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25 no.5, 2020년, pp.49 - 57
레딘브엉 (창원대학교 전기공학과) , 남기동 (창원대학교 전기공학과) , 이석주 (창원대학교 전기공학과) , 박민원 (창원대학교 전기공학과)
Conventional electric motors are not suitable for aircraft because of their large size and weight. High-temperature superconducting (HTS) motors have high current density, high magnetic field density, and low loss, so they can significantly reduce the size and weight compared to general electric mo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본 논문의 미래 항공기 전기 추진용 HTS 모터의 성능 실험 결과는 어떠한가? | 고정자 권선 (Stator Winding)은 다상 구성 (Multi-Phase Configuration)으로 연결하였고 와전류 (Eddy Current)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Litz 선을 사용하였다. 결과적으로 모터의 무게 대비 출력 비는 약 18.67 kW/kg으로 기존 모터보다 훨씬 높음을 확인하였다. | |
기존의 전기 모터가 항공기 적용에 적합하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 | 기존의 전기 모터는 큰 중량과 부피의 단점으로 항공기 적용에 적합하지 않다. 고온 초전도 (High-Temperature Superconducting: HTS) 모터는 전류 밀도와 자기장 밀도가 높으며 손실이 적어 일반 전기모터와 비교하여 크기와 무게를 크게 줄일 수 있다. | |
HTS 모터의 특징은 무엇인가? | 기존의 전기 모터는 큰 중량과 부피의 단점으로 항공기 적용에 적합하지 않다. 고온 초전도 (High-Temperature Superconducting: HTS) 모터는 전류 밀도와 자기장 밀도가 높으며 손실이 적어 일반 전기모터와 비교하여 크기와 무게를 크게 줄일 수 있다. 본 논문은 미래 항공기 전기 추진용 HTS 모터의 개념 설계 및 해석 결과를 제시한다. |
Bolam, R. C., Vagapov, Y., and Anuchin, A. (2018), Review of Electrically Powered Propulsion for Aircraft, Proceedings of the 53rd International Universities Power Engineering Conference (UPEC) , Sep. 4-7, Glasgow, UK.
Brelje, B., and Martins, J. (2019). Electric, Hybrid, and Turboelectric Fixed-Wing Aircraft: A Review of Concepts, Models, and Design Approaches, Progress in Aerospace Sciences, 104, 1-19.
Epstein, H. (2014), Aeropropulsion for Commercial Aviation in the Twenty-First Century and Research Directions Needed, American Institute of Aeronautics and Astronautics Journal, 52(5), 901-911.
European Environment Agency, European Aviation Safety Agency, and EUROCONTROL. (2016), European Aviation Environmental Report 2016. Luxembourg: Publications Office.
Gohardani, A. S., Doulgeris G., and Singh, R. (2011). Challenges of Future Aircraft Propulsion: A Review of Distributed Propulsion Technology and Its Potential Application for The All Electric Commercial Aircraft, Progress in Aerospace Sciences, 47(5), 369-391.
Jansen R., Yaritza D. J., Kascak, P., Dyson, R. W., Woodworth, A., Scheidler, J. J., Edwards, R., Stalcup, E. J., Wilhite, J., Duffy, K. P., Passe, P., and McCormick, S. (2018). High Efficiency Megawatt Motor Conceptual Design, Proceedings of the 2018 Joint Propulsion Conference, Jul. 9-11, Ohio, USA.
Kim, H. D., Perry, A. T., and Ansell, P. J. (2018). A Review of Distributed Electric Propulsion Concepts for Air Vehicle Technology, Proceedings of the 2018 AIAA/ IEEE Electric Aircraft Technologies Symposium, Jul. 9-11, Ohio, USA.
Kuhn L. (2019). High Power Density 10 MW HTS-Generator for eAircraft, Proceedings of the 14th European Conference on Applied Superconductivity, Sept. 1-5, Glasgow, UK.
Lee, S. (2019). AC Loss Characteristic Analysis of Superconducting Power Cable for High Capacity Power Transmission,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24(2), 57-63.
Martin, H. (2012). Electric Flight - Potential and Limitations, Proceedings of the Energy Efficient Technologies and Concepts of Operation, Oct. 22-24, Lisbon, Portugal.
Naayagi, R. T. (2013). A Review of More Electric Aircraft Technology,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nergy Efficient Technologies for Sustainability, Apr. 10-12, Nagercoil, India.
National Academies of Sciences, Engineering, and Medicine. (2016). Commercial Aircraft Propulsion and Energy Systems Research: Reducing Global Carbon Emissions. Washington, DC: The National Academies Press.
Sarlioglu, B., and Morris, C. T. (2015). More Electric Aircraft: Review, Challenges, and Opportunities for Commercial Transport Aircraft, IEEE Transactions on Transportation Electrification, 1(1), 54-64.
Scheidler J. J., and Tallerico T. F. (2018). Design, Fabrication, and Critical Current Testing of No-Insulation Superconducting Rotor Coils for NASA's 1.4 MW High-Efficiency Megawatt Motor, 2018 AIAA/ IEEE Electric Aircraft Technologies Symposium, Jul. 9-11, Ohio, USA.
Welstead, J., and Felder, J. (2016). Conceptual Design of A Singleaisle Turboelectric Commercial Transport with Fuselage Boundary Layer Ingestion, Proceedings on the 54th AIAA Aerospace Sciences Meeting, Jan. 4-8, California, USA.
Zhang, X., Bowman, C. L., O'Connell, T. C., and Haran, K. S. (2018). Large Electric Machines for Aircraft Electric Propulsion, IET Electric Power Applications, 12(6), 767-779.
Zheng, X., and Wang, D. (2016). Torque Regulation of Multiphase Induction Motors Under Symmetrical Fault Conditionm IEEJ Transactions on Electrical and Electronic Engineering. 12(2). 1-8.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