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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25 no.5, 2020년, pp.91 - 102
류민호 (동아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조호수 (서울대학교 기술경영경제정책전공)
The Internet of Things (IoT) is characterized as the market where various companies compete for the same consumers. Thus, there are differences in functions and performance provided by the main business area and other characteristics of the service providers. This paper investigates whether satisfa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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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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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물인터넷 서비스 만족도가 높지 않은 가장 큰 원인인, 이용자의 요구들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 사례는? | 사물인터넷 서비스 만족도가 높지 않은 가장 큰 원인은 사업자들이 이용자의 요구들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기 때문일 것이다. 국내 이용자들에게 사물인터넷의 대표적인 제품으로 인식되고 있는 인공지능 스피커의 경우, 2017년 조사에서 이용자 불편사항은 “음성인식 미흡 (56.7%)”과 “연결형 대화 곤란 (45.7%)” 등의 순으로 조사된 바 있다 (Korea Consumer Agency, 2017). 그런데, 이러한 불만족은 2018년 조사에서도 개선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조사 결과 “음성 명령이 잘되지 않는다 (50%)”, “자연스런 대화가 곤란하다 (41%)”는 응답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Consumer Insight, 2018). | |
Kranenburg et al., 2011에 따르면, 사물인터넷이란? | 사물인터넷 (Internet of Things: IoT)은 통신 기능이 내장된 스마트 센서와 다수의 디지털 기기가 수집한 정보를 분석해, 기계가 시스템을 직접 제어하거나, 이용자가 제어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을 의미한다 (Kranenburg et al., 2011). | |
Microsoft, 2019에 따르면 사물인터넷 서비스가 활성화되지 않는 이유로 이용자들은 어떤 문제를 꼽았는가? | 그러나 사물인터넷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은 사물인터넷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들의 만족도는 낮다. 이용자들은 사물인터넷 서비스가 활성화되지 않는 이유로 기술 부족, 보안 문제와 솔루션의 복잡성과 같은 문제들을 꼽았고, 이러한 것이 선결되어야 한다고 꼽았다 (Microsoft, 2019). 또 다른 조사에서도, 이용자들은 “불필요 (4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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