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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업을 통한 신제품 개발과 커뮤니케이션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 연구
A Study on the Effect of NPD(New Product Development) and Communication on Performance through Collaboratio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10, 2020년, pp.558 - 566  

정상은 (대전대학교 융합컨설팅학과) ,  서영욱 (대전대학교 융합컨설팅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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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변하고 융·복합화되는 비즈니스 환경 속에서 기업의 생존과 지속적 성장을 위해 신제품 개발은 필수적이며, 신제품 개발 성과 향상을 위해서 기업이 내·외부 파트너와 협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신제품 개발(부서간 협업, 공급자 협업) 및 협업 커뮤니케이션(형식성, 상호피드백)이 협업 성과와의 통합적인 관계를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대상은 신제품 개발 경험이 있는 1년 이상의 제조업 종사자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272부의 표본자료를 사용하여 신뢰성, 타당성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신제품개발 협업의 요인인 부서간 협업과 공급자 협업은 각각 형식성에 통계적으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형식성은 상호피드백에 통계적으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형식성은 협업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상호피드백은 협업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성공적인 신제품 개발을 위해 제조기업은 효율적인 경영전략을 세우고, 공급자간 상호 협업관계를 기반으로 기업의 생산성과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공식적이고 상호 호혜적으로 의사소통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기업은 내외부 파트너의 요구에 민첩하게 대응하기 위해 효과적인 의사소통 전략을 계획할 필요가 있음을 의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ew Product Development (NPD) is essential for companies' survival, and continuous growth in the rapidly changing, convergence and business environment, and companies need to collaborate with their internal and external partners to improve performance in NPD. This research examined the integrated re...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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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NPD 협업(부서간 협업, 공급자 협업)이 형식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둘째, 형식성이 상호피드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셋째, 협업 커뮤니케이션(공식성, 상호피드백)이 협업 성과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NPD 협업(부서간 협업, 공급자 협업)이 형식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둘째, 형식성이 상호피드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 둘째, 형식성이 상호피드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셋째, 협업 커뮤니케이션(공식성, 상호피드백)이 협업 성과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부서간 협업은 형식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공급자 협업은 형식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형식성은 상호피드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형식성은 협업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상호피드백은 협업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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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NPD 협업이 협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연구모형의 신뢰성과 타당성, 적합성을 검토하여 각각의 가설들을 검증한 결과, 도출할 수 있는 본 연구의 이론적 시사점은 무엇인가?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이론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존 선행연구에서 협업 커뮤니케이션의 연구는 형식성, 상호피드백을 개별적 요소로 분석하였으나[1,12], 본 연구에서는 형식성과 상호피드백이 NPD 협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의 관계를 실증하였다. 이는 향후 협업 커뮤니케이션의 학문적 개념을 정립하는데 체계적이고 실증적인 후속 연구를 위한 토대를 제시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둘째, NPD의 연구는 주로 R&D 업무 종사자를 대상으로 연구가 이루어졌다[5]. NPD 과정은 아이디어 단계부터 제품화까지 전 단계의 협업 과정으로, 각 단계 마다의 개발 전략에 따른 개발 활동이 따른다[8]. 따라서 개발 과정을 통해 협업을 경험한 제조업 종사자를 대상으로 연구한 것은 학문적으로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셋째, NPD 과정은 복잡하고 상호 지식의 공유가 빈번 하게 일어나는 메카니즘을 갖고 있는데, 이 연구를 통해 NPD와 커뮤니케이션이 NPD 협업 성과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데 있어 협업이 메카니즘의 중요 요소임을 통합적으로 검증하였다.
NPD 협업이란 무엇인가? NPD 과정은 매우 복잡하고 상호의존적인 활동을 많이 수반하는데, 이는 내부 부서간 활동뿐만 아니라 외부 협력 파트너와도 협력적 활동을 필요로 한다[2]. NPD 협업은 프로젝트 목표 정의, 제품 개념 개발, 제품 설계에 대한 지원(예: 지식, 정보 및 아이디어) 제공 등 제품 개발의 전 과정의 수행에 주요 이해 관계자가 참여하는 정도를 말한다[10].
협업 커뮤니케이션이란 무엇인가? 협업 커뮤니케이션은 기업이 서로 영향을 미치는 방법으로, 합리적이면서, 빈번하고, 공식적이며 상호적인 기준으로 파트너와 커뮤니케이션하는 정도를 말한다[12,13]. 파트너와의 NPD 협업은 성공적인 NPD 협업 관리를 위한 핵심 요소로서[14], 비용과 위헙을 감소시키는 효과적인 메카니즘이다[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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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1. M. Pemartn, A. I. Rodrguez-Escudero, and J. L. Munuera-Alemn, "Effects of Collaborative Communication on NPD Collaboration Results: Two Routes of Influence", The Journal of Product Innovation Management, Vol.35 No.2, pp.184-208, 2018. DOI: https://doi.org/10.1111/jpim.12375 

  2. C. A. Un, K. Asakawa, "Types of R&D collaborations and process innovation: The benefit of collaborating upstream in the knowledge chain", Journal of Product Innovation Management, Vo.32, No.1, pp.138-153, 2015. DOI: https://doi.org/10.1111/jpim.12229 

  3. D. X. Peng, G. R. Heim, D. N. Mallick, "Collaborative product development: The effect of project complexity on the use of information technology tools and new product development practices", Production and Operations Management, Vol.23, No.8, pp.1421-1438, 2014. DOI: https://doi.org/10.1111/j.1937-5956.2012.01383.x 

  4. L. Bstieler, M. Hemmert, "The effectiveness of relational and contractual governance in new product development collaborations: Evidence from Korea", Technovation, Vol.45-46, pp.29-39, 2015. DOI: https://doi.org/10.1016/j.technovation.2015.07.003 

  5. R Lee, "An Analysis of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Technological Innovation Capability, Collaboration and New Product Development Performance in Small & Mid-sized Venture Companies",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and Entrepreneurship, Vol.15, No.1, pp.185-195, 2020. www.koreascience.or.kr/article/JAKO20201275828545 8.page 

  6. D. H. Jung, "An Integrated Study on Antecedence Factors Affecting New Product Performance",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9, No.9, pp.1003-1013, 2019. DOI: http://dx.doi.org/10.35873/ajmahs.2019.9.9.086 

  7. S. W. Kim, D. W. Yang, "A Study on Slack Resources Factor to Financial Profitability Results : Focusing on Mediating Effect of Market Orientation and New Product Development Capability of Manufacturing companies", Korean Journal of Business Administration, Vol.31, No.6, pp.1141-1161, 2018. DOI: https://doi.org/10.18032/kaaba.2018.31.6.1141 

  8. J. B. Kim, "Relationships Between Organizational Integration and Market Success in the New Product Development", Journal of Product Research, Vol.34, No. 4, pp.107-114, 2016. DOI: https://doi.org/10.36345/kacst.2016.34.4.011 

  9. S. I. Hwang, D. S. Hur, "An Empirical Study on the Effect of Supplier Collaborative Capability on New Product Development Project Performance and Buyer Satisfaction", Korean Journal of Logistics, Vol.25, No. 4, pp.133-153, 2017. DOI: https://doi.org/10.15735/kls.2017.25.4.009 

  10. D. L. Roberts, W. Darler, "Consumer co-creation: An opportunity to humanise the new product development process". International Journal of Market Research, Vol.59, No.1, pp.13-33, 2017. DOI: https://doi.org/10.2501/IJMR-2017-003 

  11. A. A. Mishra, R. Shah, "In union lies strength: Collaborative competence in new product development and its performance effects", Journal of Operations Management, Vol.27, No.4, pp.324-338, 2009. DOI: https://doi.org/10.1016/j.jom.2008.10.001 

  12. A. W. Joshi. "Continuous supplier performance improvement: Effects of collaborative communication and control", Journal of Marketing, Vol.73, No.1, pp.133-150, 2009. DOI: https://doi.org/10.1509/jmkg.73.1.133 

  13. J. Gesing, D. Antons, E. P. Piening, M. Rese, T. O. Salge, "Joining forces or going it alone? On the interplay among external collaboration partner types, interfirm governance modes, and internal R&D", Journal of Product Innovation Management, Vol.32, No.3, pp.424-440, 2015. DOI: https://doi.org/10.1111/jpim.1222 

  14. Y. Chen, P. Li, T. J. Arnold, "Effects of collaborative communication on the development of market-relating capabilities and relational performance metrics in industrial markets",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Vol.42, No.8, pp.1181-1191, 2013. DOI: https://doi.org/10.1016/j.indmarman.2013.03.014 

  15. M. Pemartn, A. I. Rodrguez-Escudero, "Is the formalization of NPD collaboration productive or counterproductive? Contingent effects of trust between partners", Business Research Quarterly, Vol.23, pp.1-17, 2020. DOI: https://doi.org/10.1177/2340944420916307 

  16. B. K. Brockman, M. E. Rawlston, M. A. Jones, D. Halstead, "An exploratory model of interpersonal cohesiveness in new product development teams", Journal of Product Innovation Management, Vol.27, No.2, pp.201-219, 2010. DOI: https://doi.org/10.1111/j.1540-5885.2010.00710.x 

  17. M. L. Pimenta, A. L. da Silva, W. L. Tate, "Characteristics of cross-functional integration processes: evidence from brazilian organizations",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Logistics Management, Vol. 27, No.2, pp.570-594, 2016. DOI: https://doi.org/10.1108/IJLM-01-2014-0010 

  18. A. C. Inkpen, "Creating knowledge through collaboration", California Management Review, Vol. 39, No.1, pp.123-140, 1996. DOI: https://doi.org/10.2307/41165879 

  19. K. Um, S. Kim, "Collaboration and opportunism as mediator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NPD project uncertainty and NPD project performance", International Journal of Project Management, Vol.36, No.4, pp.659-672, 2018. DOI: https://doi.org/10.1016/j.ijproman.2018.01.006 

  20. D. Cabeza-Pulles, L. J. Gutierrez-Gutierrez, F. J. Llorens-Montes, "Drivers for performance in innovative research groups: The mediating role of transactive memory system.", Business Research Quarterly, Vol.21, No.3, pp.180-194, 2018. DOI: https://doi.org/10.1016/j.brq.2018.03.002 

  21. L. Lecoeuvre, "The Performance of Projects and Project Management: Sustainable Delivery in Project Intensive Companies", Routledge, 2016, pp.44-46 

  22. B. Lawson, D. Krause, A. Potter, "Improving supplier new product development performance: the role of supplier development", The Journal of Product Innovation Management, Vol.32, No.5, pp.777-792, 2015. DOI: https://doi.org/10.1111/jpim.12231 

  23. I. M. Bodas-Freitas, R. Fontana, "Formalized Problem-Solving Practices and the Effects of Collaboration with Suppliers on a Firm's Product Innovation Performance", The Journal of Product Innovation Management, Vol.35, No.4, pp.565-587, 2018. DOI: https://doi.org/10.1111/jpim.12432 

  24. S. B. Lee, J. G. Park, "A Study on the Effects of Management Strategy, Collaboration Process and SCM Integration on Corporate Performance in Small and Midsize Parts Manufacturer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20, No.7, pp.448-466, 2019. DOI: https://doi.org/10.5762/KAIS.2019.20.7.448 

  25. Z. Zhang, L. Zhang, A. Li, "Investigating the Effects of Reward Interdependence and Nonfinancial Incentives on NPD Collaboration in Diverse Project Teams", Project Management Journal, Vol.50, No.6, pp.641-656, 2019. DOI: https://doi.org/10.1177/8756972819847049 

  26. J. M. Geringer, L. Hebert, "Measuring Performance of International Joint Ventures.", Journal of international business studies, Vol.22, No.2, pp.249-263, 1991. DOI: https://doi.org/10.1057/palgrave.jibs.8490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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