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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지반환경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v.21 no.11, 2020년, pp.5 - 10
방대평 (Hyudai Engineering & Construction Safety Team) , 박종일 (Department of Safety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 기정훈 (Department of Safety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Although pile driver overturning accidents at construction site are not frequent, most leads to serious disasters. The main cause of accidents is uneven settlement of the ground. To prevent this, related guidelines such as KOSHA-C-101-2014, KOSH-A-GUIDE-71-2012, Occupational Safety and Health Stand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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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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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타기 전도 사고의 주원인은? | 건설 현장에서 항타기 전도 사고는 빈도는 낮으나 발생 시 심각한 피해를 야기한다. 항타기 전도 사고의 주원인은 침하에 의한 모멘트 발생임에도 불구하고 KOSHA-C-101-2014, KOSH-A-GUIDE-71-2012, 산업안전보건 기준, NCS 등의 규정에서 철판 사용에 대한 선언적 내용만 있을 뿐 구체적인 요구조건이 명시되어 있지 않다. 이에 항타기 자중, 지반조건에 따라 하부 철판의 제원이 바뀌어야 하지만 현장에서는 임의로 사용되고 있다. | |
항타기 전도와 관련된 대표적인 사례 중 남부순환로 사고는 왜 발생하였는가? | Fig. 1과 같이 하상 현장 구간 내 확장공사를 위해 작업 중인 항타기가 일부 연약지반의 침하와 이동 시 균형상실에 의한 전도모멘트 발생으로 전도되었다. 안전 대책으로 침하 발생 연약지반이 존재하는지 작업 전 점검과 예상 침하량 산정에 따른 소요 철판 두께 산정 및 반입이 이루어 졌어야 한다. | |
KOSHA-C-101-2014 따른 항타기의 정의는? | KOSHA-C-101-2014(항타기・항발기 사용 작업계획서 작성 지침)에서 “항타기”는 리더에 해머 등의 부속장치를 붙여서 PHC-Pile 이나 STEEL-Pile을 타격하여 소요의 관입 깊이를 근입시켜 상부구조물 시공에 따른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사용되는 건설기계이며, “항발기”는 주로 시공된 Pile을 인발하는데 사용하는 건설기계로 정의하고 있다. 항발기는 항타기와 반대 작업순서로 사용되는 건설기계로 본 연구에서는 항타기 및 항발기를 항타기로 통합 지칭하여 사용한다. |
Chung, C. H. (1991), An analysis on the distribution and the engineering characteristics of silty marine clay in Korea, Ph. D thesis, Dongguk University, pp. 89-108.
Hwang, S., Im, J., Kwon, J., Kang, Y. and Joo, I. (2010), A study on a compression index for settlement analysis of SCP treated ground using back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Vol. 11, No. 7, pp. 5-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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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Korea Occupational Safety and Health Agency (KOSHA), (2012), Guidelines for working on ready-made concrete files Pile driver Health and Safety, KOSHA-GUIDE-C-71-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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