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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강기 갇힘 사고 시 색 온도에 의한 이용자의 심전도 변화
Passenger's Electrocardiogram Change due to Color Temperature in Case of Elevator Jam 원문보기

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23 no.3, 2020년, pp.11 - 18  

김호겸 (한밭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김규범 (한밭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조형석 (한밭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안석현 (한밭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민병찬 (한밭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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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승강기 갇힘 사고 시 승객의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는 가장 안정적인 색 온도를 제안하는 것이다. 승강기 내부 조명의 색온도를 4단계(3000 K, 6000 K, 9000 K, 12000 K)로 조절하였다. 실험은 20대 성인 남성 20명을 대상으로 진행이 되었다. 각 상황별 이용자의 자율신경계 반응을 관찰하기 위해 심전도를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12000 K와 비교 시 3000 K, 6000 K, 9000 K에서 교감신경계 활성도가 감소하였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인정되었다(p < 0.01). 그 중 3000 K의 조건에서 교감신경계 활성도가 가장 낮았다. 본 연구를 통해 승강기 갇힘 사고 시 3000 K의 색 온도가 승객으로부터 안정감을 유발하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결과를 활용한다면 승강기 갇힘 사고 시 승객의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suggest the most stable color temperature that can relieve the anxiety of passengers in case of an elevator trapped accident. The experiment was conducted on 10 adult men in their 20s. The color temperature of the interior lighting of the elevator was adjusted to four stages (3,00...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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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위와 같은 선행연구는 3000K~6000K 사이의 색온도만을 사용하였고 교실 등의 학습을 위한 환경이나 주택 환경에 대한 연구들이 대부분이고 승강기에서 색온도가 끼치는 영향에 관련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그렇기에 본 연구는 색온도(3000K, 6000K, 9000K, 12000K)를 승강기에 적용하여 이용자의 갇힘 사고 시 안정감을 유발할 수 있는 최적의 색온도를 심전도 반응을 통해 탐색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 본 연구에서는 승강기 갇힘 사고 시 긴장감을 줄이고 안정을 느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색온도 (3,000K, 6,000K, 9,000K, 12,000K)를 제안하고 이를 승강기 이용자 생체신호를 통해 증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상황에 대한 해결방안으로 승강기 안의 조명장치를 통해 내부의 환경을 조성하여 이용자의 안정을 유도할 수 있는 적합한 색온도를 탐색하고자 한다. 실제로, 조명은 색온도에 따라 인간의 감성에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Lee et al.
  • 선행연구(Kim, 2007)에서는 인간공학 중심의 쾌적한 조명환경을 만드는 가이드 라인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승강기에서 갇히는 특수한 상황에서 이용자가 불안감이나 공포감을 느끼는 것을 해소할 수 있는 색온도를 찾고자 한다.
  • 이는 과부감지장치, 비상통화장치, 승강기내 비상조명장치, 출입문잠금장치, 전자-기계 브레이크, 완충기, 문닫힘안전장치, 추락방지안전장치, 과속조절기, 파이널리미트스위치, 상승과속방지장치, 개문출발방지장치 등 여러 안전 장치의 개발로 인한 효과이다. 이러한 장치들은 승강기에 문제가 발생하였을 경우 추락을 방지하고 승강기 안에서 이용자를 안전하게 보호하는 목적으로 설계되었다. 그러나 승강기가 정전, 오작동 및 이용자의 부주의 등으로 고장이 발생하여 멈추게 되면 이용자가 승강기 안에 갇히게 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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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승강기의 역할은? 승강기는 우리 생활에 빠질 수 없는 필수품이 되었다. 승강기는 기술의 발전으로 고층 건물이 생겨나고 이용자의 편의 및 교통약자의 이동을 수월하게 도와주는 역할로써 우리 생활에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Lee et al., 2001).
조명은 무엇에 따라 인간의 감성에 영향을 끼치는가?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상황에 대한 해결방안으로 승강기 안의 조명장치를 통해 내부의 환경을 조성하여 이용자의 안정을 유도할 수 있는 적합한 색온도를 탐색하고자 한다. 실제로, 조명은 색온도에 따라 인간의 감성에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Lee et al., 2015; Jang et al.
상승과속방지장치 등 여러 승강기 안정장치의 개발 목적은? 이는 과부감지장치, 비상통화장치, 승강기내 비상조명장치, 출입문잠금장치, 전자-기계 브레이크, 완충기, 문닫힘안전장치, 추락방지안전장치, 과속조절기, 파이널리미트스위치, 상승과속방지장치, 개문출발방지장치 등 여러 안전 장치의 개발로 인한 효과이다. 이러한 장치들은 승강기에 문제가 발생하였을 경우 추락을 방지하고 승강기 안에서 이용자를 안전하게 보호하는 목적으로 설계되었다. 그러나 승강기가 정전, 오작동 및 이용자의 부주의 등으로 고장이 발생하여 멈추게 되면 이용자가 승강기 안에 갇히게 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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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Lee, K. H., & Seong, S. J. (2001).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 of Power Consumption and Design of the Electrical Installations for the Inverter Controlled Elevator.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lluminating and Electrical Installation Engineers, 15(2), 57-63. 

  2. Cho, Y. J. (2016). Improvement of Elevator Management System after Completion.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Building Construction. 16(5), 455-461. DOI: 10.5345/JKIBC.2016.16.5.455 

  3. Lee, J. S., & Lee, H. W. (2015). A Study on Influence of the Stress in a Color Temperature and Controllable Illuminance Environment on Human Body. Journal of Korea Society of Color Studies. 29(2), 125-134. DOI: 10.17289/jkscs.29.2.201505.125 

  4. Jang, J. H., Lee S. J., Park, B. K., & Choi, A. S. (2007). A Study on Appropriate Correlated Color Temperature (CCT) for Each Space by Subjective Evaluation.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27(1), 985-988. 

  5. Nam, J. W., Shin J. Y., Lee, C. S., & Jang, J. S. (2012). The Effect of LED Lighting Color Temperature on Affective Auditory Stimulus using EEG Signals. Proceedings of the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Fall Annual Conference, 78-79. 

  6. Jang, J. H. (2008). A Study on Appropriate Corrected Color Temperature and Colors of LEDs for Specific Spaces and Users. (Master's Thesis). Se-Jong University, Seoul, Korea. 

  7. Seo, E. J., Jung, J. U., Lee, Y. K., & Lee, J. S. (2014). A Study on Learning Space Titration Color Temperature Derivation of the Illumination Considering the Action. Proceeding of the Korean Society of Color Studies Annual Conference, 53-56. 

  8. Moon, K. S., Hwang, K. I., Choi, E. J., & Oah, S. Z. (2015). Study on Prevention of Drowsiness Driving using Electrocardiography(LF/HF) Index.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30(2), 56-62. DOI: 10.14346/JKOSOS.2015.30.2.56 

  9. M. Patel., S. K. L. Lal., D. Kavanagh., & P. Rossiter. (2011). Applying Nural Network Analysis on Heart Rate Variability Data to Assess Driver Fatigue. Journal of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s, 38(6), 7235-7242. DOI: 10.1016/j.eswa.2010.12.028 

  10. Kim, M. S., Kim, Y. N., & Heo, Y. S. (2014). Characteristics of Heart Rate Variability Derived from ECG during the Driver’s Wake and Sleep States. Transaction of KASE, 22(3), 136-142. DOI: 10.7467/KSAE.2014.22.3.136 

  11. Lee, G. D., Kim, M. S., Kim, J. S., Kim, D. G., Oh, J. H., & Yu, S. J. (2012). Effects of Blowing to Face on Driver's Sleepiness and ECG. In Proceeding of the Society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ng Engineers of Korea, 543-546. 

  12. Jee, S. D., Choi, K. J., Kim, H. K., & Lee, S. H. (2006). Sensibility Evaluation of Color Temperature and Rendering Index to the LED-Based White Illumination.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9(4), 353-366. 

  13. Lee, C. W., Park, K. H., Ryu, G. C. (2014). Research on the Influence of the Near Stereopsis from Correlated Color Temperature and Illuminance of LED Lighting. The Korean Journal of Vision Science, 16(3), 329-336. 

  14. Kim, G. H., Cheon, W. Y., Kim, J. H., & Song, S. B. (2007). Development and performance measurement of LED lighting system for elevator based on color temperature control. Proceedings of KIIEE Annual Conference, 65-70. 

  15. Shin, D. M., Shin, D. I., & Shin, D. K. (2015). Research of Real-Time Emotion Recognition Interface Using Multiple Physiological Signals of EEG and ECG.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15(2), 105-114. DOI: 10.7583/JKGS.2015.15.2.105 

  16. Lee, H. W., Park, J. Y., & Lee, J. S. (2017). The Effect of Color Temperature and Illuminance of LED Lighting on Heart Rate Variability. Proceeding of the Korean Society of Color Studies Annual Conference, 29-32. 

  17. Seo, H. S. (2015). The Effect of Illuminance and Color Temperature of LED Lighting on Occupants' Perception and HRV. (Master's Thesis). Kyung-Hee University, Gwang-Ju, Korea. 

  18. Kim, K. B., Jo, H. S., Kim, Y. J., & Min, B. C. (2020). Study on the Variation of Driver’s Biosignals According to the Color Temperature of Vehicle Interior Mood Lighting.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23(2), 3-12. DOI: 10.14695/KJSOS.2020.2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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