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역아동센터 이용청소년의 차별 경험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부모-자녀 의사소통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The Influence of Discrimination Experience of Adolescents Using Local Children's Centers on Adaptation to School Life: Focused on the Moderating Effect of Parent-Child Communication 원문보기

산업융합연구 = Journal of industrial convergence, v.18 no.5, 2020년, pp.77 - 87  

김선희 (서정대학교 사회복지행정학과) ,  박명선 (중앙사이버평생교육원 사회복지학과) ,  고백합 (한세대학교 사회복지행정학과) ,  손은정 (한세대학교 사회복지행정학과) ,  우안순 (한세대학교 사회복지행정학과) ,  이재봉 (한세대학교 사회복지행정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고 있는 청소년의 차별 경험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과 그 과정에 있어서 부모-자녀 의사소통의 조절효과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한다. 지역아동센터중앙지원단에서 자료를 수집한 아동패널조사 1기 6차년도(2016) 자료를 활용하였다. 이 패널 자료는 조사 시점에 중학교 3학년에 재학중이며 현재 부모와 동거하고 있는 청소년으로 총 392명을 대상으로 표본을 선정하였다. 본 연구는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과 연관된 변수들의 상관분석, 조절효과를 설명하기 위해 빈도분석, 기술통계량 분석, 상관분석 및 조절효과등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조절변수인 부모-자녀 의사소통이 차별 경험과 학생생활적응간의 관계에서 완충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위해 의사소통의 방법과 부모-자녀가 함께하는 캠프 등의 실천적 프로그램 개발을 모색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획득된 결과는 지역아동센터의 학교생활적응에 대한 이론적 논의를 넓히고 사회적 개입의 효과를 확대시킬 수 있는 적절한 정책적 방한을 마련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ffect of discrimination experiences of adolescents currently using regional children's centers on school life adaptation and the moderating effect of parent-child communication in the process. Data from the first sixth year (2016) of the Children's Panel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지역아동센터 이용 청소년의 차별 경험과 학교생활적응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그에 따른 차이를 검증함으로써, 부모-자녀의 의사소통이 어떻게 조절역할을 하는지 살펴보았다. 구체적인 검증결과를 요약하고 그에 따른 담론을 제안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청소년의 차별 경험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 독립변수인 차별 경험과 종속변수인 학교생활적응의 관계에서 부모-자녀의사소통의 조절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모형은 Fig.
  • 그러나 역기능적인 의사소통은 부모-자녀 간 갈등을 심화 시켜 타인에 대해 방어적이고 권위적인 자세로 대인관계를 형성하게 된다. 부모와의 의사소통 방식에 따라 자녀의 자기수용과 학교생활적응도 다르게 발달할 수 있으므로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이 학교생활적응에 있어 조절의 효과가 있는지를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 특히 본 연구의 대상인 중학생은 18,156명이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고 있다. 지역아동센터의 학생 중 연구 대상인 중학생 중에서 차별 경험이 있는 학생이 어떻게 학교생활에 적응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둘째, 지역아동센터 이용 청소년의 차별 경험이 학교생활적응에 있어 부모-자녀 의사소통의 조절효과가 있을 것이다.
  • 첫째, 지역아동센터 이용 청소년의 차별 경험이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 시기에는 어떤 발판을 만들어야 하는가? 청소년 시기는 개인과 가족, 그리고 속해있는 여러 집단, 지역사회이며 더 나아가서는 그 나라의 근본 주체로서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올바른 인격을 형성하고 가치관이 정립되어 자신의 능력과 감정을 개발하여 자아정체감을 형성하는 것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 이 시기에 본인들이 추구하는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문화적 욕구를 충족 할 수 있는 발판을 만들어야 한다[1]. 그러나 현실은 그렇지 못하고 많은 문제들을 가지고 있다.
지역아동센는 무엇을 제공하는가? 지역아동센터란 방과 후 돌봄이 필요한 지역사회 아동의 건전육성과 보호`교육, 건전한 놀이, 오락 제공, 보호자와 지역사회의 연계 등 종합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한다. 2016년 기준 전국에 4,107개의 지역아동센터가 운영되고 있다.
학교생활적응이란 무엇인가? 학교생활적응이란 학교수업, 학교생활, 학교의 환경, 학교 내에서 또래친구와의 관계, 교사와의 관계 등에서 발생되는 관계형성요인에 대처하는 일련의 노력을 말한다[5]. 학교적응은 학교환경 또래집단 교사와 같은 의미 있는 타인과 상호작용을 함으로써 인간관계를 원만히 수행하고 수업과 규범에도 적극적인 태도를 보이는 것으로, 독립된 한 개인이 역동적인 역할을 하는데 있어 부 적응적 특성은 개인의 기능과 환경적 특성과의 상호작용의 실패로 나타난다[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J. I. Jeon & S. H. Cheon. (2008). The Effects of Adolescent's Leisure Activities and Peer Attachment on Adaptation in School Life. journal of social welfare development, 14(2), 163-187. 

  2. E. S. Moon. (2002). structural analysis of the social and psychological variables related to adolescents' school adjustment behaviors. Doctoral dissertation.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Chungnam. 

  3. S. K. Kim, & J. W. Choi, J. M. Kang & A. R. Sun. (2016). A Study on the Actual onditions of Juvenile Discrimination and Improvement Measures.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4. K. H. Jeong. (2016). Impact of The Experience of being Discriminated on Their Experience of Discrimination-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 of the education for human righ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hild welfare, 55, 31-55. 

  5. M. S. Hong & S. Y. Lee. (2017). The Effect of Adolescents' Relationship with the Peers and the Teachers on School Life Adaptation by the Mediation of Self-Esteem. Journal of Social Welfare Management, 4(1), 183-211. 

  6. H. S. Shin & M. R. Im. (2005). The Mediating Effect of Horizontal Interpersonal Relationship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al Attachment and School Adaptation of Adolesc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2(1), 103-126. 

  7. M. E. Wooley & A. G. Kaylo. (2006). Perspective Family Factors in the Context of Neighborhood. Promoting Positive School Outcomes. Family Relation, 55, 94-104. 

  8. S. G. Kim. (2007). Development of multi-system assessment tool for school social work practices : with a basis on ecological perspective. Doctoral dissertation. Soongsil University, Seoul. 

  9. M. R. Lee. (2001). Study on the Social Support System to Influence on the High School Students' Adaptation to School Life. Master's thesis. Daegu University, Daegu. 

  10. K. H. Lee. (2011). Elementary School Children's Perception of the Relations between Father, Mother-Child Communication, Siblings Intimacy Degree and School Adaptation. Master's Thesis. Changwon University, Changwon. 

  11. H. O. Bae & S. H. Kim. (2004). Discrimination Status and Related Factors for Women with Disabilities. Korea Academy of Disability and Welfare, 1, 61-83. 

  12. J. R. Cross & K. L. Fletcher. (2011). Associations of parental and peer characteristics withadolescents' social dominance orientation.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40(6), 694-706. 

  13. S. B. Lee. (2016). The Influence of Middle School Students' Experiences of Human Rights Violation on the Behaviors of Discrimination: A Consciousness of Human Rights Focusing on the dog effect. Master's Thesis. Ewha Women University, Seoul 

  14. Y. A. Chang & J. E. Park. (2011). The Influence of Parent-Child Relationship Characteristics and Internet Use on Children's Adaptation to School Life. Incheon National University, Early childhood education 20(4), 319-331. 

  15. J. Y. Lee & K. A. Lee. (2004). Individual and Familial Factors In Relation to School Adjustmen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16(2), 261-276 

  16. H. M. Nam & S. W. Ok. (2001). The Effects of Psychological Family Environment, Self - control and Friends Characteristics of Middle School Students on Their Problem Behaviors.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39(7), 37-58. 

  17. J. H. Kim. (1996).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home environment and school adaptation of middle school students in Seoul. Master's Thesis. Sookmyung University, Seoul. 

  18. J. S. Kim. (1995). Study of Communication Between the Mother and High School Students and the Effects on Self Esteem. Master's Thesis. Ewha Women University, Seoul. 

  19. J. H. Gross, E. W. Crandall, M. M. Knoll. (1980). Management for modern Family, 5th ed., Englewood Cliffs. N J Prentice Hall, Inc. 

  20. H. S. Choi. (2017).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relationship with parents, self-esteem, and school life adjustment - Focusing on children of multicultural families,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7(2), 195-217. 

  21. B. E. Seo. (2015). Mutual relationship between community consciousness and multicultural acceptance of Korean youth. Youth Facilities and Environment, 13(2), 111-120. 

  22. J. H. Park. (2010). The influence of the relationship between adolescents and parents on school life. Master's Thesis. Hannam University, Daejeon. 

  23. H. S. Han. (2012).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child communication and school life adaptation of children from multicultural families: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self-elasticity and the auxiliary effect of social support. Master's Thesis. Ewha Women University, Seoul. 

  24. M. H. Park & J. W. Moon. (2016). Relationship between Parenting Attitude and Adolescents' School Life Adaptatio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Educare Welfare, 20(2), 131-152.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