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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전기 추진 항공기에 적용하기 위한 고온초전도 모터의 초기 사이징
Preliminary Sizing of a High Temperature Superconducting Motor for the Application to Electrically Propelled Aircraft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0 no.9, 2012년, pp.789 - 799  

신교식 (세종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대학원) ,  황호연 (세종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안존 (세종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남태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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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전기 항공기에 사용하기 적합한 높은 출력밀도를 발생시키는 고온초전도 모터를 설계하고 이를 항공기에 적용하는 것이 가능한지를 확인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설계된 모터는 이트륨 바륨 구리 산화물 판, 비스무트-2223 산화물로 이루어진 초전도 코일을 사용하고, 철심을 사용하지 않는 공기 냉각 전기저항성 전기자를 사용하였다. 고온 초전도 판과 코일 쌍을 회전축 방향으로 증가시켜, 180 마력, 2700 분당회전수의 출력을 발생시키는 세스나급 항공기에 사용하는 O-360엔진과 18000 마력, 5000 분당회전수의 B-737급 항공기에 사용하는 CFM56엔진을 대체할 수 있는 동일 출력을 발생시키도록 설계하였다. 또한 기존 엔진의 출력밀도와 고온초전도 모터의 출력밀도를 비교하여 고온초전도 모터의 항공기 적용가능성을 평가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research, a high temperature superconducting(HTS) motor is designed which is adequate for an electrical aircraft by generating high power density and the potentiality of its application to an aircraft is studied. The designed motor is based on YBCO plates, HTS coils composed of Bi-2223, and ...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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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현재 세계 여러 연구기관에서 활발하게 연구 중인 고온초전도 물질인 YBCO, Bi-2223과 고온초전도 모터 설계이론을 바탕으로 항공기에 적합한 고온초전도 모터를 설계하였다. 본 논문에 기준이 되는 Cessna급 항공기의 134 kW, 2700 RPM의 O-360엔진과 B-737급 항공기의 13,400 kW, 5000 RPM의 CFM56엔진을 대체할 수 있는 동일 성능의 고온초전도 모터를 설계한 결과 기준이 되는 엔진의 무게, 부피보다 더 작고 가벼운 모터를 설계 할 수 있었으며, 기준 엔진에 비해 높은 출력밀도 성능을 보이는 모터설계가 이론적으로 가능함을 보일 수 있었다.

가설 설정

  • 전기적 저항에 영향을 받는 지수 n은 저항에 반비례하는 값으로 저항이 작을수록 큰 값을 갖는다. 초전도 물질의 경우 초전도 발생 온도에서 저항이 0이며, 그때의 전류는 항상 임계전류를 따른다는 Bean의 임계상태 모델로 가정하게 된다. 식 (1)은 초전도물질의 전류밀도와 전기장에 관한 식으로 초전도 현상이 발생하는 상태에서는 항상 Bean의 임계상태 모델로 가정할 수 있다.
  • 따라서 최적의 고온초전도 모터의 설계를 위해 30°K의 온도를 모터의 동작온도로 가정하였다.
  • O-360과 마찬가지 이유로 최적의 고온초전도 모터 설계를 위하여 YBCO판과 Bi-2223코일 쌍을 12개로 하였으며, 모터의 작동 온도는 30°K으로 가정하였다.
  • 그러나 이러한 이론적인 결과는 고온초전도 물질들이 최적의 전류밀도를 보이는 절대온도 30°K가 모터의 작동 시 지속적으로 유지되며, 기존의 고온초전도 실험값을 통해 결정되는 요소들이 최적 값을 갖는다는 가정 하에서 전기모터의 가장 기본적인 모터의 성능에 따른 무게와 부피만 계산하여 비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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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항공기 엔진은 어떻게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가? 기존 항공기의 추진은 화석 연료를 연소시킴으로써 운항에 필요한 추력을 발생시키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항공기 엔진은 항공기의 비행 시 탄소(C)와 질소산화물(NOx)을 배출하여 지구 온난화와 오존층을 파괴는 물론 저 고도 비행 시 항공기 엔진에서 발생하는 소음으로 인해 환경오염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고 있다. 최근 화석연료의 고갈과 환경오염의 증가로 기존 항공기의 연료를 대체하여 사용할 환경 친화적인 기술 적용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기존 항공기의 추진은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지는가? 기존 항공기의 추진은 화석 연료를 연소시킴으로써 운항에 필요한 추력을 발생시키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항공기 엔진은 항공기의 비행 시 탄소(C)와 질소산화물(NOx)을 배출하여 지구 온난화와 오존층을 파괴는 물론 저 고도 비행 시 항공기 엔진에서 발생하는 소음으로 인해 환경오염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고 있다.
항공기의 전기추진시스템의 장점은 무엇인가? 이에 적합한 대안으로 고려되고 있는 방식이 바로 전기를 이용한 추진시스템이다. 전기추진시스템의 경우 연료전지, 배터리 등을 이용하여 전기를 발생시키고, 그 전기로 모터를 구동시키는 방식을 사용하므로, 비행 시 온실효과와 오존층파괴의 원인이 되는 탄소(C) 및 질소산화물(NOx)의 배출이 없고 소음이 적으며 복잡한 기계적 구조가 필요하지 않아 적용이 쉽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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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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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Gruss, S., Fuchs, G., Krabbes, G., Schatzle, P., Fink, J., Muller, K. H., Schultz, L., "High trapped fields in melt-textured $YB{\alpha}^{2}Cu_{3}O_{7-\delta}$ " IEEE Trans. Applied Superconductivity, Vol. 9, No. 2, 1999, pp. 2070-2073. 

  7. Gruss, S., Fuchs, G., Krabbes, G., Verges, P., Schatzle, P., Muller, K. H., Fink, J., Schultz, L. "Trapped fields beyond 14 tesla in bulk $YB{\alpha}^{2}Cu_{3}O_{7-\delta}$ " IEEE Trans. on applied superconductivity, Vol. 11, No. 1, 2001, pp. 3720-37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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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Kirtley, J., "Large System Interaction Characteristics of Superconducting Generators," IEEE Trans. Institute of Electrical and Electronics Engineerings, Vol. 81, No. 3, 1993, pp. 449-461. 

  10. Masson, P. J., Tixador, P., Ordonez, J. C ., Morega , A . M ., Luongo , C . A . ,"Electro-Thermal Model for HTS Motor Design," IEEE Trans. Industrial Applications, Vol. 15, No. 17, 2007, pp. 1529-1532. 

  11. Masson, P. J., Brown, G. V., Soban, D. S., and Luongo, C. A., "HTS machines as enabling technology for all-electric airborne vehicles", Supercond. Sci. Technol. 2007, 20 748 doi:10.1088/0953-2048/20/8/005. 

  12. Luongo, C. A.., Masson, P. J., Nam, T., Mavris, D., Kim, H. D., Brown, G. V., Waters, M., Hall, D., "Next Generation More-Electric Aircraft: A Potential Application for HTS Superconductors" IEEE Trans. Applied Superconductivity, 2009, Vol. 19, No. 3, pp. 1055-10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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