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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를 통한 소비자의 의복관리방식 트렌드 분석
Trend Analysis on Clothing Care System of Consumer from Big Data 원문보기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 한국의류산업학회지, v.22 no.5, 2020년, pp.639 - 649  

구영석 (부산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consumer opinions of clothing care and provides fundamental data to decision-making for oncoming development of clothing care system. Textom, a web-matrix program, was used to analyze big data collected from Naver and Daum with a keyword of "clothing care" from March 2019 to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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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하여 변화된 의복관리 방식에 대한 소비자 선호와 감성을 분석하여 향후 보다 향상된 의복 관리방식 및 도구 개발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기후변화 및 미세먼지 등의 환경오염으로 인한 의생활 변화로 의복 관리에 대한 새로운 방식이 대두되고 있으며,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한 새로운 방식의 의복관리 제품들이 소비자의 주목을 받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의복관리 제품들이 소비자 트렌드를 반영하여 향후 더욱 발전된 기능과 소비자 만족을 유도할 수 있는 제품개발에 도움이 되고자 새로운 의복관리 방식에 대한 소비자 관심과 감성을 빅데이터 분석을 통하여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포털/SNS 및 뉴스를 포함한 빅데이터 분석은 소비자들의 트렌드를 분석하여 니즈를 파악할 수 있는 도구로서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인 텍스톰을 사용하여 2019년 3월부터 2020년 2월까지의 의복관리에 연관된 데이터를 네이버와 다음을 통해 수집하였다.
  • 본 연구는 포털/SNS 및 뉴스를 포함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의복관리 방식에 대한 소비자 트렌드를 조사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포털/SNS 및 뉴스를 포함한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의복관리 방식에 대한 소비자의 트렌드를 텍스트와 감성언어 분석을 통해서 확인한 것에 의의가 있다. 분석 결과 소비자들은 의복관리의 새로운 방식에 대한 필요성을 인지하고 있으며 의복관리 도구로서 현재 사용되는 제품 및 브랜드에 대해서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Concor 분석은 단순히 특정 개념이 얼마나 등장 하였는가에 대한 빈도분석에 그치지 않고 다른 개념과의 상호관계 및 단어 간의 특정한 패턴을 파악하는 구조적 분석을 통해 개념들 간의 공동 의미 등을 파악할 수 있다(Park & Chung, 2013). 본 연구에서는 Concor 분석기법을 통하여 의복관리와 연관된 텍스트들 중에서 유사점을 가진 텍스트들이 형성되는 군집을 도출할 수 있고 군집들 간의 특성 및 상호연관관계를 파악할 수 있다.
  • 네트워크 분석은 내용 분석을 기반으로 개념들 간의 의미적 관계에서 새로운 특성을 파악하는 분석 기법이다. 이 기법의 목적은 텍스트의 내용을 바탕으로 흥미로운 변수의 가치를 결정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언어 네트워크 분석은 단어가 관련성 있는 문맥에서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한 적절한 전망을 추론하고 상호관계를 파악하는 목적을 지닌다(Van Atteveldt, 2008).
  • , 2018)과 의복관리기 디자인에 관한 연구(Kim, 2019) 등이 진행되었을 뿐이고 보다 향상된 의복 관리기 개발을 위해서 소비자 관심 및 선호 등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이러한 소비자 분석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현재 널리 사용되고 있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연구를 진행하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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