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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감성분석을 활용한 사물인터넷(IoT) 서비스 리뷰 분석: 사업자 특성에 따른 차이를 중심으로
An Analysis of IoT Service using Sentiment Analysis on Online Reviews: Focusing on the Characteristics of Service Providers 원문보기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25 no.5, 2020년, pp.91 - 102  

류민호 (동아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조호수 (서울대학교 기술경영경제정책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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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IoT)은 다양한 사업자들이 같은 시장을 두고 경쟁하는 분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들의 주 사업영역 및 특성에 따라 제품의 기능과 성능 등의 차이가 존재한다. 본 논문은 감성분석을 통해 사업자의 특성에 따라 해당 사업자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가 달라지는지를 평가한다. 이를 위해,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등록된 국내외 사물인터넷 관련 서비스 중 스마트홈, AI스피커, 스마트카 3가지 영역의 총 41개의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34,310건의 리뷰를 수집하고 단어 중요도 분석과 감성분석을 실시하였다. 리뷰분석은 키워드 중요도별, 서비스별, 사업자의 기존 사업영역별, 국내외 사업자별 등 다양한 차원에서 수행되었다. 분석결과, 이용자들의 사물인터넷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는 낮은 것으로 파악되었고, 그나마 스마트홈이 다른 서비스 대비 상대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제조업 기반의 사업자와 해외 사업자는 다른 특성의 사업자 대비 만족도가 높았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개별 기업 차원에서 특성에 따른 서비스의 개선점을 찾고, 제품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nternet of Things (IoT) is characterized as the market where various companies compete for the same consumers. Thus, there are differences in functions and performance provided by the main business area and other characteristics of the service providers. This paper investigates whether satisfac...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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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현재 국내외 사물인터넷 서비스의 대부분이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제공되고 있어, 이용자들이 앱을 다운로드하고 이용하는 과정에서 남긴 댓글은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기 위한 기초 데이터로 활용될 수 있다 (Lee, 2018). 따라서 본 연구는 대표적인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플랫폼인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등록된 사물 인터넷 서비스의 리뷰를 수집하고, 이용자 리뷰에 대한 감성분석을 실시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설문 조사를 분석자료로 한 연구방법론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사물인터넷 서비스에 대해 이용자가 직접 작성한 온라인 리뷰를 활용하여 사물인터넷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의 인식과 만족 수준을 다각도에서 분석한다.
  • 본 연구는 감성분석을 통해 사물인터넷 세부서비스, 그리고 사업자의 특성에 따른 이용자 리뷰의 차이를 분석함으로써, 개별 사업자들이 자신들의 상황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를 토대로 개선점을 도출해 나가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특히, 본 연구는 개별 사업자의 서비스 전략뿐 아니라 생태계 전반의 경쟁력을 파악할 수 있는 다양한 측면을 분석의 틀로 제시함으로써, 국내 사물인터넷 관련 사업자들의 경쟁력을 평가할 수 있는 기본 자료를 제공해 준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 그러나, 온라인 리뷰를 활용한 기존 연구들의 경우에도 단순 리뷰 분석에만 치중되어 있어, 사물인터넷 서비스 사업자의 특성에 따른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지 못하다. 본 연구는 단어 빈도분석을 통한 주요 키워드에 대한 감성분석 결과뿐 아니라 기간별, 사물인터넷 세부 서비스별 그리고 사업자의 특성별 차이 분석을 추가해, 리뷰 분석의 결과가 사업자의 상황에 맞게 해석될 수 있도록 하는 분석의 틀을 제시한다.
  • 또한, 리뷰분석은 과거부터 누적된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어, 이용자 반응에 대한 시간적 변화에 대한 차이를 분석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본 연구는 리뷰의 특성을 활용하여 다양한 차원에서 이용자의 의견을 파악하는 프레임워크를 제안한다. 특히 사물인터넷이 다양한 영역의 사업자가 동시에 경쟁하고 있는 영역이라는 점에 착안해, 리뷰 분석의 차원을 사업자의 특성에 따른 성과 차이를 분석한다.
  • 따라서 기업은 자사의 서비스가 어떠한 장점이 있으며, 보완해야 할 점은 어떤 것인지, 또 본연의 기업 분야에서 가졌던 경쟁우위를 사물인터넷 서비스에서도 제대로 발휘하고 있는지 등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현재 사업자들이 제공하고 있는 사물인터넷 서비스들에 대한 이용자의 평가를 활용하여 만족도를 다양한 차원에서 분석하고 서비스의 개선점을 도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또한, 사물인터넷 생태계에 참여하는 사업자들의 특성을 다양한 차원으로 분류해, 생태계 참여자의 특성에 따른 분석과 만족도를 비교 분석할 수 있는 틀을 제시한다.
  • 본 연구는 현재 제공되고 있는 사물인터넷 서비스들에 대한 이용자의 평가를 분석하여 각 사업자들의 경쟁력을 평가하고, 시사점을 제공하기 위해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등록된 41건의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34,310건의 리뷰에 대한 단어 중요도 분석과 감성분석을 실시하였다.
  • 이용자가 온라인에 작성하는 리뷰는 서비스와 제품에 대한 이용자의 다양한 평가를 담고 있으며, 이를 분석하여 이용자 트렌드와 서비스의 개선방안을 파악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각 사업자가 제공하고 있는 사물인터넷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 만족도를 리뷰의 평점이 아닌 본문이 담고 있는 감성에 대한 확률적인 평가를 바탕으로 사업자의 경쟁력을 분석하고자 한다.
  • 이러한 연구도 나름의 장점과 기여하는 바가 존재하지만, 이용자가 사전에 설계된 설문 문항 안에서만 응답할 수 있으므로 연구자가 파악할 수 있는 범위가 제한적이며, 그 결과 또한 설문이 수행된 특정 시점에서의 현상만을 분석할 수 있다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사물인터넷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이용자의 온라인 리뷰를 활용하여 분석을 수행한다. 온라인 리뷰는 사전에 설계된 설문이 아닌 실제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의 평가가 평문으로 담겨 있어, 이를 통해 사용자의 니즈를 보다 사실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Hwang et al.
  • 본 연구는 감성분석을 통해 사물인터넷 세부서비스, 그리고 사업자의 특성에 따른 이용자 리뷰의 차이를 분석함으로써, 개별 사업자들이 자신들의 상황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를 토대로 개선점을 도출해 나가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특히, 본 연구는 개별 사업자의 서비스 전략뿐 아니라 생태계 전반의 경쟁력을 파악할 수 있는 다양한 측면을 분석의 틀로 제시함으로써, 국내 사물인터넷 관련 사업자들의 경쟁력을 평가할 수 있는 기본 자료를 제공해 준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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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물인터넷 서비스 만족도가 높지 않은 가장 큰 원인인, 이용자의 요구들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 사례는? 사물인터넷 서비스 만족도가 높지 않은 가장 큰 원인은 사업자들이 이용자의 요구들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기 때문일 것이다. 국내 이용자들에게 사물인터넷의 대표적인 제품으로 인식되고 있는 인공지능 스피커의 경우, 2017년 조사에서 이용자 불편사항은 “음성인식 미흡 (56.7%)”과 “연결형 대화 곤란 (45.7%)” 등의 순으로 조사된 바 있다 (Korea Consumer Agency, 2017). 그런데, 이러한 불만족은 2018년 조사에서도 개선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조사 결과 “음성 명령이 잘되지 않는다 (50%)”, “자연스런 대화가 곤란하다 (41%)”는 응답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Consumer Insight, 2018).
Kranenburg et al., 2011에 따르면, 사물인터넷이란? 사물인터넷 (Internet of Things: IoT)은 통신 기능이 내장된 스마트 센서와 다수의 디지털 기기가 수집한 정보를 분석해, 기계가 시스템을 직접 제어하거나, 이용자가 제어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을 의미한다 (Kranenburg et al., 2011).
Microsoft, 2019에 따르면 사물인터넷 서비스가 활성화되지 않는 이유로 이용자들은 어떤 문제를 꼽았는가? 그러나 사물인터넷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은 사물인터넷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들의 만족도는 낮다. 이용자들은 사물인터넷 서비스가 활성화되지 않는 이유로 기술 부족, 보안 문제와 솔루션의 복잡성과 같은 문제들을 꼽았고, 이러한 것이 선결되어야 한다고 꼽았다 (Microsoft, 2019). 또 다른 조사에서도, 이용자들은 “불필요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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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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