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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 기술혁신과 기업의 경영성과 사이에서 전유성의 매개효과
Mediating effect of appropriation between non-technical innovation and business performance 원문보기

산업융합연구 = Journal of industrial convergence, v.18 no.5, 2020년, pp.14 - 22  

최진 (남서울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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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조직혁신과 마케팅혁신 같은 비 기술혁신 활동 이외에 전유성은 어떠한 메커니즘을 가지고 기업의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 실증분석을 통해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에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에서 실시한 '2018년 한국기업혁신조사: 제조업부분'으로부터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 데이터로 활용하였고 회귀분석을 통해 가설을 검증한 결과 비 기술혁신은 경영성과를 향상시키고, 전유성은 비 기술혁신에 영향을 받으며, 경영성과 사이에 매개 요인으로 작용함을 실증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이러한 것을 통해 최근 연구되고 있는 비 기술혁신에 대하여 비 기술혁신과 함께 전유성을 고려하는 것이 의미 있는 연구가 될 수 있음을 도출하였고, 실무적 시사점으로는 전유성의 확보가 기업의 경영성과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기에 기업에서는 전유성 확보를 위한 전략적 통찰이 필요하다. 한계점으로는 비 기술혁신과 전유성의 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을 검증하는 연구로 제한하였으며, 추후 연구에는 보다 다양한 검증 방법을 통해 기업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연구로 발전해 나가는 것도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in addition to non-technical innovation activities such as organizational innovation and marketing innov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verify through empirical analysis what mechanism appropriation affects the business performance of a company. Data were collected from the 20...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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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한국의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하여 비 기술혁신과 전유성이 기업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실증적 연구를 하고자 하고,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 ‘2018년 한국기업혁신조사: 제조업 부분’ 자료를 활용하여 회귀분석을 통해 가설을 검증한다. 또한 조직혁신과 마케팅혁신 같은 비 기술혁신 활동 이외에 전유성은 어떠한 메커니즘을 가지고 기업의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선행연구를 통해 가설을 도출하고, 비 기술혁신을 통해 기업의 경영성과를 향상시키고, 전유성은 비 기술혁신에 영향을 받으며, 경영성과 사이에 매개 요인으로 작용함을 실증분석을 통해 검증하고 기업 차원의 시사점 및 결론을 도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한국의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하여 비 기술혁신과 전유성이 기업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실증적 연구를 하고자 하고,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 ‘2018년 한국기업혁신조사: 제조업 부분’ 자료를 활용하여 회귀분석을 통해 가설을 검증한다.
  • 본 연구에서는 비 기술혁신과 기업의 경영성과 사이에서 전유성의 매개효과를 연구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과 연구모형을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 기업의 비 기술혁신 활동(조직혁신과 마케팅혁신)은 기업의 경영성과를 향상시킬 것이다.
  • 가설 2: 기업의 비 기술혁신 활동은 전유성을 향상시킬 것이다.
  • 가설 3: 전유성은 기업의 비 기술혁신 활동과 기업의 경영성과의 관계에서 매개효과를 나타낼 것이다.
  • 본 연구는 비 기술혁신 활동이 기업의 경영성과와 직접적으로 연계되는 기존의 연구모형과는 다르게 전유성의 매개효과를 통하여 기업의 경영성과가 향상된다는 연구가설을 검증하였다. 이를 위하여 기업의 조직혁신, 마케팅혁신을 비 기술혁신으로, 지식재산권을 활용한 공식적 방법을 전유성으로 정의하여 2018년 한국기업혁신조사 제조업 데이터를 바탕으로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비 기술혁신 활동이 전유성과 연계되며, 직접적으로 기업의 경영성과와 연계되는 동시에 간접적으로 전유성을 통해 기업의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하였다. 앞서 제시한 가설 검증을 위해 비 기술혁신이 기업의 경영성과로 직접 연결되는 기본 관계, 그리고 비 기술혁신과 기업의 경영성과 사이에서 전유성을 매개로 하는 것을 구분하고 직접 관계와 매개 관계를 비교 분석하여 살펴보았다(Fig.
  • 따라서 혁신활동을 하는 기업은 경영성과 향상을 위해서 기술혁신 활동뿐만 아니라 비 기술혁신 활동을 통해 더 높은 경영성과를 창출해야 하고 이러한 경영성과에 대한 수익을 보장할 수 있는 전유성을 확보해야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비 기술혁신은 기업의 전유성 확보를 더욱 촉진하고, 결과적으로 기업의 경영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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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 기술혁신 중 조직혁신이란? 혁신은 기존에 없던 신제품을 출시하는 제품혁신과 획기적인 공정개선 등의 공정혁신 뿐만 아니라 새로운 마케팅 시스템 도입 등으로 인한 마케팅혁신, 조직 시스템의 정립으로 인한 조직혁신 등으로 혁신의 개념이 확장되고 있다[6]. 비 기술혁신 중 조직혁신은 시스템 내에서 타인과의 소통 및 상호작용에 의한 새로운 아이디어의 개발과 실행으로 정의하고 있다[12]. 기업 내에서의 조직혁신이란 기업의 구성원들이 신규 아이템을 창출하거나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품화, 서비스 화하여 시장에 출시가 가능하게 만드는 행위라 할 수 있다.
기업 내에서의 조직혁신을 위해 무엇이 필요한가? 기업 내에서의 조직혁신이란 기업의 구성원들이 신규 아이템을 창출하거나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품화, 서비스 화하여 시장에 출시가 가능하게 만드는 행위라 할 수 있다. 조직의 혁신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정례화 되어 있는 프로세스와 방법 등을 변화시켜 좀 더 개선된 조직 시스템의 창출이 가능하다[13]. 이러한 조직 시스템의 개선을 통해 조직혁신은 기술혁신의 전제조건이라고 이해하고자 하였다[15].
제품혁신이란? 제품혁신이란 신제품을 시장에 출시할 수 있는 역량 및 기존의 제품에 신규 기능 등을 추가하여 개선하는 것을 말하고, 소비자 또는 시장에서 경쟁하기 위한 신기술 또는 기술들을 말한다. 그리고 공정혁신이란 신기술의 개발을 통해 생산성 향상과 원가 절감을 통한 혁신과 투입과 산출 과정을 중개로 하는 기술의 혁신이라고 정의한다[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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