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색적 자료 분석(EDA) 기법을 활용한 온라인 해외직접구매에 대한 소비자 불만족 및 제도 개선 방안 연구 A Researh for Consumer Dissatisfaction and Institutional Improvement of The Overseas Direct Purchase using Exploratory Data Analysis원문보기
최근 인터넷 채널의 확장, 금융 기술과 정보통신기술이 발달하면서 해외직접구매가 확대되었다. 해외직접구매는 비교적 저렴한 가격의 제품과 국내에서 구하기 힘든 제품을 제공함으로써 소비자에게 가격, 희소성 면에서 유리한 위치를 선점하고 있지만, 아무래도 국내에서 구매하는 것보다 배송, 제품, A/S·환불 면에서 소비자 불만족이 발생할 확률이 높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해외직접구매 활성화에 따른 소비자 불만족을 분석하고 해외직접구매 문제점의 개선 방안을 연구하였다. 연구 방법으로 한국소비자원, 관세청, 한국무역협회에서 여러 통계자료를 수집했고, 탐색적 자료 분석 기법(EDA)을 활용해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소비자는 해외직접구매 관련 정보에 대해 잘 알지 못한다는 것과 구매 유형에 따라 소비자 불만 유형이나 정도가 달라짐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EDA를 활용하여 해외직접구매의 전체적인 현황과 소비자 불만족을 파악하고 이에 따른 해외직접구매의 개선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해외직접구매의 활성화 방향을 제시하는데 시사점이 있다.
최근 인터넷 채널의 확장, 금융 기술과 정보통신기술이 발달하면서 해외직접구매가 확대되었다. 해외직접구매는 비교적 저렴한 가격의 제품과 국내에서 구하기 힘든 제품을 제공함으로써 소비자에게 가격, 희소성 면에서 유리한 위치를 선점하고 있지만, 아무래도 국내에서 구매하는 것보다 배송, 제품, A/S·환불 면에서 소비자 불만족이 발생할 확률이 높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해외직접구매 활성화에 따른 소비자 불만족을 분석하고 해외직접구매 문제점의 개선 방안을 연구하였다. 연구 방법으로 한국소비자원, 관세청, 한국무역협회에서 여러 통계자료를 수집했고, 탐색적 자료 분석 기법(EDA)을 활용해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소비자는 해외직접구매 관련 정보에 대해 잘 알지 못한다는 것과 구매 유형에 따라 소비자 불만 유형이나 정도가 달라짐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EDA를 활용하여 해외직접구매의 전체적인 현황과 소비자 불만족을 파악하고 이에 따른 해외직접구매의 개선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해외직접구매의 활성화 방향을 제시하는데 시사점이 있다.
With the recent expansion of Internet channels and the development of financial technology and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direct overseas purchases have expanded. Although direct overseas purchases dominate consumers in terms of price and scarcity by providing relatively low-priced pr...
With the recent expansion of Internet channels and the development of financial technology and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direct overseas purchases have expanded. Although direct overseas purchases dominate consumers in terms of price and scarcity by providing relatively low-priced products and products that are difficult to obtain in Korea, there is a higher chance of consumer dissatisfaction in terms of delivery, product, A/S and refund than domestic purchases. Therefore, this study analyzed consumer dissatisfaction caused by active overseas direct purchase and studied ways to improve problems with overseas direct purchase. As a research method, Several statistical data were collected from the Korea Consumer Agency(KCA), the Korea Customs Service(KCS) and the Korea International Trade Association(KITA) and analyzed using the Exploratory Data Analysis Technique (EDA). The analysis confirmed that consumers were not well aware of information about direct overseas purchases and that the type or degree of consumer complaints varied depending on the type of purchase. Therefore, this study suggests a direction for the revitalization of overseas direct purchases by using EDA to identify the overall status of overseas direct purchases and consumer dissatisfaction and to improve them.
With the recent expansion of Internet channels and the development of financial technology and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direct overseas purchases have expanded. Although direct overseas purchases dominate consumers in terms of price and scarcity by providing relatively low-priced products and products that are difficult to obtain in Korea, there is a higher chance of consumer dissatisfaction in terms of delivery, product, A/S and refund than domestic purchases. Therefore, this study analyzed consumer dissatisfaction caused by active overseas direct purchase and studied ways to improve problems with overseas direct purchase. As a research method, Several statistical data were collected from the Korea Consumer Agency(KCA), the Korea Customs Service(KCS) and the Korea International Trade Association(KITA) and analyzed using the Exploratory Data Analysis Technique (EDA). The analysis confirmed that consumers were not well aware of information about direct overseas purchases and that the type or degree of consumer complaints varied depending on the type of purchase. Therefore, this study suggests a direction for the revitalization of overseas direct purchases by using EDA to identify the overall status of overseas direct purchases and consumer dissatisfaction and to improve them.
최근 인터넷 채널의 확장, 금융 기술과 정보통신기술이 발달하면서 해외직접구매가 확대되었다. 해외직접구매는 비교적 저렴한 가격의 제품과 국내에서 구하기 힘든 제품을 제공함으로써 소비자에게 가격, 희소성 면에서 유리한 위치를 선점하고 있지만, 아무래도 국내에서 구매하는 것보다 배송, 제품, A/S·환불 면에서 소비자 불만족이 발생할 확률이 높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해외직접구매 활성화에 따른 소비자 불만족을 분석하고 해외직접구매 문제점의 개선 방안을 연구하였다.
해외직접구매는 무엇인가?
관세청 자료에 따르면, 2017년 2,359만 건, 21억 1024만 달러 2018년 3,225만 건, 27억 5294만 달러에서 2019년 4,298만 건, 31억 4321만 달러로 급증했다. 해외직접구매는 무역의 일종으로,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원하는 물품을 구매해 해외 판매자로부터 국내로 직접 배송 받는 구매 형태를 뜻한다. 해외직접구매의 대상물품들은 의류, 화장품부터 전자제품, 건강식품까지 매우 다양하다.
해외 직접구매에 대한 소비자 불만족의 요인으로 무엇이 있는가?
유기[8]는 소비자 불만족을 특정한 제품의 구매 및 구매 후의 만족, 불만족이 아닌 특수한 상거래에서 오는 지불시스템A/S, 교환이나 반품 그리고 환불 등의 거래 과정에서의 불확실성에 대한 불만족으로 대부분 기대 불일치에서 오는 것이라고 정의했다. 김효선은 소비자 불만족을 3가지 요인으로 분류했는데 사전기대 불일치, 모바일 및 결제 서비스 불만, 사후 서비스 불만으로 정의했다. 이준범은 해외직접구매의 현황을 설명하고 해외직접구매 활성화를 위한 개선 방안으로 유통구조 개선 유도, 해외직접구매 금융상품 개발을 뽑았다.
참고문헌 (16)
김규태, "해외 직접구매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동중앙아시아연구, 제 30권, 제1호, pp.19-32, 2019.
김성, 소비자특성이 해외직접구매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무역학과, 2015.
김수지, 빅데이터를 활용한 해외직접구매 이용 소비자의 특성 연구, 한밭대학교 창업경영대학원 빅데이터비즈니스학과, 2019.
김효선, 소셜네트워크 활용정도에 따른 소셜커머스 구매행동 및 불평행동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소비자학과, 2011.
박종현, "해외직접구매 증가에 따른 소비자보호 연구 - 보증제도 중심으로", 통상정보연구, 제17권, 제2호, pp.173-197,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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