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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초음속 유동에서 챔버 압력에 따른 기저항력 변화 예측
Study of Base DRAG Prediction With Chamber Pressure at Super-Sonic Flow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8 no.11, 2020년, pp.849 - 859  

김덕민 (Inha University,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  남준엽 (Inha University,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  이형진 (Inha University,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  노경호 (LIG Nex1) ,  이대연 (LIG Nex1) ,  강동기 (LIG Nex1)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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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경험식과 상용 전산해석도구를 이용하여 비행 속도 및 챔버 압력에 따른 유도무기의 기저항력을 예측하였으며, 두 해석 결과는 대체적으로 일치함을 보였다. 노즐에 의한 분사 제트의 과대/과소 팽창에 따라 기저부의 유동 특성과 기저항력의 차이가 관찰되었다. 과대팽창 조건에서는 기저부 상단에 팽창파가 발생되면서 기저부의 압력이 감소하였으며, 외부 자유류의 마하수가 증가함에 따라 팽창파의 강도가 강해지면서 기저부 압력 더욱 감소하였다. 과소 팽창 조건에서는 노즐 후류의 영향으로 기저부 주위에 충격파가 발생하고 이로 인해 기저부 압력이 증가하였으며, 챔버의 압력이 증가할수록 그 영향이 크게 나타났다. 동일 챔버 압력 조건에서는 자유류 마하수가 증가함에 따라 기저부에서 생성되는 충격파가 하류로 이동하면서 기저 압력이 감소하는 특성이 관찰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emi-empirical equation and commercial computational tool were used to predict the base drag of a guided missile with free-stream Mach numbers and chamber pressures, and the results were generally agree each other. Differences in flow characteristics and base drags were observed with over/und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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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도무기 분야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는 Aeroprediction code에 적용되어 있는 Moore 등이 제시한 반경험식 모델의 정확도를 전산해석 결과와 비교하여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노즐을 포함한 추진기관이 탑재되어 있는 유도무기 후방 영역에 대해 초음속 영역의 비행 속도 및 연소실의 압력 조건에 따른 기저항력을 반경험식과 전산해석을 통해 예측 및 비교하고, 각 요인이 기저항력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고자 하였다.
  • 초음속 유동 내 유도무기의 비행 속도 및 추력 조건에 따른 기저항력을 예측하고 각 요인이 기저항력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자유류 속도는 마하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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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력 예측에 있어 오차의 가장 큰 원인으로 가장 먼저 고려되는 것은 무엇인가? 실제, 다른 공력 데이터들은 유체 역학적 상사를 고려한 풍동 시험을 통해 비교적 정확한 값을 예측할 수 있는 반면, 항력은 풍동시험 값과 비행시험 값 사이에 차이가 빈번히 발생하기도 한다. 항력 예측에 있어 오차의 가장 큰 원인으로 기저항력이 가장 먼저 고려된다. 비행체에 작용하는 항력은 크게 압력항력, 마찰항력, 기저항력으로 구성되는데, 압력 및 마찰항력의 경우 여러 경험식, 시험데이터 그리고 전산유체역학 해석을 통해 비교적 정확한 예측이 가능하다.
비행체에 작용하는 항력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항력 예측에 있어 오차의 가장 큰 원인으로 기저항력이 가장 먼저 고려된다. 비행체에 작용하는 항력은 크게 압력항력, 마찰항력, 기저항력으로 구성되는데, 압력 및 마찰항력의 경우 여러 경험식, 시험데이터 그리고 전산유체역학 해석을 통해 비교적 정확한 예측이 가능하다. 그러나 기저항력은 기본적으로 기저부에서 발생하는 복잡한 유동 특성으로 인해 상대적으로 큰 오차를 보인다.
기저항력을 예측하기 위한 반경험식 모델이 풍동 시험을 통해 구축되어 활용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상의 이유로 많은 연구자들은 기저항력을 정확하게 예측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의 실험적, 전산해석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 외에도 유도무기 등 비행체 초기 형상을 개발 단계에서는 다양한 조건에 대해 많은 해석과 결과가 요구되므로 많은 비용과 시간이 소요되는 실험적, 전산해석적 방법보다는 적당한 수준의 정확도와 함께 해석 시간을 절감하고 빠른 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 반경험적 방법이 유리하다. 이러한 이유로 기저항력을 예측하기 위한 반경험식 모델이 풍동 시험을 통해 구축되어 활용되고 있으며, 특히 유도무기의 경우 추진기관에서 발생하는 제트의 영향을 고려한 기저 항력 예측을 목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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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Brazzel, C. E. and Henderson, J. H., "An Empirical Technique for Estimating Power-on Base Drag of Bodies-of-Revolution with a Single Jet Exhaust," Conference on the Fluid Dynamic Aspects of Ballistics, NATO-AGARD, CP.10, 1966, pp. 241-261. 

  2. Craft, J. C. and Brazzel, C. E., "An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Base Pressure on a Body of Revolution at High Thrust Levels and Free Stream Mach Numbers of 1.5 to 2.87," U.S. Army Missile command Report No. RD-TM-70-6, 1970. 

  3. Moore, F. G. and Moore, L. Y., "Improvements to Power-on Base Pressure Prediction for the Aeroprediction Code," Journal of Spacecraft and Rockets, Vol. 47, No. 1, 2010, pp. 101-112. 

  4. Lamb, J. P. and Oberkampf, W. L., "Review and development of base pressure and base heating correlations in supersonic flow," Journal of Spacecraft and Rockets, Vol. 32, No. 1, 1995, pp. 8-23. 

  5. Kumar, V. S., "Estimation of Base Drag on Supersonic Cruise Missile," International Research Journal of Engineering and Technology, Vol. 3, No. 1, 2016, pp. 62-665. 

  6. Paciorri, R., Sabetta, F. and Bonfiglioli, A., "Turbulence Modeling of Base Drag on Launcher in Subsonic Flight," Journal of Spacecraft and Rockets, Vol. 51, No. 5, 2014, pp. 1673-1680. 

  7. Bakker, P., Bannink, W. J., Servel, P. and Reijasse, P., "CFD validation for base flows with and without plume interaction," 40th AIAA Aerospace Sciences Meeting and Exhibit, 2002, p. 438 

  8. Meiss, J-H. and Schroder, W., "Large-Eddy Simulation of a Generic Space Vehicle," RESPACE - Key Technologies for Reusable Space Systems, Springer, Berlin, Heidelberg, 2008, pp. 40-56. 

  9. Jin, Y. and Friedrich, R., "Large Eddy Simulation of Nozzle Jet-External Flow Interaction," RESPACE-Key Technologies for Reusable Space Systems, Springer, Berlin, Heidelberg, 2008, pp. 57-81. 

  10. Lopez-Reig, J., Velazquez, A. and Rodriquez, M., "Quasi-analytical prediction of base flow-plume interaction," Aerothermodynamics for space vehicles, Vol. 426, 1999, p. 599. 

  11. Paciorri, R., Sabetta, F., Valenza, F., Fauci, R., Passaro, A. and Baccarella, D., "Base-Pressure Experimental Investigation on a Space Launcher in Subsonic Regime," Journal of Spacecraft and Rockets, Vol. 50, No. 3, 2013, pp. 572-578. 

  12. Bannink, W., Houtman, E. and Bakker, P., "Base flow/underexpanded exhaust plume interaction in a supersonic external flow," In 8th AIAA international space planes and hypersonic systems and technologies conference, Vol. 1998, p. 1598. 

  13. Ahn, H. K., Hong, S. K., Lee, B. J. and Ahn, C. S., "Uncertainties In Base Drag Prediction of A Supersonic Missile," The Korean Society for Computational Fluids Engineering Fall Conference, 2004, pp. 47-51. 

  14. Lee, B. J., "Base Drag Prediction of a Supersonic Missile Using CFD,"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Computational Fluids Engineering, Vol. 11, No. 3, 2006, pp. 59-63. 

  15. Lee, J. H. and Hur, K. H., "Plume-on base flows of a cylindrical afterbody with tails using RANS and DES models," The 2016 structures congress, Jeju Island, 2016, Korea. 

  16. Hur, K. H. and Byon. W. S., "Jet Effect on Afterbody Drag," The Korean Society for Computational Fluids Engineering Fall Conference, 2000, pp. 170-175. 

  17. Kang, K. T., Kim, M. G., Seon, C., Lee, G. S. and Hong, S. G., "Investigation of Base Pressure of Supersonic Body+Tail Configuration Missile,"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Fall Conference, 2007, pp. 165-168. 

  18. Choi, J. H., Lee, E. S. and Lee, K. S., "Numerical Simulation of the Power-on Base Drag of a Missile Body," Journal of Computational Fluids Engineering, Vol. 20, No. 2, 2015, pp. 16-22. 

  19. Kang, E. J. and Kim, Y. H., "Prediction of Base Drag With Fin Deflections,"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Spring Conference, 2016, pp. 28-29. 

  20. Lamb, J. P. and Oberkampf, W. L., "Review and development of base pressure and base heating correlations in supersonic flow," Journal of Spacecraft and Rockets, Vol. 32, No. 1, 1995, pp. 8-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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