasibility, efficiency) by Q methodology. The value and mean of GEPS in the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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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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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향후 후속 연구에서는 첫째, 다양한 직군의 공무원을 대상으로 유형을 분류할 필요가 있고 또한 공무원연금개혁의 과정과 내용을 분리하여 해당 수혜자인 공무원들의 인식적 특성을 좀 더 세분화하여 고찰해 볼 필요가 있겠다. 둘째, 더불어 수용과 불용의 항목을 구분하여 인식적 특성을 구체적으로 파악하는 것이다. 이 두 가제의 분석이 함께 이루어진다면 공무원연금개혁의 진행 과정과 개혁 내용에 있어 수혜당사자들에게 좀 더 현실적인 순응의 정당성이 확보될 것이고 그 목적에는 더욱 부합하는 개선방안들이 도출될 것으로 본다.
  •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가장 밀접한 이해 당사자인 공무원의 주관성 인식 분석을 바탕으로 정책변동 대안의 개선방안과 실질적·정책적 제언을 시사하고자 한다.
  • 이에 공무원연금제도 개선방안에 있어 실제 공무원연금의 직접적인 이해당사자인 공무원의 관점에서 공무원연금제도 개혁의 내용을 어떻게 수용 인식하는지를 파악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따라서 연구의 주제를 공무원연금제도 개선방안에 대한 주관성 연구로 선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현행 공무원연금제도의 개선을 위한 고려 방안 분석을 목적으로 한다.
  • 본 논문은 이러한 측면을 고려할 때, 일선 현장에서 실제로 응답자들이 공무원연금제도의 여러 가지 사안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Q방법론을 통해 알아보려 한다. Q방법론은 구성원들의 일상적이고 주관적 이미지에 대한 분석을 통해 구성원들의 자아구조(schema) 내에 잠재하는 요인들까지도 파악할 수 있게 해주며, 더욱이 기존 연구들의 일반적 접근방식인 연역적 가설의 도출이 아닌 새로운 가설의 발견에 특화된 획기적인 접근법으로 알려져 있다.
  • 본 연구는 Q방법론을 활용한 공무원연금제도 개선방안에 대한 주관성 인식 연구로 그 분석에 따른 내용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정책적 제언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제4차 공무원연금개혁의 주요 내용에 대해 실제 이해당사자인 공무원 대상으로 인식조사를 함으로써 차후 공무원연금개혁에 필요한 실제적 자료를 획득하여 공무원연금제도 개선방안을 적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공무원연금의 실제 수혜자인 공무원들이 변동된 공무원연금제도에 대해 어떻게 수용하고 있는지에 대한 주관성 인식 경향을 Q방법론을 통해 파악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데 있다. 행정직 공무원 100명을 대상으로 18개의 Q-표본으로 분류한 설문지를 배포하여 총 23부가 회수되었다.
  • Q방법론을 활용한 공무원연금제도 관련 연구나 보고서는 전무하다. 이를 통해 공무원연금개혁의 당사자인 공무원들의 주관적 인식의 측면을 파악하고 해당 유형을 나눠 향후 공무원연금제도의 정책적 변동 시 개혁 대안에 대한 수용적 차원에 좀 더 근접한 실질적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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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무원연금제도는 어떤 직원을 대상으로 하는 것인가? 공무원연금제도(Government Employees Pension System)는 사회보험의 일종으로 국가권력과 법률에 따라 강제적으로 시행되는 공적연금제도(public pension system)로 국가공무원법 및 지방공무원법, 그 밖의 법률에 따른 공무원과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의 직원을 적용대상으로 한다. 우리나라는 1948년 8월 정부 수립 이후인 1949년 8월 12일 법률 제44호 「국가공무원법」이 제정되면서 퇴직한 공무원 및 그 유족의 생활 안정을 도모하고, 재직 중에 안심하고 직무에 전념할 수 있도록 공무원에 대한 재해보상과 연금에 관한 규정과 이에 따른 별도의 법률을 설치할 것을 규정하였다.
1949년 8월 12일에 제정된 「국가공무원법」이 지연된 원인은? 이는 당시 규정 내용으로 볼 때 공로 보상과 후불임금제 기능에 초점을 맞춰 대폭 고려한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건국 후의 내외여건과 6.25 전쟁과 국가 재정의 부족 및 화폐가치의 급격한 변동 등 사회·경제적인 원인으로 지연되다가 1959년에 일본의 은급제도와 공무원 공제조합제도 및 미국의 공무원연금제도 등 선진국의 제도를 참고하여 1960년 「공무원연금법」을 제정, 시행하여 연금제도의 효시가 되었다[4][10]. 또한, 1963년에 공무원연금제도에서 군인연금이 분리되었고, 1975년에는 사학연금이 새로 도입되어 특수직역에 대한 소득보장을 제공하는 제도로서 운영되었다[5].
5차 공무원연금체제를 개성하기 위해 능률성 차원에서 분석한 것은 어떤 것이 있는가? 이 연구를 당위성, 실현성, 능률성 차원에서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하여 인식을 조사하였고, Q방법론을 사용하였다. 당위성 차원에서는 공무원연금체제의 가치와 수단을 검토하였고, 실현성 차원에서는 공무원연금체제의 과정과 참여자, 능률성 차원에서는 공무원연금체제의 기여율, 지급률, 대체율 등을 분석하였다. 집행조직과 정책대상 집단의 순응과 수용이 확보되지 않은 상태에서 정책은 성공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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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박근후, 강근복, 김재관, 박정택, 정책학, 서울 : 대영문화사, 2016. 

  2. E. Jantsch, "From forecasting and planning to policy sciences," Policy Sciences, American Elsevier Publishing Co. Vol.1, pp.31-47, 1970. 

  3. 신명주, "정책변동의 영향요인연구: 제4차 공무원연금 개혁을 중심으로," 의정논총, 제14권, 제2호, pp.211-247, 2019. 

  4.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1063286&cid40942&categoryId31713 

  5. 배용수, 주선미, "제4차 공무원연금 개혁정책의 형성과정 분석 : 복합흐름모형의 적용을 중심으로," 국정관리연구, 제11권, 제2호, pp.109-141, 2016. 

  6. 공무원연금연구센터, 연금개혁의 전략과 방법- 공무원연금개혁 정책결정과정 분석, 공무원연금관리공단, 2008. 

  7. 이용하, 김원섭, "2015년 공무원연금 개혁의 평가와 향후 개편방향," 응용통계연구, 제28권, 제4호, pp.827-845, 2015. 

  8. 행정안전부, 공무원연금제도의 현황과 이슈, 2016. 

  9.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5/03/24/2015032400976.html 

  10. 인사혁신처, 2015년 공무원연금개혁백서, 2017. 

  11. 이정우, 김희년, "2015년 공무원연금 개혁에 대한 비판적 평가와 개선방향," 비판사회정책, 제58호, pp.7-52, 2018. 

  12. 정창률, 김진수, "한국 공무원연금 개혁 평가 및 발전 방안," 한국사회보장연구, 제31권, 제4호, pp.227-252, 2015. 

  13. 김대철, 박승준, "공무원연금 개정이 재정건전성 및 형평성에 미치는 영향 -2015년 개정법을 중심으로," 제도와 경제, 제31권, 제4호, pp.227-252, 2016. 

  14. 김용하, 공무원연금개혁방안, 한국연금학회 공무원 연금개혁을 위한 정책 토론회 발표 자료, 2014. 

  15. 김흥규, Q방법론의 이해와 적용, 서강대 언론문화연구소. p.45, 1990. 

  16. 김흥규, "주관성 연구를 위한 Q방법론의 이해," 간호학 논문집, 제6권, 제1호, pp.1-11, 1992. 

  17. 선우동훈, "Q방법론에 의한 소비자행동 연구," 한국방송광고공사, 광고연구여름호, 제11호, p.7, 1991. 

  18. S. Brown, Political Subjectivity: Applications of Q Methodology, New Haven: Yale University Press. p.46, 1980. 

  19. S. J. Simmon, "Health: A Concept Analysis," Int. J. Nurs. Study Vol.26, No.2, pp.155-161, 1989. 

  20. W. Stephenson, "Consciousness Out-Subjectivity," In, The Psychological Record. p.18, 1968. 

  21. 박현숙, 임정도, "공무원들의 노후생활에 대한 인식 및 준비정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12호, pp.248-260, 2012. 

  22. 허범, "새로운 공공정책의 모색: 민본행정의 이념과 과제," 한국행정학회 제1차 국제학술대회발표논문집, pp.100-133,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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