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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10, 2020년, pp.558 - 566
정상은 (대전대학교 융합컨설팅학과) , 서영욱 (대전대학교 융합컨설팅학과)
New Product Development (NPD) is essential for companies' survival, and continuous growth in the rapidly changing, convergence and business environment, and companies need to collaborate with their internal and external partners to improve performance in NPD. This research examined the integrated r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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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PD 협업이 협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연구모형의 신뢰성과 타당성, 적합성을 검토하여 각각의 가설들을 검증한 결과, 도출할 수 있는 본 연구의 이론적 시사점은 무엇인가? |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이론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존 선행연구에서 협업 커뮤니케이션의 연구는 형식성, 상호피드백을 개별적 요소로 분석하였으나[1,12], 본 연구에서는 형식성과 상호피드백이 NPD 협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의 관계를 실증하였다. 이는 향후 협업 커뮤니케이션의 학문적 개념을 정립하는데 체계적이고 실증적인 후속 연구를 위한 토대를 제시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둘째, NPD의 연구는 주로 R&D 업무 종사자를 대상으로 연구가 이루어졌다[5]. NPD 과정은 아이디어 단계부터 제품화까지 전 단계의 협업 과정으로, 각 단계 마다의 개발 전략에 따른 개발 활동이 따른다[8]. 따라서 개발 과정을 통해 협업을 경험한 제조업 종사자를 대상으로 연구한 것은 학문적으로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셋째, NPD 과정은 복잡하고 상호 지식의 공유가 빈번 하게 일어나는 메카니즘을 갖고 있는데, 이 연구를 통해 NPD와 커뮤니케이션이 NPD 협업 성과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데 있어 협업이 메카니즘의 중요 요소임을 통합적으로 검증하였다. | |
NPD 협업이란 무엇인가? | NPD 과정은 매우 복잡하고 상호의존적인 활동을 많이 수반하는데, 이는 내부 부서간 활동뿐만 아니라 외부 협력 파트너와도 협력적 활동을 필요로 한다[2]. NPD 협업은 프로젝트 목표 정의, 제품 개념 개발, 제품 설계에 대한 지원(예: 지식, 정보 및 아이디어) 제공 등 제품 개발의 전 과정의 수행에 주요 이해 관계자가 참여하는 정도를 말한다[10]. | |
협업 커뮤니케이션이란 무엇인가? | 협업 커뮤니케이션은 기업이 서로 영향을 미치는 방법으로, 합리적이면서, 빈번하고, 공식적이며 상호적인 기준으로 파트너와 커뮤니케이션하는 정도를 말한다[12,13]. 파트너와의 NPD 협업은 성공적인 NPD 협업 관리를 위한 핵심 요소로서[14], 비용과 위헙을 감소시키는 효과적인 메카니즘이다[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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