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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포 저감 장치의 기포입자 유동특성에 따른 수치해석에 관한 연구
Numerical Study on the Flow Characteristics of Bubble Particles in Bubble Reduction Devic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10, 2020년, pp.144 - 149  

문현식 (공주대학교 일반대학원 기계공학과) ,  유영철 (공주대학교 일반대학원 기계공학과) ,  박성영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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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포 저감 장치는 기름의 정량 공급과 관련된 문제 해결의 목적을 둔 장치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포 저감 장치의 작동 중 기포 입자의 크기별 유동특성을 확인하고자 수치해석을 진행하였다. 기초해석을 진행한 결과, 기포의 상승과 하강이 가장 활발하게 나타나는 영역을 발견하였고, 그 지점을 중심으로 수치적 계산을 수행하였다. 수치적 계산에 앞서 각 변수들 간의 동차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무차원 유도를 수행하였다. 무차원 유도를 수행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각 입자의 크기별, 유체의 속도별 25개의 변수 조건을 설정하여 별도의 계산을 통해 기포 상승과 하강의 대한 수식을 도출하였다. 각 변수별로 항력과 부력의 비를 계산하여 기포에 작용하는 항력이 부력보다 큰 경우 기포가 하강하며 기포는 저감되지 않는다고 판단하였고, 부력이 항력보다 큰 경우 기포는 상승하며 기포가 저감된다고 판단하였다. 수치 계산 데이터를 바탕으로 유동 해석을 진행하였다. 유동 해석을 통하여 기포의 상승과 하강을 확인하였고, 수치 계산의 결과와도 일치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ubble reduction devices are intended to solve problems related to the quantitative supply of oil. Therefore, in this study, numerical analysis was conducted to verify the flow characteristics of bubble particles during the operation of a bubble reduction device. As a result of the basic analysis, t...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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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는 기포 표면의 변형과 궤적의 불안정성, 그리고 수많은 기포가 존재하는 유동장에서 각 기포를 추적하며 기포의 거동을 측정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8].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름 운송용 탱크로리와 주유소 저장탱크 사이에 기름 공급 시 유입되는 기포를 저감시키는 장비를 설계함에 있어, 성능에 가장 민감한 영향을 미치는 부위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하여 향후 장비 설계를 위한 기초데이터를 확보하고자 하였다.
  • 그 이유는 중력방향으로 흐르는 유체와 중력반대 방향으로 상승하려는 기포가 상승하여 제거될 것인지 아니면 하강하여 기포가 배출될 것인지를 결정하는 최소 유동영역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유동영역 폭(A 영역)을 일반적으로 결정할 수 있는 무차원 수를 제안하고, 그 의미를 분석하고자 한다
  • 19 m/s를 나타냈다. 본 연구에서는 기초해석의 결과를 바탕으로, 기포 크기에 따라 해당 영역 내에서의 움직임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포 저감 장치의 기포입자 유동특성을 확인하기 위해 계산 및 수치해석을 진행하였다. 계산 및 해석을 통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본 연구에서는 기포입자의 크기와 작용하는 유체의 속도에 따른 기포입자의 움직임을 관찰하였다. Fig.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름 운송용 탱크로리와 주유소 저장탱크 사이에 기름 공급 시 유입되는 기포를 저감시키는 장비를 설계함에 있어, 성능에 가장 민감한 영향을 미치는 부위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하여 향후 장비 설계를 위한 기초데이터를 확보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계산격자는 약 40만개로 생성되었다. 해석조건은 비정상상태의 난류 유동으로 가정하였으며, 난류모델은 k-epsilon 난류 모델을 사용하였다. 입구 속도 조건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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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포 저감 장치는 어떤 장치인가? 기포 저감 장치는 기름의 정량 공급과 관련된 문제 해결의 목적을 둔 장치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포 저감 장치의 작동 중 기포 입자의 크기별 유동특성을 확인하고자 수치해석을 진행하였다.
항력계수에 영향을 주는 것은? 그러므로 입자/기포에 대한 항력을 정확히 이해하는 것은 오랫동안 중요한 유체역학적 문제 중 하나로 다루어져 왔다. 항력계수는 유체의 속도, 밀도 등의 영향을 받게 되는데, 이러한 유동의 특성에 따라 항력계수가 달라지며 따라서 유동저항도 증가하거나 감소하게 된다[1-3].
기포가 유동장에 미치는 통계적 영향이 광범위 하게 연구되었음에도 기포자체의 거동에 관한 연구는 미비했던 이유는? 기포가 유동장에 미치는 통계적 영향이 광범위 하게 연구되었음에도 기포자체의 거동에 관한 연구는 미비했다. 이는 기포 표면의 변형과 궤적의 불안정성, 그리고 수많은 기포가 존재하는 유동장에서 각 기포를 추적하며 기포의 거동을 측정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8].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름 운송용 탱크로리와 주유소 저장탱크 사이에 기름 공급 시 유입되는 기포를 저감시키는 장비를 설계함에 있어, 성능에 가장 민감한 영향을 미치는 부위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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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Y. E. Lim, J. W. Kim, "Numerical investigation of drag characteristics of spherical particles/bubbles under non-isothermal conditions", Proceedings of Korean Society of Computational Fluid Engineering, pp.45-46, Jul. 2016. 

  2. J. W. Kim, D. J. Kim, "Numerical simulation of turbulent bubbly flows in a vertical pipe using two-fluid models",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Spring conference, pp.206-208, Nov. 2015. 

  3. H. H. Park, Y. E. Yoo, S. H. Chang, "Magnetic capture of particles in rounded pinch-off channel for bubble reduction",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Technology Engineers, pp.56-56, Oct. 2015. 

  4. J. B. Lee, H. M. Park, "Bubble and particle mixing behaviors in a gas-solid fluidized-bed",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Spring conference, pp.317-319, Dec. 2018. 

  5. M. H. Kim, B. J. Kim, "Validation of the two-fluid model for vertical bubbly flows",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Visualization, pp.91-92, Apr. 2018. DOI: http://dx.doi.org/10.5407/JKSV.2018.16.1.037 

  6. Y. W. Lee, H. M. Park, "Bubble detection in two-phase bubbly flow with deep learning algorithm",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Spring conference, pp.1093-1097, Dec. 2018. 

  7. H. D. Seo, K. C. Kim, "Direct numerical simulation on turbulent bubbly flow",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Visualization, pp.35-36, Nov. 2018. 

  8. K. Y. Kim, H. C. Choi, "Lagrangian characteristics of bubbles in a turbulent pipe flow",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Spring conference, pp.320-322, Dec. 2018. 

  9. CD-Adapco, "Star-CCM+ ver. 13.04 User Guide", 2018 

  10. M. C. Potter, D. C. Wiggert, "SI Mechanics of Fluids", Cengage Learning, 4th edition, p.225-229, ISBN-13:978-89-6421-234-9 

  11. J. W. Kim, W. H. Lee, H. D. Lee, J. H. Jung, I. J. Hwang, "A numerical study on the behavior of micro bubble in the induced gas flotation", The Society of Convergence Knowledge Transactions Vol. 5, No. 2, pp.113-119, Jul.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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