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설계기반 연구를 통한 의학교육 Continuous Quality Improvement 운영 경험
Implementing Medical Education Continuous Quality Improvement Using Design-Based Research 원문보기

의학교육논단 = Korean medical education review, v.22 no.3, 2020년, pp.189 - 197  

이애화 (계명대학교 의과대학 교육지원센터) ,  박혜진 (을지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교육학교실) ,  김순구 (계명대학교 의과대학 교육지원센터) ,  김진영 (계명대학교 의과대학 내과학교실) ,  강유나 (계명대학교 의과대학 병리학교실) ,  이세엽 (계명대학교 의과대학 안과학교실) ,  백원기 (계명대학교 의과대학 미생물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goal of this study is to present efficient measures to improve the quality of medical education through using a developed and applied continuous quality improvement (CQI) model suitable for medical education. To achieve this purpose, we developed a theoretical CQI model through a review of the l...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CQI가 교육 분야에서 활발히 연구되고 있고, 의학교육 분야에서도 CQI에 대한 개념 정립과 실천이 이루어지고 있는 시점에서, 본 연구는 의학교육에 적합한 CQI 모형을 탐색하기 위해 의학교육현장에 적용한 경험을 공유하여 의학교육의 질 향상에 대한 실제적인 방안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그러나 일개 의과대학이 연구에 참여하였고, 실제 CQI 모형의 적용대상이 의과대학 전체 교과목에 적용하지 못하였다는 점에서 한계점을 지닌다.
  • DBR은 교육현장의 실천적 맥락을 중시하는 현장지향적 연구방법으로[10-12], 기존의 이론이나 모형을 분석하여 최초의 결과물을 개발하고 반복적인 형성적 순환과정을 통해 보다 정교한 결과물을 만들어내기 위한 절차로 교수설계 및 교육프로그램 개발 등에 많이 활용되고 있다[3,13-15]. 따라서 본 연구는 의학교육에서 CQI가 어떻게 적용되고 개선되는지를 실제 교육에 적용해본 후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도출하는 과정을 통해 의학교육의 질 향상에 보다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1차 CQI 모형을 개발하기 위하여 의과대학을 포함한 대학에서의 CQI 관련 문헌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CQI 관련 연구에서 개념 및 특성 분석과 기존 CQI 모델 및 운영절차에 대한 사례를 분석하여 의학교육 CQI 개념을 정립하였고, 1차 의학교육 CQI 모형을 개발하였다.
  • 본 연구는 실제 의학교육현장에 기반을 두고 DBR 연구방법에 따라 문헌연구 및 전문가 검토로 CQI 모형 초안을 개발하였고, 이를 교육현장에 실제로 적용하고 형성적 평가를 통해 모형을 수정 및 보완하는 과정을 반복적으로 수행하여 의학교육에 적합한 CQI 모형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의 연구절차에 따른 구체적인 방법은 다음과 같다(Figure 1).
  • 한편, 의학교육 분야에서는 CQI의 도입과 적용이 시도되고 있는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의학교육에서의 CQI 개념을 교육과정 또는 교육 목표, 교육방법, 교육평가와의 연계성을 갖춘 의학교육시스템의 계획, 실행, 평가, 개선이라는 순환구조를 갖춘 질 관리 프로그램이라고 정하였다.
  • 둘째, 의학교육 CQI 모형은 PDCA 모형을 근간으로 계획, 운영, 점검, 개선하는 일련의 체계적인 실행전략을 통해 교과목과 교육과정이 실제 수업에서 어떻게 계획되고, 제대로 실행되고 있는지 분석하며, 수업 운영결과인 교육성과를 체계적으로 측정 및 평가하여 그 결과를 의학교육의 질 개선에 활용하는 체계로 구성하였다. 이러한 CQI는 성과바탕교육과 학생참여중심의 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다양한 교육방법과 평가방법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실행하는 것을 목적으로 구성하였다. 하지만 많은 교수자들이 성과바탕 수업 설계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고 필기시험 이외의 다양한 평가방법에 대한 경험 부족으로 CQI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현실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 둘째, 의학교육 CQI 모형은 교과목에서 실제 수업을 어떻게 진행할 것인지 계획하고, 계획한 대로 실행되고 있는지를 점검하며, 수업후 모든 산출물(예를 들면 형성평가 결과, 학습성과 달성 정도, 총괄 평가의 문항분석 결과, 교수자와 학습자 강의만족도 결과 등)을 체계 적으로 분석하고 평가하여 그 결과를 교과목, 교육과정 및 의과대학 전체 교육의 질 개선에 활용하는 체제로 구성하였다. 이러한 course CQI 결과를 바탕으로 교육 관련 위원회에서 phase CQI와 curriculum CQI가 이루어지게 되는데, 이때 지역사회의 요구와 미래 의료환경의 변화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교육과정의 개발, 운영, 개선과정에 반영하기 위한 활동을 포함한다. 또한 CQI 활동에 대한 평가와 피드백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외부평가자로부터 컨설팅을 받고 그 결과를 CQI 자료로 첨부할 수 있다.
  • 학생대상 FGI의 주요 결과를 살펴보면, 수업자료의 제공방법, 학생들의 수준과 이해를 파악하는 수업 방법, 학생평가기준 공개와 피드백 등이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전문가협의회의 토의과정을 거쳐 2차 형성적 순환결과에 따른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논의하였다.
  • 이와 관련하여 CQI 활동에 참여하는 교수자의 의학교육의 전문성 강화에 대한 기회를 제공하여 CQI가 지향 하는 바를 충분히 안내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도 있었다. 이에 CQI 운영에 있어서 최신 의학교육이론에 근거하여 보다 체계적이고 전문 적인 CQI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오리엔테이션 역할뿐만 아니라 CQI 수행단계에서 언제든지 의학교육학전문가와 보직교수로부터 CQI 자문을 제공할 수 있는 mentoring of CQI 단계를 추가하기로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육현장을 연구하는 목적에 부합되는 설계 기반연구(design-based research, DBR) 방법으로 실제 의학교육현장에 적용 가능한 의학교육 CQI 모형을 탐색하고자 한다. DBR은 교육현장의 실천적 맥락을 중시하는 현장지향적 연구방법으로[10-12], 기존의 이론이나 모형을 분석하여 최초의 결과물을 개발하고 반복적인 형성적 순환과정을 통해 보다 정교한 결과물을 만들어내기 위한 절차로 교수설계 및 교육프로그램 개발 등에 많이 활용되고 있다[3,13-15].
  • 그 이유는 질 관리활동의 목적과 취지에 대한 인식 부족, 수동적인 참여, 질 관리활동 관련 소통 부재 등으로 분석할 수 있었다. 이에 질 관리활동에 대한 중요성을 부각시키고 질 관리활동을 체계적으로 진행하기 위한 CQI 교육이 필요함을 인식하고 orientation of CQI 단계를 도입하기로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속적인 교육의 질 향상의 본질적인 의미는? 일반적으로 교육의 질 관리는 입학부터 졸업까지 이루어지는 교육의 전반적인 활동을 체계적으로 진단하고 평가하여 그 결과를 바탕으로 교육의 과정에 해당하는 구성요소를 개선함으로써 지속적인 교육의 질 향상(continuous quality improvement, CQI)을 이루는 데 목적을 둔다[2]. 이러한 CQI의 본질적인 의미는 해당 조직의 특성과 상황에 대한 체제적인 변인을 고려한 지속적인 품질 향상을 위한 방법으로[3], 대학교육 상황에서는 교육과정을 설계하고 이를 실행하는 과정에서 교육의 성과를 측정 및 평가하여 수업 및 교육과정을 개선하는 환류체계에 바탕을 두고 있다[2,4,5].
의학교육의 패러다임은 어떻게 변하고 있는가? 오늘날 의학교육의 화두는 미래의 의료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준비하고 대응할 수 있는 의사 양성을 위한 의학교육의 질적 성장이다. 의학교육의 패러다임이 학문 중심의 교육에서 계통 중심의 통합 교육으로, 지식 중심의 교육내용에서 수기와 태도를 강조한 교육내용으로, 교수자 중심의 교육방법에서 학습자 중심의 교육방법으로, 결과 중심 학생평가에서 과정 중심 학생평가를 지향하는 것으로 변화하고 있다[1]. 최근 4차 산업혁명과 AI시대(인공지능, artificial intelligence)에 접어들면서 의학교육은 첨단정보통신기술을 통해 학생 스스로 학습하고 평가하며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교육환경의 변화에 직면하게 되었고, 의과대학은 이러한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하기 위해 교육과정의 개선, 교육방법과 평가방법의 다양화, 의학교육의 전문성 제고 등과 같은 교육의 질 관리를 요구받고 있다.
오늘날 의학교육의 화두는 무엇인가? 오늘날 의학교육의 화두는 미래의 의료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준비하고 대응할 수 있는 의사 양성을 위한 의학교육의 질적 성장이다. 의학교육의 패러다임이 학문 중심의 교육에서 계통 중심의 통합 교육으로, 지식 중심의 교육내용에서 수기와 태도를 강조한 교육내용으로, 교수자 중심의 교육방법에서 학습자 중심의 교육방법으로, 결과 중심 학생평가에서 과정 중심 학생평가를 지향하는 것으로 변화하고 있다[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Dent JA, Harden RM. A practical guide for medical teachers. London: Churchill Livingstone; 2013. 

  2. Lee MJ, Kim S-D. A study on the CQI system for the quality management of competency-based education: focusing on D University in Korea. Cult Converg. 2019;41(3):35-48. 

  3. Kang JC, Lee EH. The developing and applying course CQI system for improving the quality of university education. J Learn Cent Curric Instr. 2017;17(2):313-42. 

  4. Kim BN, Kim SO. A study on assessment system for nursing bachelor degree program outcomes: focused on communication ability improvement. J Korean Acad Nurs Adm. 2014;20(2):154-66. 

  5. Kim YR, Choi SC, Lee TJ, Yun WY. A research on continuous quality improvement of NCS-based curriculum: in the case of department of tax accounting & information in K College University. Tax Account Res. 2015(46):107-31. 

  6. Bae SH. A study on the continuous quality improvements of NCS-based curriculum: in the case of convention course in department of secretary at Y College. Acad Soc Event Conv. 2017;(26):87-103. 

  7. Park DG, Kim CS. Course portfolios and CQI reports: a suggestion about how to define and implement them. J Soc Sci. 2019;58(1):79-93. 

  8. Barzansky B, Hunt D, Moineau G, Ahn D, Lai CW, Humphrey H, et al. Continuous quality improvement in an accreditation system for undergraduate medical education: benefits and challenges. Med Teach. 2015;37(11):1032-8. 

  9. Blouin D, Tekian A. Accreditation of medical education programs: moving from student outcomes to continuous quality improvement measures. Acad Med. 2018;93(3):377-83. 

  10. Lim CI. An exploratory study on an alternative research methodology for instructional-design theory. Korean J Educ Res. 1995;33(3):207-22. 

  11. Kang JC, Lee SS. Design based research (DBR) as field research method to improve instructions. J Korean Educ Methodol. 2011;23(2):323-54. 

  12. Kim HM, Kang IA. The development of self-assessment activity model based-on reflective practice in STEAM program. J Elem Educ. 2015;28(2):49-76. 

  13. Kang JC, Lee SS. The development of blended instruction design model for Scaffolding: applying design-based research. J Educ Inf Media. 2009;15(3):89-121. 

  14. Oh Y, Kang J, Lee S. Practice principles for instructional consultation: using design-based research. J Korean Teach Educ. 2014;31(2):131-60. 

  15. Lee JK, Jeun MG. The effect of flipped learning applied at problemsolving math class in university. J Learn Cent Curric Instr. 2018;18(4):571-99. 

  16. Flexner A. Medical education in the United States and Canada: a report to the Carnegie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Teaching. New York (NY): Carnegie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Teaching; 1910. 

  17. Deming WE. The logic of evaluation. In: Struening EL, Guttentag M, editors. Handbook of evaluation research. Beverly Hills (CA): Sage Publications; 1975. p. 53-67. 

  18. Sim CB, Park D. A method enabling program-level CQI for accreditation of engineering education. J Eng Educ Res. 2013;16(4):21-9. 

  19. Kim ML, Yoon WY, Kim DH, Chung JT. Model development and strategy plan for implementing program outcomes and assessment. J Eng Educ Res. 2007;10(4):29-42. 

  20. Hwang GH, Kim KJ, Ohn JD, Cheon YY. Exploring the meaning of total quality management of curriculum and its implications. J Educ Stud. 2013;44(4):99-121. 

  21. Cha BE, Shon MH.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evaluation indicators for the education process in medical school. J Educ Cult. 2019;25(4):239-61. 

  22. Deming WE. PDCA cycle [Internet]. Lelystad: Value Based Management. net; 1986 [cited 2020 Mar 11]. Available from: https://www.valuebasedmanagement.net/methods_demingcycle.html. 

  23. Lim J, Jung LM. A study on self-evaluation model for business performance improvement at the K University. J Knowl Inf Technol Syst. 2013;8(6):163-73. 

  24. Kim OJ. A study on the measures for managing the quality of curriculum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department in college with the application of CIPP model based on PDCA. J Korea Converg Soc. 2019;10(1):215-26. 

  25. Kwon DH. Education Evaluation. 3rd ed. Seoul: Hakjisa; 2016.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