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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밀도 지르코늄(Zr) 금속연료 조성의 추진제를 이용한 무노즐 부스터 성능 연구
Performance Study of Nozzleless Booster Casted to the High Density Solid Propellant with Zr as a Metal Fuel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22 no.2, 2018년, pp.38 - 51  

길태옥 (PGM Tech R&D Lab, LIG Nex1 Co., Ltd.) ,  정은희 (PGM Tech R&D Lab, LIG Nex1 Co., Ltd.) ,  이기연 (PGM Tech R&D Lab, LIG Nex1 Co., Ltd.) ,  류태하 (PGM Tech R&D Lab, LIG Nex1 Co., Ltd.)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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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노즐 부스터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알루미늄 금속연료와 비교하여 고 밀도를 갖는 지르코늄을 사용한 고밀도 추진제를 개발하였고, 이 추진제를 이용하여 세장비에 따른 성능 특성을 알아보았다. 알루미늄 조성의 추진제 성능과 비교하여 모든 세장비에서 지르코늄 조성의 추진제가 비추력을 제외하고 높게 나타났다. 지르코늄 조성의 추진제의 비추력은 세장비가 증가함에 따라 시험조건 내에서 알루미늄 조성의 추진제와 비교하여 88%까지 감소하였다. 그러나, 추진제의 밀도차이로 인하여 모든 세장비에서 알루미늄 조성의 추진제보다 지르코늄 조성의 추진제가 높게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arried out to improve the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nozzleless boosters that are used in ramjet boosters. A propellant using Zr as the metal fuel was developed, which provided a higher density than the propellant using Al as the metal fuel. The developed propellant was cast us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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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덕티드 로켓에서 사용되는 분리노즐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추진제 그레인에 노즐 형상을 적용시켜 노즐의 효과를 얻기 위한 무노즐 부스터를 개발하였다. 고밀도의 지르코늄 금속연료를 사용하여 고연소속도 및 저압력지수 조건을 만족시키면서 충전이 가능한 점도를 갖는 추진제 조성을 개발하였고, 이를 무노즐 부스터에 적용하였다.
  • 본 연구는 Fig. 2와 같이 조건을 만족하는 무노즐 부스터를 개발하기 위한 두 번째 단계로, 무노즐 부스터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고성 능의 추진제를 개발하여 성능시험을 수행하고, 앞선 연구인 알루미늄 조성의 추진제와 성능을 비교하는데 목적이 있다[13]. 이를 위해, 에너지가 높은 금속인 지르코늄을 적용한 추진제를 개발하였으며, 알루미늄 조성의 추진제가 적용된 부스터와 동일한 추진제 형상으로 지상연소시험을 수행하여 추진제 그레인 세장비(L/D)에 따른 성능을 확보하였고(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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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사용된 Basic Motor는 무엇인가? 4 에 나타내었다. Basic Motor는 실린더 형상의 추진제 그레인으로 노즐이 부착된 일반적인 형태의 모터로써 알루미늄 조성의 추진제로 충전되었고, 전체 길이는 L/D=9, 추진제 길이는 L/D=7로 제작되었다. Cylindrical Motor는 실린더 형상의 추진제 그레인과 일반적인 노즐이 없어 연소관 끝까지 추진제가 충전된 모터로 지르코늄 조성의 추진제로 충전되었으며, 전체 길이는 L/D=9이다.
추진제 조성에 고밀도의 지르코늄 금속연료을 사용함으로 가질 수 있는 특성은 무엇인가? 덕티드 로켓에서 사용되는 분리노즐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추진제 그레인에 노즐 형상을 적용시켜 노즐의 효과를 얻기 위한 무노즐 부스터를 개발하였다. 고밀도의 지르코늄 금속연료를 사용하여 고연소속도 및 저압력지수 조건을 만족시키면서 충전이 가능한 점도를 갖는 추진제 조성을 개발하였고, 이를 무노즐 부스터에 적용 하였다. 노즐이 장착된 Basic Motor 및 실린더형 추진제 그레인의 Cylindrical Motor와 성능 비교를 하였고, 세장비(L/D)에 따른 성능변화를 확인하였으며, 알루미늄 조성의 Basic Motor와 HTPB/Reduced-smoke 조성의 Classical Motor 와 유사한 성능을 확보하기 위한 조건을 분석하였다.
무노즐 부스터의 단점은 무엇인가? 무노즐 부스터는 추진제 그레인이 노즐 형상으로 기존 노즐을 대체하기 때문에 구조가 단순화되고, 노즐 분리 실패 등의 문제가 없어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으며, 기존의 노즐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제작비용도 감소시킬 수 있다[5]. 그러나, 고정 노즐의 부재로 인해 연소실의 압력이 유지되지 못해 10~20%의 성능 하락이 단점으로 나타났기에 추진제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연구가 현재까지도 진행되고 있다[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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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Webster, F.F., "Liquid Fueled Integral Rocket Ramjet Technology Review," 14th AIAA/SAE Joint Propulsion Conference, Las Vegas, N.V., U.S.A., AIAA 1978-1108, Jul. 1978. 

  2. Webster, F.F., "Integral Rocket/Ramjet Propulsion-Flight Data Correlation and Analysis Techniques," Journal of Spacecraft, Vol. 19, No. 4, pp. 326-336, 1981. 

  3. Ronald S.F., "A Century of Ramjet Propulsion Technology Evolution,"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 20, No. 1, pp. 27-28, 2004. 

  4. Sung, H.G. and Yoon, H.G., "Technical Review and Analysis of Ramjet/Scramjet Technology. I. Ramjet Engine(Liquid Ramjet, Ducted Rocke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10, No. 1, pp. 72-86, 2006. 

  5. Albert, L., "Nozzleless Booster Hardware Demonstration Progress to Date," 24th AIAA/ASME/SAE/ASEE Joint Propulsion Conference, Boston, M.A., U.S.A., AIAA 1988-3366, Jul. 1988. 

  6. Procinsky, I.M. and McHale, C.A., "Nozzleless Boosters for Integral-Rocket-Ramjet Missile Systems," Journal of Spacecraft, Vol. 18, No. 3, pp. 193-199, 1981. 

  7. Procinsky, I.M. and Yezzi, C.A., "Nozzleless Performance Program," 18th Joint Propulsion Conference, Cleveland, O.H., U.S.A., AIAA-82-1198, Jun. 1982. 

  8. Farinaccio, R. and Lessard, R., "Nozzleless Booster Performance Study", Technical Report, DREV TR 2001-285, 2011. 

  9. Farinaccio, R. and Lessard, R.,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High Burn Rate Propellant for use in Nozzleless Boosters", 36th AIAA/ASME/SAE/ASEE Joint Propulsion Conference & Exhibit, Huntsville, A.L., U.S.A., AIAA 2000-3320, Jul. 2010. 

  10. Nahon S., "Nozzleless Solid Propellant Rocket Motors Experimental and Theoretical Investigations", 20th Joint Propulsion Conference, Cincinnati, O.H., U.S.A., AIAA-84-1312, Jun. 1984. 

  11. Krishnan, S. and Ramakrishnan, R., "Effect of Motor Length and Propellant Formulation on Nozzleless Solid Rocket Performance," Proceedings of the Institution of Mechanical Engineers, Vol. 213, No. 1, pp. 35-44, 1999. 

  12. Calzone, R.F., Mayer, A.E.H.J., Dijkstra, F., Elands, P.J.M., Stowe, R.A., Farinaccio, R., Dubois, C., Lesage, F., Wong, F.C, Lessard, P. and Lauzon, M., "Integral Rocket Ramjet Demonstration Program(IRRDP) Executive Summary Report," TNO report, PML 1998-A85, 1998. 

  13. Khil, T., Jung, E., Lee, K., Ryu, T. and Lee, H., "Development of Nozzleless Booster casted to Solid Propellant with Al as a Metal Fue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21, No. 4, pp. 52-62, 2017. 

  14. Mcbride, B.C. and Gordon, S., "Computer Program for Calculation of Complex Chemical Equilibrium Compositions and Applications, II: User Manual and Program Description," NASA RP-1311, 1996. 

  15. Min, B.S. and Hyun, H.S., "Study on Combusiton Characteristics of HTPB/AP Propellants Containing Zirconium,"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 28, No. 1, pp. 211-213, 2012. 

  16. Traineau, J.C. and Kuentzmann, P., "Some Measurements of Solid Propellant Burning Rates in Nozzleless Motors," J20th Joint Propulsion Conference, Cincinnati, O.H., U.S.A., AIAA-84-1469, Jun. 1984. 

  17. Blomshield, F.S., "Lessons Learned in Solid Rocket Combustion Instability," AIAA, Missile Sciences Conference, Monterey, C.A., U.S.A., AIAA 2007-5803, Nov. 2006. 

  18. Min, B.S, Hyun, H.S., and Yim, Y.J., "Combustion Characteristics of HTPB/AP/Zr Propella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9, No. 2, pp. 9-16, 2005. 

  19. Gany A. and Aharon I., "Internal Ballistics Condiserations of Nozzleless Rocket Motors",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 15, No. 6, pp. 866-873,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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