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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10, 2020년, pp.379 - 385
박동민 (국방기술품질원 기동화력센터) , 곽대환 (국방기술품질원 기동화력센터) , 장종완 (한화디펜스 체계기술1팀)
본 논문은 전투차량에 장착되는 온수히터의 코어부위 냉각수 누수방지를 위한 설계에 관한 것이다. 온수히터는 가온된 냉각수를 승무원실의 히터 코어에 흘려 난방하는 장치로, 전투차량 운용 시 온수히터 코어 부위의 냉각수 누수현상이 발생하는 문제점이 확인되었다. 이 문제점은 주로 코어의 탱크와 튜브 부위의 접합부에서 발생하였는데, 이 부위가 취약하여 고압을 가압하였을 때 누수가 발생한 것으로 추정하였다. 이 문제를 개선하기 위하여 용접방식을 개선하고 온수히터 코어 말단 부위를 높은 압력에서 견딜 수 있는 구조로 변경하였다. 기존 코어와 개선 코어에 대하여 순차적으로 압력을 가하였을 때 기존 코어는 7.0 kgf/㎠에서 누수가 발생하였으며 개선 코어는 17.0 kgf/㎠까지 견고하게 구조를 유지하여 개선이 되었음을 입증하였다. 마지막으로 개선한 구조의 체계 적합성을 입증하기 위하여 성능시험 및 환경시험을 실시하였다. 본 논문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제작된 개선 온수히터는 전투차량에 적용될 예정이며, 신뢰성 확보를 통한 방위력 향상과 유사 장비의 설계 및 고장분석에도 참고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This paper presents a design for preventing coolant leaks in the core part of a heater mounted in a combat vehicle. The heater is a device that makes heated coolant flow through the heater core in the crew room. A problem with coolant leaks in the heater core area during the operation of a combat 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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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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튜브의 말단을 용접하는 방법인 브레이징 용접의 정의와 장점은 무엇인가? | 온수히터의 튜브 단면은 슬롯형으로 되어있으며, 튜브의 말단은 온수히터 코어부 탱크와 브레이징 용접을 통해 접합된다. 브레이징은 모재의 틈새에 용융된 납재를 모세관 현상을 통해 침투시켜 접합하는 용접방식으로 이종금속 간 접합이 가능하며 한번에 여러 곳을 접합할 수 있어 대량생산이 용이한 장점이 있다[6,7]. 그러나 브레이징 용접을 적용한 기존 제품은 접합강도가 용접에 비해 약하다는 단점이 있고, 제조업체에서 코어 생산 시 수율이 떨어지는 문제점이 있었다. | |
현대의 전투차량은 어떤 작전에 투입되는가? | 무기체계의 발전에 따라 작전개념 역시 변화하여 현대의 전투차량은 운용범위에 따라 산악전투, 시가지전투, 도하작전 등 다양한 전투 및 작전에 투입된다[1]. 이렇듯 다양한 환경에서의 전투수행을 위하여 무기체계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것에서 나아가 승무원의 편의성을 증진시키는 장비들이 개발되고 있다. | |
온수히터란? | 이렇듯 다양한 환경에서의 전투수행을 위하여 무기체계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것에서 나아가 승무원의 편의성을 증진시키는 장비들이 개발되고 있다. 그 중 하나인 온수히터는 전투차량의 동절기 작전운용 간 차량 운전자 및 탑승자에게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는 난방장비이다. 온수히터는 열교환을 위하여 엔진에서 가온된 냉각수가 이송되는 히터 코어와 송풍을 위한 팬모터로 구성되며, 승무원실의 온도를 상승시켜 동절기 작전운용 간 차량 운전자 및 탑승자의 편의성을 향상시키며, 보다 효율적인 난방을 위한 연구가 국방분야 및 민간분야에서 이루어지고 있다[2,3]. |
T.W. Kang, H.Y. Shin, J.M. Ryu, K.C. Park and H.K. Lee,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the Separation Phenomenon of Coolant Hose in the Tracked Combat Vehicl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ol.17, No.3, pp.59-46, Jun. 2018. DOI: https://doi.org/10.14775/ksmpe.2018.17.3.059
D.E. Kim, W. B. Suh, "A Study on Metamodel-based Optimization to Improve the Performance of a Heater Core and an Evaporator for Passenger Ca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Technology, Vol.22, No.3 pp.429-435, 2020. DOI: https://doi.org/10.17958/ksmt.22.3.202006.429
Y.T. Kho, Y.K. Kim, "Corrosion Failure of Copper Tubes of Space Heater", Corrosion Science and Technology, Vol.26, No.1 pp.50-53, 1997.
S.C. Hong, J.K. Park, J.H. Oh, J.H. Lee, W.J. Kim and J.P. Jung, "Brazing Process of Stainless Steel", Journal of Welding and Joining, Vol.29, No.6, pp.40-44,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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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G. Kim, C.S. Kim, S.W. Choi, H.M. Kim, C.G. Song and W.T. Kang, "Development of RCM Process for Reliability of HALT Equipment", The Korean Reliability Society, pp.141-151, 2014
Y.R. Kim, S.R. Jeong, Y.W. Hong and D.G. Kim, "A study on the environmental test guideline for an aircraft attachment and dropping materiel",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ol29, No5, pp.1189-1199,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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