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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디자인의 표절 분쟁 사례와 대학생들의 패션디자인 표절에 대한 인식
Plagiarism dispute Cases of Fashion Design and Undergraduate Students' Perceptions Regarding Plagiarism of Fashion Desig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10, 2020년, pp.480 - 489  

김장현 (중앙대학교 패션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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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패션산업에서 패션디자인의 표절과 관련된 논란과 법적 분쟁들이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다. 본 연구는 패션디자인에 대한 표절 분쟁들의 사례 탐색과 대학생들이 패션디자인의 표절에 대해 어떠한 인식을 함양하고 있는지 조명해보고, 패션디자인의 표절에 대한 함의점을 제시하는데 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및 범위는 이론적 연구와 사례연구 및 서술응답조사를 병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 첫째, 패션디자인의 표절 분쟁들의 본질적인 문제는 기업적인 측면에서 디자인 보호법의 활용도 부족과 법제적 측면에서 디자인의 표절 기준의 모호함이 한계점으로 나타났다. 둘째, 디자인 표절에 대한 대학생들의 부정적인 인식으로는 비윤리적 행위, 패션 산업의 성장 저해, 소비자의 구매 의지 상실의 견해가 주를 이루었다. 디자인 표절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으로는 창조를 위한 과정, 패션산업의 발전적인 환경 조성, 디자인을 접할 기회의 확장의 견해가 주를 이루었다. 또한, 디자인의 표절의 원인은 표절에 대한 명확한 판단 기준의 부재에서 비롯된다는 인식을 가장 많이 갖고 있었다. 셋째, 패션디자인의 표절 문제에 대한 함의점은 정책적인 측면에서 패션 산업에 실효성 있는 제도적 개선, 학문적인 측면에서 패션디자인의 표절에 대한 명확한 기준의 정립, 교육적인 측면에서 지적재산권에 대한 교육안의 개발 및 실제적 도입, 패션산업적인 측면에서 패션분야에서 활동하는 종사자들의 표절에 대한 인식 전환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ntroversy and legal disputes over counterfeit fashion designs have recently arisen in the fashion industr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cases of counterfeiting disputes over fashion designs, and how the perception of counterfeit fashion designs is fostered from the learner's point of v...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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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패션디자인의 표절과 관련된 법적 분쟁들의 사례 탐색과 대학생들이 패션디자인의 표절에 대하여 어떠한 인식을 함양하고 있는지 조명해보고, 패션디자인의 표절에 대한 함의점을 제시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장에서는 신문기사를 토대로 패션디자인 표절의 법정 분쟁이 완료된 사례만을 조명해보고자 한다. 패션디자인의 법적 분쟁은 크게 의류, 소재, 가방, 구두의 대표적인 사례를 통해 살펴볼 수 있다.
  • 이에 본고에서는 패션디자인의 표절과 관련된 법적 분쟁 사례와 대학생들이 패션디자인의 표절에 대하여 어떠한 인식을 함양하고 있는지 조명해보고, 패션디자인의 표절에 대한 함의점을 제시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토대로 향후 패션디자인의 표절과 관련된 교육적인 필요성 및 표절 근절을 위한 방향성을 제시해줄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는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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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의 사법기관에서 패션디자인을 보호하기 위한 법적 제도로는 어떠한 것이 존재하고 있는가? 현재 국내의 사법기관에서 패션디자인을 보호하기 위한 법적 제도는 크게 디자인 보호법. 저작권법, 부정경쟁방지법이 존재하고 있다.
디자인 보호법에 대해서 어떠한 문제가 제기되었는가? 디자인 보호법은 디자인을 보호하는 가장 기본 적인 법으로, 디자인 출원, 심사, 디자인 등록 결정의 절차를 거쳐 최종적으로 디자인이 등록되면 법적 보호를 받는 제도이다[18-21]. 하지만, 1년 이상 소요되는 오랜 기간과 일디자인 일출원주의의 원칙은 유행성이 강하고 다수의 디자인을 선보이는 패션 분야에서는 부적합하다는 문제가 제기되었다[18-21]. 1998년 디자인 보호법은 이를 반영하여 실체적 등록요건만을 심사하는 디자인 무심사 등록 제도와 출원중인 디자인과 유사한 다수의 디자인을 함께 등록할 수 있는 복수 디자인등록 출원제도가 마련되었다[18-21].
표절이란 무엇인가? 표절이란 “다른 사람이 창작한 저작물의 일부 또는 전부를 도용하여 자신의 창작물인 것처럼 발표하는 행위”[7]를 의미한다. 표절의 개념적 의미에 근거하여 패션디자인의 표절을 정리해보면, 패션디자인의 표절은 패션상품에 적용된 디자인 또는 상품에 대한 출처를 충분히 밝히지 않고 이를 인용하거나 차용하는 행위를 뜻한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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