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지역아동센터 이용청소년의 차별 경험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부모-자녀 의사소통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The Influence of Discrimination Experience of Adolescents Using Local Children's Centers on Adaptation to School Life: Focused on the Moderating Effect of Parent-Child Communication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고 있는 청소년의 차별 경험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과 그 과정에 있어서 부모-자녀 의사소통의 조절효과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한다. 지역아동센터중앙지원단에서 자료를 수집한 아동패널조사 1기 6차년도(2016) 자료를 활용하였다. 이 패널 자료는 조사 시점에 중학교 3학년에 재학중이며 현재 부모와 동거하고 있는 청소년으로 총 392명을 대상으로 표본을 선정하였다. 본 연구는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과 연관된 변수들의 상관분석, 조절효과를 설명하기 위해 빈도분석, 기술통계량 분석, 상관분석 및 조절효과등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조절변수인 부모-자녀 의사소통이 차별 경험과 학생생활적응간의 관계에서 완충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위해 의사소통의 방법과 부모-자녀가 함께하는 캠프 등의 실천적 프로그램 개발을 모색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획득된 결과는 지역아동센터의 학교생활적응에 대한 이론적 논의를 넓히고 사회적 개입의 효과를 확대시킬 수 있는 적절한 정책적 방한을 마련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고 있는 청소년의 차별 경험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과 그 과정에 있어서 부모-자녀 의사소통의 조절효과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한다. 지역아동센터중앙지원단에서 자료를 수집한 아동패널조사 1기 6차년도(2016) 자료를 활용하였다. 이 패널 자료는 조사 시점에 중학교 3학년에 재학중이며 현재 부모와 동거하고 있는 청소년으로 총 392명을 대상으로 표본을 선정하였다. 본 연구는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과 연관된 변수들의 상관분석, 조절효과를 설명하기 위해 빈도분석, 기술통계량 분석, 상관분석 및 조절효과등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조절변수인 부모-자녀 의사소통이 차별 경험과 학생생활적응간의 관계에서 완충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위해 의사소통의 방법과 부모-자녀가 함께하는 캠프 등의 실천적 프로그램 개발을 모색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획득된 결과는 지역아동센터의 학교생활적응에 대한 이론적 논의를 넓히고 사회적 개입의 효과를 확대시킬 수 있는 적절한 정책적 방한을 마련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ffect of discrimination experiences of adolescents currently using regional children's centers on school life adaptation and the moderating effect of parent-child communication in the process. Data from the first sixth year (2016) of the Children's Panel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ffect of discrimination experiences of adolescents currently using regional children's centers on school life adaptation and the moderating effect of parent-child communication in the process. Data from the first sixth year (2016) of the Children's Panel Survey, which was collected by the Central Children's Center, were used. At the time of the survey, the sample was selected from a total of 392 adolescents who were enrolled in the third year of middle school and currently living with their parents. This study analyzed the correlation analysis of variables related to school life adaptation of adolescents using local children's centers, frequency analysis, descriptive statistics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and control effects to explain the moderating effect. As a result of the analysis, it was found that parent-child communication, a modulating variable, has a buffering effec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discrimination experiences and student life adaptation. To this end, it sought to develop practical programs such as communication methods and parent-child camps. The results obtained through this study can be used as basic data to broaden the theoretical discussions on adaptation to school life of local children's centers and to prepare appropriate policy visits to expand the effects of social interven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ffect of discrimination experiences of adolescents currently using regional children's centers on school life adaptation and the moderating effect of parent-child communication in the process. Data from the first sixth year (2016) of the Children's Panel Survey, which was collected by the Central Children's Center, were used. At the time of the survey, the sample was selected from a total of 392 adolescents who were enrolled in the third year of middle school and currently living with their parents. This study analyzed the correlation analysis of variables related to school life adaptation of adolescents using local children's centers, frequency analysis, descriptive statistics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and control effects to explain the moderating effect. As a result of the analysis, it was found that parent-child communication, a modulating variable, has a buffering effec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discrimination experiences and student life adaptation. To this end, it sought to develop practical programs such as communication methods and parent-child camps. The results obtained through this study can be used as basic data to broaden the theoretical discussions on adaptation to school life of local children's centers and to prepare appropriate policy visits to expand the effects of social interventio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는 지역아동센터 이용 청소년의 차별 경험과 학교생활적응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그에 따른 차이를 검증함으로써, 부모-자녀의 의사소통이 어떻게 조절역할을 하는지 살펴보았다. 구체적인 검증결과를 요약하고 그에 따른 담론을 제안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의 목적은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청소년의 차별 경험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 독립변수인 차별 경험과 종속변수인 학교생활적응의 관계에서 부모-자녀의사소통의 조절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모형은 Fig.
그러나 역기능적인 의사소통은 부모-자녀 간 갈등을 심화 시켜 타인에 대해 방어적이고 권위적인 자세로 대인관계를 형성하게 된다. 부모와의 의사소통 방식에 따라 자녀의 자기수용과 학교생활적응도 다르게 발달할 수 있으므로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이 학교생활적응에 있어 조절의 효과가 있는지를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특히 본 연구의 대상인 중학생은 18,156명이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고 있다. 지역아동센터의 학생 중 연구 대상인 중학생 중에서 차별 경험이 있는 학생이 어떻게 학교생활에 적응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둘째, 지역아동센터 이용 청소년의 차별 경험이 학교생활적응에 있어 부모-자녀 의사소통의 조절효과가 있을 것이다.
첫째, 지역아동센터 이용 청소년의 차별 경험이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넷째, 지역아동센터 이용 청소년의 차별 경험과 학교생활적응 간의 관계에서 부모-자녀 의사소통의 조절효과를 분석하였다.
다섯째, 본 연구는 SPSS 상에서 데이터 이상치를 점검하고 회귀대체 방식에 의한 결측값을 처리하여 이후 분석을 실행하였다.
둘째, 2단계에서는 1단계에 차별 경험과 부모-자녀 의사소통변수를 동시에 투입하여 학교생활적응과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차별 경험 변수는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력의 값이 1단계 보다 미미하게 높아지는 것을 볼 수 있다(β=-0.
’ 4점으로 이루어졌다. 본 척도는 모두 역 변환하여 이후 분석에 적용하였다. 학교생활적응 문항은 점수가 높을수록 학교에서 적응력이 높다는 것을 의미하고, 측정에 사용된 내적일관성인 Chronbach’s ⍺계수는 0.
셋째, 지역아동센터 이용 청소년의 차별 경험, 부모 자녀 의사소통, 학교생활적응 간의 인과관계를 분석하였다.
적응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의 차이를 확인하였으며, 각 변수별 영향력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살펴보았다.
조절변인인 부모-자녀 의사소통 척도는 아동·청소년종합실태조사의 문항을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종속변인인 학교생활적응 변수는 지역아동센터중앙지단에서 제작한 학교생활적응 척도를 활용하여 구성된 것을 사용하였다.
지역아동센터 이용 청소년의 차별 경험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부모-자녀 의사소통의 조절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으로 검증한 결과를 제시하였다. 변수 간에 다중공선성이 발생할 수 있어 차별 경험과 부모-자녀 의사소통의 변수는 평균중심화 원리를 적용하여 분석한 결과는 Table 5와 같다.
차별 경험 문항은 점수가 높을수록 학교에서 집단 따돌림과 학교 폭력에 많이 노출되어있는 것을 뜻한다. 차별 경험 척도는 범주형 척도이므로 더미처리하여 분석을 진행하였다.
대상 데이터
조사 당시 초등학교 4학년을 대상으로 조사하였지만, 그동안 성장하여 6차년도에는 중학교 3학년이 되었다. 본 연구에 부합하는 392명을 표본으로 선정하여 분석을 진행하였으며, 표본으로 선정된 연구대상자는 부모, 부 또는 모와 함께 거주하는 청소년이다.
지역아동센터중앙지원단에서 자료를 수집한 아동 패널 조사 1기 6차년도 자료를 사용할 것이다. 이 패널 자료의 조사기간은 2011년부터 2016년(6개년)까지이며, 조사영역은 차별 경험, 학교생활적응 등이 포함되었다. 조사 당시 초등학교 4학년을 대상으로 조사하였지만, 그동안 성장하여 6차년도에는 중학교 3학년이 되었다.
지역아동센터중앙지원단에서 자료를 수집한 아동 패널 조사 1기 6차년도 자료를 사용할 것이다. 이 패널 자료의 조사기간은 2011년부터 2016년(6개년)까지이며, 조사영역은 차별 경험, 학교생활적응 등이 포함되었다.
5% 순으로 조사되었으며,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고 있는 아동·청소년은 106,668명에 달하고 있다. 특히 본 연구의 대상인 중학생은 18,156명이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고 있다. 지역아동센터의 학생 중 연구 대상인 중학생 중에서 차별 경험이 있는 학생이 어떻게 학교생활에 적응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데이터처리
둘째,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청소년의 학교생활 적응과 차별 경험, 부모-자녀 의사소통 등의 연관성을 살펴보기 위해 상관분석을 실행하였다.
본 연구는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과 연관된 변수들의 특성과 상관분석, 조절효과를 설명하기 위해 SPSS WIN21.1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다음과 같은 통계 분석을 실시했다.
첫째,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변수 간의 특성을 파악하고자 빈도분석, 기술통계량 분석을 실행하였다.
이론/모형
한국아동·청소년인권실태연구Ⅳ 문항을 지역아동센터중앙지원단의 패널에서 재구성 한 것을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독립변수인 차별 경험 변수는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β=-0.115, t=-2.482, p<0.05).
둘째, 지역아동센터 이용 청소년의 부모-자녀의 의사소통은 학교생활적응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역아동센터 이용 청소년이 부모에게 자신의 고민과 학교생활 등에 관한 대화를 함으로서 학교생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되는 것으로 보여 진다.
또한 종속변수인 학교생활적응에 대한 차별 경험과 부모-자녀 의사소통 변수의 설명력은 13.5%로 나타났으며, 설명력의 변화량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p<.001).
05)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변수들 간의 상관계수가 모두 0.5이하로 다중공선성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부모-자녀 의사소통 변수는 학교생활적응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β=0.331, t=7.153 p<0.001).
셋째, 3단계에서는 2단계에 차별 경험과 부모-자녀 의사소통의 상호작용을 투입하여 살펴보면, 차별 경험과 부모-자녀 의사소통의 상호작용은 학교생활적응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β=-0.174, t=-3.628, p<0.01).
셋째, 지역아동센터 이용 청소년의 차별 경험과 학교생활적응 간의 관계에서 부모-자녀 의사소통의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차별 경험에 노출된 청소년 자녀가 가정에서 부모와 학교생활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여가활동을 하며, 정치나 사회적 문제에 대한 대화와 영화 나 TV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면 학교생활에 더욱 잘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지는 것으로 볼 수 있다.
001).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지역아동센터 이용 청소년의 차별 경험과 학교생활적응의 관계에서 부모-자녀 의사소통의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즉 차별 경험에 노출된 청소년 자녀가 가정에서 부모와 학교생활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여가활동을 하며, 정치나 사회적 문제에 대한 대화와 영화 나 TV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면 학교생활에 더욱 잘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지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처럼 부모-자녀 의사소통은 차별 경험과 학교생활적응 사이에서 완충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아동센터 이용 청소년이 학교생활을 잘 할 수 있도록 가정에서 부모와 대화의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사회적 여건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자녀의 학교생활적응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 중에는 어머니의 온정적이고 수용적인 양육행동과 자녀의 개방적 의사소통, 그리고 인터넷 사용정도가 통계적으로 의미 있게 나타났으며, 어머니의 온정적이고 수용적인 양육행동을 보이고 자녀와 개방적인 의사소통을 할수록 자녀가 학교생활에 더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성적 만족도는 학교생활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β=0.229, p<.001).
차별 경험 변수는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β=-0.110, t=0.110, p<.05).
차별 경험과 학교생활적응은(r=-0.124, p<0.05) 부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부모-자녀 의사소통과 학교생활적응은(r=0.345, p0.05)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지역아동센터 이용 청소년이 차별을 경험 할수록 학교생활적응력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차별 경험에 노출된 다문화가정 청소년이 학교 생활적응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난다고 한 선행연구 결과와 유사한 맥락을 볼 수 있다[20].
후속연구
둘째,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다양한 변수를 활용하지 못하고 일부 변수로 한정했기 때문에 이후 연구에서는 다양한 변수를 적용할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길 바란다.
학교와 지역사회에서 서로 다름에 대한 이해와 서로 다른 문화의 수용을 위해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함으로서 서로를 인정하고 이해하게 한다[21]. 서로를 인정함을 통해 차별을 감소시키고 피해를 예방하며 학교생활적응을 높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청소년은 가족의 다양함에 대한 교육과 자신의 신체적인 조건에 대해 자신감을 얻을 수 있도록 지원해 줄 수 있는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2차 자료이고 조사 당시와 분석 시기가 해를 지났기 때문에 사회의 변화를 적절하게 적용할 수 없다는 제한점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역아동센터 이용 청소년의 차별 경험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과 부모-자녀 의사소통의 조절효과를 살펴보았다는데 있어 의의가 있다고 본다
첫째, 연구대상이 전체 지역아동센터 이용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지 못하고 패널 대상자로 고정했다는 점에서 일반화하는데 어려움이 뒤따른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 시기에는 어떤 발판을 만들어야 하는가?
청소년 시기는 개인과 가족, 그리고 속해있는 여러 집단, 지역사회이며 더 나아가서는 그 나라의 근본 주체로서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올바른 인격을 형성하고 가치관이 정립되어 자신의 능력과 감정을 개발하여 자아정체감을 형성하는 것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 이 시기에 본인들이 추구하는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문화적 욕구를 충족 할 수 있는 발판을 만들어야 한다[1]. 그러나 현실은 그렇지 못하고 많은 문제들을 가지고 있다.
지역아동센는 무엇을 제공하는가?
지역아동센터란 방과 후 돌봄이 필요한 지역사회 아동의 건전육성과 보호`교육, 건전한 놀이, 오락 제공, 보호자와 지역사회의 연계 등 종합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한다. 2016년 기준 전국에 4,107개의 지역아동센터가 운영되고 있다.
학교생활적응이란 무엇인가?
학교생활적응이란 학교수업, 학교생활, 학교의 환경, 학교 내에서 또래친구와의 관계, 교사와의 관계 등에서 발생되는 관계형성요인에 대처하는 일련의 노력을 말한다[5]. 학교적응은 학교환경 또래집단 교사와 같은 의미 있는 타인과 상호작용을 함으로써 인간관계를 원만히 수행하고 수업과 규범에도 적극적인 태도를 보이는 것으로, 독립된 한 개인이 역동적인 역할을 하는데 있어 부 적응적 특성은 개인의 기능과 환경적 특성과의 상호작용의 실패로 나타난다[6].
참고문헌 (24)
J. I. Jeon & S. H. Cheon. (2008). The Effects of Adolescent's Leisure Activities and Peer Attachment on Adaptation in School Life. journal of social welfare development, 14(2), 163-187.
E. S. Moon. (2002). structural analysis of the social and psychological variables related to adolescents' school adjustment behaviors. Doctoral dissertation.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Chungnam.
S. K. Kim, & J. W. Choi, J. M. Kang & A. R. Sun. (2016). A Study on the Actual onditions of Juvenile Discrimination and Improvement Measures.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K. H. Jeong. (2016). Impact of The Experience of being Discriminated on Their Experience of Discrimination-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 of the education for human righ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hild welfare, 55, 31-55.
M. S. Hong & S. Y. Lee. (2017). The Effect of Adolescents' Relationship with the Peers and the Teachers on School Life Adaptation by the Mediation of Self-Esteem. Journal of Social Welfare Management, 4(1), 183-211.
H. S. Shin & M. R. Im. (2005). The Mediating Effect of Horizontal Interpersonal Relationship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al Attachment and School Adaptation of Adolesc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2(1), 103-126.
M. E. Wooley & A. G. Kaylo. (2006). Perspective Family Factors in the Context of Neighborhood. Promoting Positive School Outcomes. Family Relation, 55, 94-104.
S. G. Kim. (2007). Development of multi-system assessment tool for school social work practices : with a basis on ecological perspective. Doctoral dissertation. Soongsil University, Seoul.
M. R. Lee. (2001). Study on the Social Support System to Influence on the High School Students' Adaptation to School Life. Master's thesis. Daegu University, Daegu.
K. H. Lee. (2011). Elementary School Children's Perception of the Relations between Father, Mother-Child Communication, Siblings Intimacy Degree and School Adaptation. Master's Thesis. Changwon University, Changwon.
H. O. Bae & S. H. Kim. (2004). Discrimination Status and Related Factors for Women with Disabilities. Korea Academy of Disability and Welfare, 1, 61-83.
J. R. Cross & K. L. Fletcher. (2011). Associations of parental and peer characteristics withadolescents' social dominance orientation.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40(6), 694-706.
S. B. Lee. (2016). The Influence of Middle School Students' Experiences of Human Rights Violation on the Behaviors of Discrimination: A Consciousness of Human Rights Focusing on the dog effect. Master's Thesis. Ewha Women University, Seoul
Y. A. Chang & J. E. Park. (2011). The Influence of Parent-Child Relationship Characteristics and Internet Use on Children's Adaptation to School Life. Incheon National University, Early childhood education 20(4), 319-331.
J. Y. Lee & K. A. Lee. (2004). Individual and Familial Factors In Relation to School Adjustmen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16(2), 261-276
H. M. Nam & S. W. Ok. (2001). The Effects of Psychological Family Environment, Self - control and Friends Characteristics of Middle School Students on Their Problem Behaviors.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39(7), 37-58.
J. H. Kim. (1996).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home environment and school adaptation of middle school students in Seoul. Master's Thesis. Sookmyung University, Seoul.
J. S. Kim. (1995). Study of Communication Between the Mother and High School Students and the Effects on Self Esteem. Master's Thesis. Ewha Women University, Seoul.
J. H. Gross, E. W. Crandall, M. M. Knoll. (1980). Management for modern Family, 5th ed., Englewood Cliffs. N J Prentice Hall, Inc.
H. S. Choi. (2017).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relationship with parents, self-esteem, and school life adjustment - Focusing on children of multicultural families,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7(2), 195-217.
B. E. Seo. (2015). Mutual relationship between community consciousness and multicultural acceptance of Korean youth. Youth Facilities and Environment, 13(2), 111-120.
J. H. Park. (2010). The influence of the relationship between adolescents and parents on school life. Master's Thesis. Hannam University, Daejeon.
H. S. Han. (2012).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child communication and school life adaptation of children from multicultural families: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self-elasticity and the auxiliary effect of social support. Master's Thesis. Ewha Women University, Seoul.
M. H. Park & J. W. Moon. (2016). Relationship between Parenting Attitude and Adolescents' School Life Adaptatio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Educare Welfare, 20(2), 131-152.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