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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우주 발사체용 복합재 산화제 탱크 구조물의 극저온 열충격에 따른 투과도 성능 평가
Evaluation of Permeability Performance by Cryogenic Thermal Shock in Composite Propellant Tank for Space Launch Vehicles 원문보기

Composites research = 복합재료, v.33 no.5, 2020년, pp.309 - 314  

김정명 (ANH Structure ANH Design Center) ,  홍승철 (ANH Structure ANH Design Center) ,  최수영 (ANH Structure ANH Design Center) ,  정상원 (ANH Structure ANH Design Center) ,  안현수 (ANH Structure)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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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 발사체용 극저온 추진제 탱크 경량화를 위한 고분자복합재료의 적용은 방향성을 가지는 복합재의 특성으로 인해 기체 투과도 성능 규명이 선행되어야 한다. 이러한 특성은 탱크 안정성 및 탑재 연료량 산정과 같은 성능 및 경제성과 직결된 지표다. 본 연구에서는 구조해석을 통해 도출된 극저온 추진제 탱크의 구조에 대하여 2가지 두께에 대한 투과도를 실험적으로 평가하였으며, 나아가 극저온-상온 환경에 노출된 열충격 횟수에 따른 시편의 비가역적 특성에 대한 투과도 분석 결과를 포함한다. 연구에 사용된 복합재는 두께에 반비례하며 열충격 횟수에 비례하는 투과도 특성을 보였으며, 우주 발사체용 극저온 추진제 탱크 소재로 적절한 투과도 성능을 가지는 것을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olymer composites were used to reduce the weight of the spacecraft's cryogenic propellant tank. Since these materials were directional, the permeability performance of the gas permeated or delivered in the stacking direction was an indicator directly related to performance such as tank stability 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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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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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우주 발사체의 복합재 적용에 대한 대부분의 연구는 NASA와 Boeing 사의 Composite Cryotank Technologies and Demonstration(CCRD) 프로젝트에 사용된 복합재의 투과도 성능 검증 및 연구이며, 한국형 발사체 사업에 사용되는 소재에 대한 검증은 전무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형 발사체 추진제 탱크 경량화 및 추진제 충전량 선정을 위한 기초 자료로 사용될 수 있는 복합재의 투과도 성능을 확보하기 위한 실험법을 제시하고, 특정 소재에 대한 투과도의 정량적인 값을 제시한다. 본 연구는 우주 발사체용 복합재 탱크의 최외곽 반구형 부위를 투과도 측정 영역으로 선정하였으며, 상온에서의 헬륨 기체에 대한 투과도를 실험적으로 측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우주 발사체용 복합재 추진제 탱크의 상온 환경 투과도 측정 방법을 제시하고 그에 따른 투과도 측정 결과를 시편 두께 및 열충격 사이클 횟수에 따라 논의하였다. 일반적인 복합소재의 경우 온도 변화에 따른 이종 소재 간 열변형에 의해 에폭시의 비가역적 파손이 발생하여 누설 또는 투과에 의한 누출이 증가하지만, 본 연구에 사용된 극저온용 복합재의 경우 우수한 열적 성능을 가지는 것을 투과도 측정을 통해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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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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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Kang, S.K., Kim, M.G., and Kim, C.G., "Evaluation of Cryogenic Performance of Adhesives Using Composite-Aluminum Double Lap Joints," Composite Structures, Vol. 78, No. 3, 2007, pp. 440-4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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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Choi, S.J., and Sankar, B.V., "Gas Permeability of Various Graphite/Epoxy Composite Laminates for Cryogenic Storage Systems," Composites Part B: Engineering, Vol. 39, No. 5, 2008, pp. 782-791. 

  7. Yokozeki, T., Ogasawara, T., Aoki, T., and Ishikawa, T., "Experimental Evaluation of Gas Permeability through Damaged Composite Laminates for Cryogenic Tank," Composite Science and Technology, Vol. 69, No. 9, 2009, pp. 1334-1340. 

  8. Grenoble, R.W., and Gates, T.S., "Hydrogen Permeability of Polymer Matrix Composites at Cryogenic Temperatures," Proceeding of 46th AIAA/ASME/ASCE/AHS/ASC Structures, Structural Dynamics and Materials Conference, Jan. 2005, AIAA, pp. 2005-2086. 

  9. Jackson, J.R., Vivkers, J., and Fikes, J., "Composite Cryotank Technologies and Development 2.4 and 5.5M out of Autoclave Tank Test Results," Proceeding of Composites and Advanced Materials Expo, Oct. 2015, M15-4801. 

  10. Johnson, T., Sleight, D.W., and Martin, R.A., "Structures and Design Phase I Summary for the NASA Composite Cryotank Technology Demonstration Project," Proceedingsof the 54th AIAA/ASME/ASCE/AHS/ASC, Structures, Structural Dynamics, and Materials Conference, Apr. 2013, Document ID. 20130013009. 

  11. Cho, K.J., Jung, Y.S., Cho, I.H., Kim, Y.W., and Lee, D.S., "The Heat and Flow Analysis of the Liquid Helium for the Pressurization of Liquid Rocket Propellant Tank,"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7, No. 1, 2003, pp. 1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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