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투차량용 온수히터 냉각수 누수방지 설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oolant leaks Prevention Design of Heaters for Combat Vehicle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10, 2020년, pp.379 - 385  

박동민 (국방기술품질원 기동화력센터) ,  곽대환 (국방기술품질원 기동화력센터) ,  장종완 (한화디펜스 체계기술1팀)

초록

본 논문은 전투차량에 장착되는 온수히터의 코어부위 냉각수 누수방지를 위한 설계에 관한 것이다. 온수히터는 가온된 냉각수를 승무원실의 히터 코어에 흘려 난방하는 장치로, 전투차량 운용 시 온수히터 코어 부위의 냉각수 누수현상이 발생하는 문제점이 확인되었다. 이 문제점은 주로 코어의 탱크와 튜브 부위의 접합부에서 발생하였는데, 이 부위가 취약하여 고압을 가압하였을 때 누수가 발생한 것으로 추정하였다. 이 문제를 개선하기 위하여 용접방식을 개선하고 온수히터 코어 말단 부위를 높은 압력에서 견딜 수 있는 구조로 변경하였다. 기존 코어와 개선 코어에 대하여 순차적으로 압력을 가하였을 때 기존 코어는 7.0 kgf/㎠에서 누수가 발생하였으며 개선 코어는 17.0 kgf/㎠까지 견고하게 구조를 유지하여 개선이 되었음을 입증하였다. 마지막으로 개선한 구조의 체계 적합성을 입증하기 위하여 성능시험 및 환경시험을 실시하였다. 본 논문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제작된 개선 온수히터는 전투차량에 적용될 예정이며, 신뢰성 확보를 통한 방위력 향상과 유사 장비의 설계 및 고장분석에도 참고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a design for preventing coolant leaks in the core part of a heater mounted in a combat vehicle. The heater is a device that makes heated coolant flow through the heater core in the crew room. A problem with coolant leaks in the heater core area during the operation of a combat ve...

주제어

표/그림 (1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전투차량에 적용되는 온수히터 코어의 누수 현상의 개선에 관한 것이다. 고장원인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접합 강도 증대, 말단구조 개선, 튜브 및 외벽 강화 등의 개선점을 찾아 적용하였다.
  • 1과 같이 파손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 현상이 발생하여 승무원 편의성과 전투차량 장비운용성이 저하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온수히터 코어 부위에서 발생한 냉각수 누수 현상의 개선을 위하여 원인을 검토하고 이에 따른 대책을 마련하였다.
  • 누수가 발생한 부위는 온수히터 코어의 튜브 말단 부위이며, 온수히터가 전투차량에 적용되면서 제품에 작용하는 내압이 상승하였으나 해당 부위에 대한 별도의 개선을 적용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온수히터 코어의 탱크와 튜브의 접합부위에 대하여 고압에도 파손이 발생하지 않는 구조에 관한 설계개선을 수행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튜브의 말단을 용접하는 방법인 브레이징 용접의 정의와 장점은 무엇인가? 온수히터의 튜브 단면은 슬롯형으로 되어있으며, 튜브의 말단은 온수히터 코어부 탱크와 브레이징 용접을 통해 접합된다. 브레이징은 모재의 틈새에 용융된 납재를 모세관 현상을 통해 침투시켜 접합하는 용접방식으로 이종금속 간 접합이 가능하며 한번에 여러 곳을 접합할 수 있어 대량생산이 용이한 장점이 있다[6,7]. 그러나 브레이징 용접을 적용한 기존 제품은 접합강도가 용접에 비해 약하다는 단점이 있고, 제조업체에서 코어 생산 시 수율이 떨어지는 문제점이 있었다.
현대의 전투차량은 어떤 작전에 투입되는가? 무기체계의 발전에 따라 작전개념 역시 변화하여 현대의 전투차량은 운용범위에 따라 산악전투, 시가지전투, 도하작전 등 다양한 전투 및 작전에 투입된다[1]. 이렇듯 다양한 환경에서의 전투수행을 위하여 무기체계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것에서 나아가 승무원의 편의성을 증진시키는 장비들이 개발되고 있다.
온수히터란? 이렇듯 다양한 환경에서의 전투수행을 위하여 무기체계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것에서 나아가 승무원의 편의성을 증진시키는 장비들이 개발되고 있다. 그 중 하나인 온수히터는 전투차량의 동절기 작전운용 간 차량 운전자 및 탑승자에게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는 난방장비이다. 온수히터는 열교환을 위하여 엔진에서 가온된 냉각수가 이송되는 히터 코어와 송풍을 위한 팬모터로 구성되며, 승무원실의 온도를 상승시켜 동절기 작전운용 간 차량 운전자 및 탑승자의 편의성을 향상시키며, 보다 효율적인 난방을 위한 연구가 국방분야 및 민간분야에서 이루어지고 있다[2,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T.W. Kang, H.Y. Shin, J.M. Ryu, K.C. Park and H.K. Lee,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the Separation Phenomenon of Coolant Hose in the Tracked Combat Vehicl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ol.17, No.3, pp.59-46, Jun. 2018. DOI: https://doi.org/10.14775/ksmpe.2018.17.3.059 

  2. K.Y. Jeon, B.H. Lee and D.H. Lee. "Optimized Design of Air Controlling System in Air Defense Gun Systems of Wheeled Vehicle",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 Vol.37, No.11, pp1047-1051, Nov. 2013. 

  3. D.E. Kim, W. B. Suh, "A Study on Metamodel-based Optimization to Improve the Performance of a Heater Core and an Evaporator for Passenger Ca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Technology, Vol.22, No.3 pp.429-435, 2020. DOI: https://doi.org/10.17958/ksmt.22.3.202006.429 

  4. Y.T. Kho, Y.K. Kim, "Corrosion Failure of Copper Tubes of Space Heater", Corrosion Science and Technology, Vol.26, No.1 pp.50-53, 1997. 

  5. N. S. Ahn, "Suggestion for Change in Risk Management Based Government Quality Assurance Activities of Military Supplies", Journal of the Ke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6, No.9 pp.5914-5923, 2015.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5.16.9.5914 

  6. S.C. Hong, J.K. Park, J.H. Oh, J.H. Lee, W.J. Kim and J.P. Jung, "Brazing Process of Stainless Steel", Journal of Welding and Joining, Vol.29, No.6, pp.40-44, 2011. 

  7. J.P. Jung, C.S. Kang, Y.J. Park and S.H. Hang, "Brazing Technology and Trend in Japan", Journal of welding and joining, Vol.12, No.4 pp50-62, 1994 

  8. G.C. Lee, H.E. Kim, Y.H. Cho and J.H. Kim, "A Study of Life Characteristic of Hydraulic Hose Assembly by Adopting Complex Accelerated Model with Acceleration Factors of Pressure and Temperature",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Vol34, No11, pp.1697-1703, 2010. 

  9. J.G. Kim, C.S. Kim, S.W. Choi, H.M. Kim, C.G. Song and W.T. Kang, "Development of RCM Process for Reliability of HALT Equipment", The Korean Reliability Society, pp.141-151, 2014 

  10. Y.R. Kim, S.R. Jeong, Y.W. Hong and D.G. Kim, "A study on the environmental test guideline for an aircraft attachment and dropping materiel",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ol29, No5, pp.1189-1199, 2018.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